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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에서의 영업력 관리시스템과 직무태도, 성과와의 영향관계
Relationship among Sales-force Control System, Salesperson's Job Attitudes, and Performance in Hot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7, 2008년, pp.233 - 242  

김판영 (안양대학교 관광학부) ,  송성인 (청주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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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사원의 선발, 교육, 보상, 그리고 평가 등과 같은 영업사원의 관리의 실행은 영업력 관리시스템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이는 종사원의 역할 모호성, 직무만족, 그리고 성과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호텔의 영업력 관리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업력 관리시스템(STD, 교육, 보상, 상사지원 등), 직무태도, 그리고 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보다 자세히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로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호텔의 영업사원과 이들의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제시하는데 공헌하였다. 즉, 이번 연구는 호텔의 실무책임자들과 연구자들에게 새로운 관점과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먼저, 학술적 측면에서는 영업력 관리시스템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였다. 둘째로, 실무적 측면을 보면, 종사원의 영업성과와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고, 역할모호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관리자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격려, 영업에 대한 지도, 그리고 영업 노하우 등에 교육과 행동을 취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les-force management practices(e.g., selection, training, rewards, evaluation) constitute a crucial aspect of the sales force control system, as they influence on the salesperson's role ambiguity,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But it is difficult to find studies on the effects of hotel's sales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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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둘째, 영업력 관리시스템과 직무 태도(직무만족, 역할모호성)와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업력 관리 시스템의 구성요소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직무태도와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영업력 관리시스템과 성과와의 간접적 영향관계를 파악한다.
  • 셋째, 직무태도와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영업력 관리시스템과 성과와의 간접적 영향관계를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 따른 실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에 있어 영업사원 관리에 필요한 시사점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호텔 영업력 관리시스템의 구성요소의 논의를 위해 제시되는 변수에 대하여 문헌 고찰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둘째, 영업력 관리시스템과 직무 태도(직무만족, 역할모호성)와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업력 관리 시스템의 구성요소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호텔 객실 및 연회 영업사원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를 통하여 종사원의 직무 태도를 개선하고, 최적의 영업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호텔 영업력 관리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업력 관리시스템을 종사원의 채용에서부터 업무와 관련된 모든 행위의 관리로서 규정하고, 결과중심, 행위중심, 능력중심의 혼합된 관리체계로서 선정하였다.
  • 먼저 학술적 측면에서는 현재 시점에서 호텔 영업력 관리시스템의 연구가 부진하고 체계적인 형태를 갖추지 못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영업력 관리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기초 방향을 제시하였다고 사료된다. 즉, 호텔시장의 제한성으로 인해 광고 및 홍보 등의 한계성으로 갖는 호텔영업의 경우에 영업사원의 관리는 주요 사안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해 영업력 관리시스템의 기초적인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호텔 영업력 관리시스템은 영업영역의 설정, 지역적 범위의 설정뿐만 아니라 영업 대상, 상품 종류, 그리고 종사원의 능력 등에 따른 분류를 통하여 영업영역이나 범위의 설정이 필요하며, 종사원의 업장 배치 이후의 관리로서 보상, 훈련, 상사지원 등의 포괄적 관점의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가설 3인 직무만족 . 역할모호성과 영업성과와의 영향 관계에서는 직무만족과 영업성과 간에는 정(+)의 영향 관계가, 역할모호성과 영업성과와의 관계는 부(-)의 영향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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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정민, 한국호텔기업에서의 보상체계와 공정성지각이 보상만족에 미치는 영향: 문화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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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 W. Schmidt and M. Akdere, "Measuring the effect of employee orientation training on employee perceptions of vision and leadership: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s," The Business Review, Vol.7, No.1, pp.322-327, 2006. 

  24. J. Singh, "Performance productivity and quality of frontline employees in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4, No.2, pp.15-3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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