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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
Design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ived Trustworthiness in E-commerce Websit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3 no.3, 2008년, pp.137 - 152  

황원일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인터넷 웹 기반의 B2C 전자상거래 업체에게 고객의 신뢰(trust)는 상품 가격과 함께 주요 경쟁력의 원천으로 여겨진다. 이 때 신뢰는 신뢰 대상자에게 신뢰성(trustworthiness)이 있고 신뢰하는 자에게 인식되어야 형성되는 태도로 이해된다.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이러한 인지 신뢰성(perceived trustworthiness)이 형성되고 고객에게 전달되는 주요 통로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본 연구는 50명에 대한 인터뷰와 831명에 대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을 도출하고 그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총 9개의 인지 신뢰성 관련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이 도출되었고, 그 중 6개의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만이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성별 및 연령에 따라서도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이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s trust is one of major competitiveness sources along with price in Internet Web-based B2C e-commerce business. In general, trust is defined as the attitude that is established by a trustor when trustworthiness exists in a trustee and is perceived by a trustor. Designing e-commerce websit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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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우선,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형성되고 전달되는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을 탐색하고, 그 다음 단계에서 웹사이트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을 후보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 중에서 추출한다. 그리고 인지 신뢰성 관련 연구에서는 신뢰성을 인식하는 자의 특성도 중요한 변수로 취급하므로, 전자상거래 소비자 집단을 성별과 연령에 따라 구분하여 웹사이트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을 각각 추출함으로써 소비자 집단(시장 세분화)에 대응한 웹사이트 디자인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로 한다.
  • 요인 분석에서 도출한 9개 디자인 요인 중 어떤 요인들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유효하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종속변수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을, 독립변수로 9개 디자인요인들을 선정하여 변수의 단계적 투입 제거 방식(stepwise)의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성별과 연령으로 구분하여 각 소비자 집단 별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유효하게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고객 지향적인 웹사이트 디자인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기반의 B2C 전자상거래 업체의 웹사이트를 통해 형성되고 전달되는 인지 신뢰성을 대상으로 이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을 도출하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어떤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 향상에 유효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형성되고 전달되는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을 탐색하고, 그 다음 단계에서 웹사이트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을 후보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 중에서 추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기반 전자상거래에서의 인지 신뢰성과 관련한 이상의 두 가지 연구 흐름에 바탕을 두고,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을 실용적 측면에서 추출하면서도 상대적인 중요성이나 웹사이트 이용자 별 차이점 규명 등보다 체계적이고 종합된 결과를 산출하고자한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의 추출 및 해석에 있어서 웹사이트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how to design)의 관점과 웹사이트에 무엇을 디자인할 것인가(what to design)의 관점[10]을 구분하여 웹사이트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기반 전자상거래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나타나는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을 파악하고자 했다. 9개 요인으로 종합된 인지 신뢰성 관련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 중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로 6개 요인들(즉, 긍정적인 영향:다양한 결제 배송 피드백, 일관성 있는 단정한 디자인, 다양한 정보제공 방식 및 효과적인 링크, 전자상거래 규범적 요소 제시; 부정적인 영향:효과적인 상품검색, 유명인 광고)이 나타났고, 나머지 3개 요인들(즉, 보안 및 공인 표시, 구매 상품 중심의 원활한 의사소통, 입체적인 정보 디자인)은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디자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기반 전자상거래에서의 인지 신뢰성과 관련한 이상의 두 가지 연구 흐름에 바탕을 두고,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을 실용적 측면에서 추출하면서도 상대적인 중요성이나 웹사이트 이용자 별 차이점 규명 등보다 체계적이고 종합된 결과를 산출하고자한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의 추출 및 해석에 있어서 웹사이트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how to design)의 관점과 웹사이트에 무엇을 디자인할 것인가(what to design)의 관점[10]을 구분하여 웹사이트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기반의 B2C 전자상거래 업체의 웹사이트를 통해 형성되고 전달되는 인지 신뢰성을 대상으로 이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을 도출하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어떤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 향상에 유효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 첫 단계에서 36개 디자인 항목들이 수집됨에 따라 설문 문항도 36개의 디자인 평가 질문들로 구성되어, 가장 최근에 방문했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이들 36개 측면에서 대상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평가하도록 했다. 이에 더하여 설문 대상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을 디자인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질문도 포함시켰다.
  •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2단계에 걸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단계에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한국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들이 자주 거래하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인지하게 되는 신뢰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웹사이트 디자인의 각 항목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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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 업체 입장에서는 믿을만한 업체가 되는 것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인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이 인식하게 되는 위험들에는 원하는 상품이 원하는 시기에 소비자에게 도착할 것인가에 관한 불확실성(uncertainty)과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제공되는 소비자 개인 정보의 보호(security)와 관련된 것들이 포함된다. 이 때 소비자들은 원하는 상품을 위험이 높게 인식되는 전자상거래 업체로부터 낮은 가격에 구매할 것인지, 아니면 위험이 낮게 인식되는 전자상거래 업체로부터 높은 가격에 구매할 것인지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위험 부담을 회피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다소 높은 가격에라도 믿을만한 전자상거래 업체에게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위험이 낮게 인식되는 업체에게 추가로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에 해당하는 신뢰 프리미엄(trust premium)이 발생하게 된다[12]. 따라서 전자상거래 업체 입장에서는 믿을 만한 업체가 되는 것, 즉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위험을 낮추어 신뢰받는 업체가 되는 것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전자상거래 연구에서 신뢰는 어떻게 정의되어 왔는가? 전자상거래 연구에서 신뢰(trust)는 ‘신뢰대상자(trustee)의 동기와 행위에 대한 신뢰하는 자(trustor)의 기대’[5]로 정의되거나, 특히 인터넷 상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는 ‘웹사이트를 통해 거래나 정보를 제공하는 자가 웹사이트 상의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이용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에 찬 기대를 갖는 태도’[2]로 정의되어 왔다. 이러한 신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왜 어떤 신뢰 대상자는 신뢰받고 다른 신뢰 대상자는 신뢰받지 못하는가를 설명해 주는 신뢰 대상자의 특성으로 인지 신뢰(perceived trustworthiness)의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Mayer et al.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의 구매를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들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전자상거래, 특히 인터넷 웹 기반의 B2C(Business to Customer)형태의 거래가 일상화되면서, 이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삼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고 소비자들도 이들 업체들을 비교평가하면서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거래를 추구하는 추세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의 구매를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들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준은 가격(price)과 위험(risk) 부담이라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이 인식하게 되는 위험들에는 원하는 상품이 원하는 시기에 소비자에게 도착할 것인가에 관한 불확실성(uncertainty)과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제공되는 소비자 개인 정보의 보호(security)와 관련된 것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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