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7 no.1, 2012년, pp.355 - 374
지윤호 , 정민섭 , 변정우
기업이 인적 자원을 계발하기 위한 핵심방안 중 하나로 e-Learning을 통한 학습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호텔기업의 특성에서 관련 직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육방식으로서의 e-Learning의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인지를 찾고자 시도하였고, 또한 호텔기업에서의 e-Leanring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e-Learning의 품질적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 학습전이 간의 관계를 모형화를 통해서 이를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의 품질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e-Learning의 시스템 품질 특성은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나타났는데, 이러한 현상은 사용자가 e-Learning을 외재적 동기로 사용함으로, 사용목적이 활동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그 활동을 통해 다른 목적을 달성하거나 어떤 보상을 받기 위한 경우이기 때문이었다. 둘째, e-Learning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유용성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사용자 만족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 기반을 둔 e-Learning 성공모형을 제시함으로 e-Learning의 품질과 유용성 및 만족, 그리고 학습 성과와의 연결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e-Learning이 단순한 교육훈련의 도구가 아닌 기업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시각의 출발점을 마련하였다.
The recent development of IT, consolidation of communication and multimedia technology have brought enormous changes in many organizations. Recently, e-Learning has grown rapidly in hotel business training field as a learning method which is easily accessible for every employee to get the proper s...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