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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장신구 착장
Ornament Wearing Practices according to Fashion Lifestyle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723 - 731  

신주동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최종명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shion lifestyle and the ornament wearing practices of college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545 college students (male students 36.7%, female students 63.3%) in the Cheongju area, Korea. Frequency, factor an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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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들은 어떠한 장신구를 어느 정도 소유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장신구별 소유정도를 조사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장신구 소유는 성, 연령, 이성친구 유무에 따라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전공계열과 가정의 월수입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따라서 대학생에 있어서 패션을 통한 자기표현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장신구는 자신의 이미지를 한층 더 향상시켜 주는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어 장신구에 대한 관심은 패션라이프스타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패션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교육자료로서의 장신구 활용과 장신구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충청북도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패션라이프스타일을 조사 분석하고 장신구 소유와 착장실태를 조사하여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의 장신구 소유와 착장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첫째, 대학생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어떠하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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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 개념은 점차 중요성을 더해지는데 그 이유는? 즉 소비패턴이 개성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소비자들의 내재된 욕구나 가치관 등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이란 1963년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이 소비자 행동 연구에 도입이 되면서 그 개념은 점차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현대인들이 이전의 단순한 소비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생활자’로 전환되어감에 따라 이전처럼 단순한 측면이 아닌 복합적인 생활의 주체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임경복, 1991). 또한 고은주, 목보경(2001)에 의하면 패션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다양하고 복잡한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태도, 욕구, 가치 등이 포함된 복합적인 개념이라고 하였다.
장식적으로 쓰이는 장신구는? 장신구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실용적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는 장신구와 장식적으로 쓰이는 장신구로 구분된다. 실용적인 면에서의 장신구는 대표적으로 가방, 신발 등을 둘 수 있고, 장식적인 면에서의 장신구는 목걸이나 귀걸이, 반지, 브로치 등과 같은 장신구로 구분된다. 장신구는 반드시 착장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에 기분과 상태 그리고 의복을 착장했을 때 스타일 또는 분위기에 맞게 선택하여 착장함으로서 자신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라이프스타일이란?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용어는 널리 알려진 독일의 사회학자인 막스 웨버가 사회계층을 이해하기 위하여 처음 사용하였다(조윤기, 2006). 라이프스타일은 사람이 생활하고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패턴으로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며 개인의 문화, 사회계급, 준거집단, 가족의 영향 등을 받아 습득되는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Blackwell et a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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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고은주, 목보경 (2001) 인터넷 광고유형과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258-1269. 

  2. 김남숙 (2001)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IO 분석기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민자 (1993) 인간성 회복을 위한 21세기 '의생활 문화'. 서울: 삼성문화, 18, 22-25. 

  4. 김시월, 박혜진, 박혜령 (2004)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품별 구매횟수 관계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2), 184-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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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기완 (1986) 패션코디네이트, 서울: 유신문화사. 

  8. 손향미, 박길순 (2003) 현대 패션에 표현된 신체장식의 혼성 모방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7(8), 98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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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임경복 (1991) 라이프스타일에 다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여대생의 시간소비 유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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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Rawson, P. (1984) Ceramics,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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