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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 개발
Development of a Teacher-Efficacy Scale for Health Education Teacher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9 no.2, 2008년, pp.247 - 259  

이충란 (안산청석초등학교) ,  권낙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teacher-efficacy scale which is adequate for heath education teachers. Method: A preliminary questionnaire was made based on the hypothetical factors. A total of 364 health education teachers answered to the preliminary test, and the potential factor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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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다른 교과교사와 구별되는 교사효능감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기초로 보건교사의 직무 영역을 규명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가설적 요인을 보건교육(수업), 보건서비스, 대인관계, 보건 행정업무 지역사회연계의 5개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교사에게 적합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을 고찰하고 보건 교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고 연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과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는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과정 및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할 수 있는 적합한 도구가 없으므로 보건교사의 교사호능감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가설적인 요인을 보건교육(수업), 보건서비스, 보건행정업무, 대인관계, 지역사회연계의 5개 요연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효능감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 도의 연수 장소를 방문하여 연구에 필요한 수만큼을 비비율층화표집 (nonpropgt血皿 stratified sampling) 방법으로 표집하였다. 연수에 참가한 보건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강의 시작 전, 휴식, 강의 종료 후 시간 등을 이용해 조사를 허락해 준 보건교사에게 질문지를 배부하고 응답하게 한 뒤 바로 회수하였다.
  •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을 고찰하고 보건 교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 셋째. 처 종적으로 확정된 요인구조는 해석하고 명명하여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믈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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