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3 no.5, 2008년, pp.630 - 639
김보경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 박혜련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hildren-friendly comic books and animation for dietary education of 3rd or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on current dietary problems and dietary education for children, 15 educational themes were chosen on both healthy eating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는 무엇인가? | 만화책이나 동영상 자료들은 온라인 세대인 현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로 사료된다. 이원복의 ‘21세기 먼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 글 수레사의 ‘교과서 수학 만화' 등 교과서 시리즈, 김근식 검사의 ‘검사님, 법이 뭐예요?’ 등은 만화라는 형식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교육내용에 친숙하고도 흥미롭게 접근하여 체득할 수 있는 사례로 들 수 있다. | |
학교 주변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식품은 어떤 문제점이 있나? | 또한 매년 단체급식을 통한 식중독 발생으로 매년 1만명 정도의 입원환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2006년 6월 대기업의 위탁급식으로 3000명 가량의 학생 식중독 환자가 동시에 발생하는 등 학교급식이 식중독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 주변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식품에서는 일반 세균수가 g당 106 마리 이상 검출될 정도로 오염도가 심각한 제품이 존재하며 S. aureus나 B. cereus 같은 병원성 세균이 검출되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Cho 2006; Ha 2006). | |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인 만화 형식을 이용한 교육의 예는? | 만화책이나 동영상 자료들은 온라인 세대인 현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로 사료된다. 이원복의 ‘21세기 먼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 글 수레사의 ‘교과서 수학 만화' 등 교과서 시리즈, 김근식 검사의 ‘검사님, 법이 뭐예요?’ 등은 만화라는 형식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교육내용에 친숙하고도 흥미롭게 접근하여 체득할 수 있는 사례로 들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린이 식생활 교육자료는 소책자, 포스터, 리플렛 등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과 만화책의 형태로 제공된다면, 효율적으로 어린이 식생활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Cho BS (2006): Current status of children's food around school. KFDA Symposium for the promotion of children's health by balanced nutriton and safe food, pp. 23-39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http://www.dfes.gov.uk (visited on the 22 January, 2008)
Ha SD (2006): Suggestions of policy to solve the problems in child foods and school food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36-842
Kim JW (2005):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education in the 7th primary school curriculum as a science and technology for life.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1): 129-144
Kim JW (2006a): Strategies to promote the dietary education for the health of children. KFDA Symposium for the promotion of children's health by balanced nutriton and safe food, pp. 119-139
Kim JW (2006b): A comparative study of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life curricula in advanced countries for the improvement of Korean practical arts curriculum.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1): 1-21
Kim K (2006): Education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healthful food selection.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43-852
Kim MI (1997): The comics as communication media and their educational effects.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Nutrition Education: http://nutrition.kfda.go.kr
Kyeon YK, Jang YA, Kim JW (2006): Application of a practical nutriton education program, KHIDIKIDS, for the improvement of dietary attitudes and habits of elementary students. Korean J Nutir 39(8): 806-816
Lee JY, Lee JK (2002): Utilization of comic materials for history education. J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6(2): 85-101
Lee Y (2006): Eating trends in Korean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19-835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6): 2005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