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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식생활 교육을 위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개발
Development of Comic Books and an Animation as Dietary Education Materials for Children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3 no.5, 2008년, pp.630 - 639  

김보경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  박혜련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hildren-friendly comic books and animation for dietary education of 3rd or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on current dietary problems and dietary education for children, 15 educational themes were chosen on both healthy eating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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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가 재미있고 쉽게 접근하여 올바른 식생활 지식, 태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어린이 비만, 편식 예방 등을 주제로 한 건강한 식생활 영역과 식중독 예방 등을 위한 안전한 식생활 영역으로 구분하여 캐릭터를 활용한 만화책 및 애니메이션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개발된 자료는 영양교육 전문가, 초등교육 전문가, 만화 제작 전문가, 애니메이션 제작 전문가들의 공동 작업으로 제작되어 작품의 수준과 재미, 교육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하였다. 또한 독자적으로 개발된 캐릭터를 활용한 만화 및 애니메이션으로 기존의 개발 자료들에 비해 우수한 내용과 수준으로 제작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어린이가 재미있고 쉽게 접근하여 올바른 식생활 지식, 태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식생활 영역과 안전한 식생활 영역으로 구분하여 캐릭터를 활용한 만화책 및 애니메이션을 개발함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어린이 들과 학부모의 반응 및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 자료를 현장에 적용하여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만족도, 흥미도, 식생활 지식과 행태 변화 등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개발한 교육 자료의 시범 배포 및 현장 적용 평가는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1개반 31명과 4학년 1개반 38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다른 3학년 1개반과 4학년 1개반을 대조군으로 활용하였다. 실험대상 어린이들의 학부모들에게도 개발 자료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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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는 무엇인가? 만화책이나 동영상 자료들은 온라인 세대인 현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로 사료된다. 이원복의 ‘21세기 먼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 글 수레사의 ‘교과서 수학 만화' 등 교과서 시리즈, 김근식 검사의 ‘검사님, 법이 뭐예요?’ 등은 만화라는 형식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교육내용에 친숙하고도 흥미롭게 접근하여 체득할 수 있는 사례로 들 수 있다.
학교 주변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식품은 어떤 문제점이 있나? 또한 매년 단체급식을 통한 식중독 발생으로 매년 1만명 정도의 입원환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2006년 6월 대기업의 위탁급식으로 3000명 가량의 학생 식중독 환자가 동시에 발생하는 등 학교급식이 식중독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 주변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식품에서는 일반 세균수가 g당 106 마리 이상 검출될 정도로 오염도가 심각한 제품이 존재하며 S. aureus나 B. cereus 같은 병원성 세균이 검출되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Cho 2006; Ha 2006).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인 만화 형식을 이용한 교육의 예는? 만화책이나 동영상 자료들은 온라인 세대인 현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도구로 사료된다. 이원복의 ‘21세기 먼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 글 수레사의 ‘교과서 수학 만화' 등 교과서 시리즈, 김근식 검사의 ‘검사님, 법이 뭐예요?’ 등은 만화라는 형식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교육내용에 친숙하고도 흥미롭게 접근하여 체득할 수 있는 사례로 들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린이 식생활 교육자료는 소책자, 포스터, 리플렛 등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과 만화책의 형태로 제공된다면, 효율적으로 어린이 식생활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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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BS (2006): Current status of children's food around school. KFDA Symposium for the promotion of children's health by balanced nutriton and safe food, pp. 23-39 

  2.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http://www.dfes.gov.uk (visited on the 22 January, 2008) 

  3. Ha SD (2006): Suggestions of policy to solve the problems in child foods and school food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36-842 

  4. Kim HH, Park YH, Shin EK, Shin KH, Bae IS, Lee YK (2006): Students' and parents' perceptions of nutritio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8): 1016-1024 

  5. Kim JW (2005):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education in the 7th primary school curriculum as a science and technology for life.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1): 129-144 

  6. Kim JW (2006a): Strategies to promote the dietary education for the health of children. KFDA Symposium for the promotion of children's health by balanced nutriton and safe food, pp. 119-139 

  7. Kim JW (2006b): A comparative study of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life curricula in advanced countries for the improvement of Korean practical arts curriculum.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1): 1-21 

  8. Kim K (2006): Education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healthful food selection.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43-852 

  9. Kim MI (1997): The comics as communication media and their educational effects.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10.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Nutrition Education: http://nutrition.kfda.go.kr 

  11. Kyeon YK, Jang YA, Kim JW (2006): Application of a practical nutriton education program, KHIDIKIDS, for the improvement of dietary attitudes and habits of elementary students. Korean J Nutir 39(8): 806-816 

  12. Lee JY, Lee JK (2002): Utilization of comic materials for history education. J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6(2): 85-101 

  13. Lee Y (2006): Eating trends in Korean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1(6): 819-835 

  14.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6): 2005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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