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7, 2008년, pp.174 - 181
정현영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안아람 (충북테크노파크 지역사업단)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과 고객관의 거래관계에서 계약 당사자는 아니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배달을 대신해주는 택배회사의 배달에 대한 서비스품질 속성이 고객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택배업체의 배송에 대한 서비스품질 속성이 택배회사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은 자신들의 고객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오프라인을 통하여 상품을 직접 고객에게 배달하는 택배회사에 대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quality attributes of door-to-door delivery service affects on the on-line shopping mall customers' satisfaction. For the study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ories were reviewed and the relation between service attributes and satisfac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재욱, 이성근, 최지호, "택배서비스 품질의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2호, pp.283-294, 2002.
안현주, 전달영, 조규호, "우체국택배서비스의 지각된 품질요인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한 재이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학회지-산업과경영, 제17권, 제2호, pp.118-121, 2002.
이남훈, "택배서비스 재이용의향에 대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pp.6-46, 2004.
이상근, "우리나라 택배업체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06-107, 2004.
이상석, 민상훈, "AHP를 이용한 우체국 서비스 품질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3-23, 2002.
최지호, "IT와 고객지향적 택배서비스 품질 전략", 우정정보 55(겨울호), pp.37-54, 2003.
A. Caruana, "Service Royalty: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the moder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6(7/8), pp.811-828, 2002.
A. Cosby, K. R. Evans, and D. Cowles,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 Selling :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68-81, 1990(7).
B. Li, "A study of critical factor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parcel delivery service," The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dissertation (ph.D), pp.1-156, 2002.
P. Luarn and H. H. Lin, "A Customer Royalty Model for E-Service Context,"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4, No.4, pp.156-167, 2003.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A. Malhotra.,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7, No.3, pp.213-233, 2005.
D. S. Staples and P. Ratnasingham, "Trust: the panacea of virtual management?" ICIS, pp.128-144,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