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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on Hospital Employees'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3, 2010년, pp.1115 - 1125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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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나라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이 직무태도 변수인 조직신뢰, 상사신뢰, 조직몰입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인사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성별, 직종별, 고용형태별 특성에 따른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지각의 차이를 검증했다.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전국 9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277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분석결과 병원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은 조직 및 상사 신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 검증에서도 비정규직 직원들은 조직지원인식, 조직 및 상사 신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을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직원들은 남성 직원들에 비하여 조직 및 상사 지원인식도와 조직몰입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OS(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would affect trust in her/his superior and organiza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The effect of demographic variables differences on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was examined. Data for this study was c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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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도를 조사하고 그것이 조직과 상사에 대한 신뢰,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과 같은 직무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병원 직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조직지원인식, 조직 및 상사의 신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변수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여 조직 및 인력관리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이 조직과 상사에 대한 신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과 같은 직무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변수들의 차이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5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국내에 있는 9개의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277명의 직원들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 직원들이 지각하는 조직지원인식이 조직과 상사에 대한 신뢰,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무작위로 선정된 국내 9개 종합병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이와 같은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도를 조사하고 그것이 조직과 상사에 대한 신뢰,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과 같은 직무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병원 직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조직지원인식, 조직 및 상사의 신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변수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여 조직 및 인력관리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표 8에서는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서 고객지향성 지각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보았다. 분석결과 성별, 직종의 차이에 따라서는 고객지향성 지각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3. 병원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병원 직원들의 조직지원인식은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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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신뢰란 무엇인가? 조직 신뢰는 조직이 직원의 기여에 대하여 부여하는 가치, 그리고 그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정도와 관련하여 직원들이 형성하는 일반적인 지각으로 정의된다. 즉, 직원들은 조직으로부터 자신이 조직발전을 위한 중요한 존재로서 인정받고, 조직이 직원의 복지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하고 있다고 느낄 때 그러한 조직의 호의적인 태도에 보답하려는 의무를 가지게 되고[17], 결국 조직지원인식은 직원들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책임감을 조성하게 만든다[13].
병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인가? 병원은 환자치료와 건강회복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이며, 여기에 속해있는 직원들은 고객들과의 소중한 만남(moment of truth)을 일상적인 업무로 하고 있는 감정노동자들이다. 사람의 감정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사회적, 문화적, 상황적, 그리고 대인간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감정노동은 조직이나 상황의 요구에 대하여 매우 가변적이라고 할수 있다[1].
병원들이 치열한 경쟁에 처하게 되면서 병원 직원들의 고객지향성은 갈수록 병원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병원들이 치열한 경쟁에 처하게 되면서 병원 직원들의 고객지향성은 갈수록 병원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고객지향성과 같은 대고객 관계노력이 장기적으로 조직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27]. 기본적으로 고객들은 병원에 대하여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고, 환자가 원하는 설명을 사전에 알아서 능동적으로 충분히 해주며, 환자들의 욕구를 최대한 존중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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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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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최항석.김오현.임오창, "서비스 기업 구성원의 직무특성과 개인적 개인적 정서 특성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학회지, 19(5), pp.1943-1966, 2006. 

  3. Eisenberger, R., Huntington, R., Hutchison, S. & Sowa,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 pp.500-507, 1986. 

  4. Shore, L. M., & Tetrick, L. E. "A Construct Validity Study of the Survey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pp.637-64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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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오명관.전호익, "가전제품 서비스 엔지니어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9(6), pp.1874-188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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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김서원.서재현, "비정규직의 직무만족 결정요인: 비정규직 선택 자발성의 효과검증을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32(1), 2008, pp.8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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