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teacher-efficacy scale which is adequate for heath education teachers. Method: A preliminary questionnaire was made based on the hypothetical factors. A total of 364 health education teachers answered to the preliminary test, and the potential factors o...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teacher-efficacy scale which is adequate for heath education teachers. Method: A preliminary questionnaire was made based on the hypothetical factors. A total of 364 health education teachers answered to the preliminary test, and the potential factors of teacher-efficacy were checked out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In the main test 378 health education teachers answered, the factor structure was drawn by EFA,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was conducted to test and the fitness of the factor model. Results: Through the preliminary test, 5 potential factors were found, which were instruction, health-service, administrative task,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ty connection. Also, 48 items were reduced to 31 items. Through the main test, from the 34 items were extracted 4 factors with 24 items, And then teacher-efficacy scale was developed, which included the subscales of instruction efficacy, health-service efficacy, task-interpersonal efficacy, and community connection efficacy. Conclusion: Different from that for other subject teachers, the factor structure for health teachers had 4 factors with 24 items. The scale developed in this study is consistent with health teachers' work areas, and for this reason, has significance as a adequate and valid scale to measure teacher-efficacy of health education teacher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teacher-efficacy scale which is adequate for heath education teachers. Method: A preliminary questionnaire was made based on the hypothetical factors. A total of 364 health education teachers answered to the preliminary test, and the potential factors of teacher-efficacy were checked out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In the main test 378 health education teachers answered, the factor structure was drawn by EFA,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was conducted to test and the fitness of the factor model. Results: Through the preliminary test, 5 potential factors were found, which were instruction, health-service, administrative task,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ty connection. Also, 48 items were reduced to 31 items. Through the main test, from the 34 items were extracted 4 factors with 24 items, And then teacher-efficacy scale was developed, which included the subscales of instruction efficacy, health-service efficacy, task-interpersonal efficacy, and community connection efficacy. Conclusion: Different from that for other subject teachers, the factor structure for health teachers had 4 factors with 24 items. The scale developed in this study is consistent with health teachers' work areas, and for this reason, has significance as a adequate and valid scale to measure teacher-efficacy of health education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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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다른 교과교사와 구별되는 교사효능감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기초로 보건교사의 직무 영역을 규명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가설적 요인을 보건교육(수업), 보건서비스, 대인관계, 보건 행정업무 지역사회연계의 5개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교사에게 적합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을 고찰하고 보건 교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고 연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과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는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과정 및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할 수 있는 적합한 도구가 없으므로 보건교사의 교사호능감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가설적인 요인을 보건교육(수업), 보건서비스, 보건행정업무, 대인관계, 지역사회연계의 5개 요연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효능감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도의 연수 장소를 방문하여 연구에 필요한 수만큼을 비비율층화표집 (nonpropgt血皿 stratified sampling) 방법으로 표집하였다. 연수에 참가한 보건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강의 시작 전, 휴식, 강의 종료 후 시간 등을 이용해 조사를 허락해 준 보건교사에게 질문지를 배부하고 응답하게 한 뒤 바로 회수하였다.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을 고찰하고 보건 교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5점 척도의 형식은 '아니다', '그저 그렇다', 약간 그렇다; '그텋다', 메우 그렇다' 로 5 단계이다. 58문항은 교수 1명, 일반교사 1명, 그리고 보■건교사 4명으로부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수정 - 보■완을 하였다.
Bandurai997)가 주장하는 수준, 일반성, 강도의 다차 원성을 고려하고, 문헌 고찰 및 국 ■ 내외 척도를 토대토 연구 도구를 제작하였다. 교사의 직무 분석 내용을 포함한 KEDK1992, 1998)의 연구.
연수에 참가한 보건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강의 시작 전, 휴식, 강의 종료 후 시간 등을 이용해 조사를 허락해 준 보건교사에게 질문지를 배부하고 응답하게 한 뒤 바로 회수하였다.
공통분(communality)과 상관행렬을 검토하고 KMO (Kaiser-Meyer-Olkin) 측도와 Bartlett's test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 알아보았다. Bartlett's test 결과 x2=9913.
공통분과 상관행렬을 검토하고 KMO 측도와 Bartlette test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 알아보았다. 공통분이 .
교사直능감 질푼지는 기설적 요인의 구성요소인 활동영역 내 과제요구(task-den抡nd)에 맞추어 Lik엾H식 5 점 척도 58문항을 제작하였다. 5점 척도의 형식은 '아니다', '그저 그렇다', 약간 그렇다; '그텋다', 메우 그렇다' 로 5 단계이다.
둘째, 교사효능감의 가설적인 요인을 근거로 58문항을 만들어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수정 . 보완하여 48문항 5개 요인으로 구성된 예비 교사효능감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a) 글 산출을 하였다. 둘째, 본조사 단계에서는 탐색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를 도줄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그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와 재검사 신뢰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구인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률알아보기 위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가설적인 요인을 보건교육(수업), 보건서비스, 보건행정업무, 대인관계, 지역사회연계의 5개 요연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효능감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예비조사 및 본조사 결과를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31문항을 수정 . 보완하여 34문항 5개 요인으로 제작하였다. 378명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보완하여 48문항 5개 요인으로 구성된 예비 교사효능감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364명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효능감이 수업 12문항, 보건서비스 7 문항, 대인관계 4문항, 보건행정업무 3문항, 지역사회연계 5문항으로 총 31문항 5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조사용 질문지는 예비조사에서 확인된 31푼함 5개 요인을 수정 , 보완하여 제작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해석 불가능성으로 제거된 요인 3의 문항 중 동료 교직원과 갈등이 생겼을 때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를 대인관계 요인에 추가하였다.
붙였다. 본초사 질문지는 예비조사 결과 직무 영역 간의 구성요소가 균형있게 부하되지 않아 제거된 문항 중 일부를 추가하여 문항수를 보완하고, 문항 내용이 구성요소 틀 잘 반영하는지 검토 *수정하여 종 34푼 함으로 제작하였다. 이 질문지는 수업 12문항, 보건서비스 7룬항, 대인관계 6문항, 보건행정업무 5문함, 지역시.
셋째, 본조사용 교사효능감 질문지는 예비조사를 통해 도출된 31문항을 수정 . 보완하여 34문항 5개 요인으로 제작하였다.
각 하위요인을 수업 효능감(8문항), 보건서비스 효능감(4문항). 업무대인관계 효능감(7문항), 지역사회연계 효능감 (5문항)이라고 해석하고 명명하여 24문항 4개 요인으로 구성된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를 개발하였다. 한국형 일반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는 교과지도, 생활지도, 행정업무, 대인관계, 특별활동지도의 5개 직무 분류에 따라 개발되었으나.
예비조사 질문지는 보건교육(수업) 12문항, 보건 서비스 10문항, 대인관계 10문항, 보건행정업무 10문항, 지역사회연계 6문항으로 총 48문항으로 구성되며’ 연구 대상자의 심리적 거부감을 줄이고자 제목을 '학교생할 질문지'라고 붙였다. 본초사 질문지는 예비조사 결과 직무 영역 간의 구성요소가 균형있게 부하되지 않아 제거된 문항 중 일부를 추가하여 문항수를 보완하고, 문항 내용이 구성요소 틀 잘 반영하는지 검토 *수정하여 종 34푼 함으로 제작하였다.
요인 5와 요인 8은 측정 변인이 2개로 최소한 3~5개 변인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요인 구성조건을 갖추지 못하였다. 요인구조를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구조행렬뿐만 이니라각 변인이 어느 한 요인에 더 강한 관계를 나타내는 패턴 행렬을 참고로 요인구조를 해석하였다. 구조행렬과 패턴 행렬에서 서로 다튼 요안으로 부하되거나 개념 상 요인과 관련없는 문항들, 그리고 패턴행렬에서 요인 부하량이 .
이리하여 개발된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는 수업 효능감, 보건서비스 효능감, 업무대인관계 立능감, 지역사회연계 효능감의 하위척도로 구성된다. 둘째, 이 교사효능감 척도는 보건교사의 직무 활동 영역 내 과제요구와 일치 하므로 모건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 하기 에타당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교과교사와 구별되는 교사효능감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기초로 보건교사의 직무 영역을 규명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사효능감을 결정하는 가설적 요인을 보건교육(수업), 보건서비스, 대인관계, 보건 행정업무 지역사회연계의 5개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900 이상의 권장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요인모형의 적합도가 만족되지 않아 개선의 여지를 파악하였다. 이에 요인모형을 수정하고자 개념 상 중복되면서 총점과 상관이 낮은 문항을 제거하였다.
첫째, 예비조사 단계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교사효능감의 잠재적 요인을 확인하고, 내적 일관성 신뢰도(Cronba아島 a) 글 산출을 하였다. 둘째, 본조사 단계에서는 탐색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를 도줄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그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보완하여 34문항 5개 요인으로 제작하였다. 378명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효능감이 수업 10문항, 보건서비스 4문항.
중등 보건교과연구회 연수, ZL리고 안산 * 수원지역교육청별 직무연수 등에 참가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330부를 수집하였다. E-mail를 통해서는 경기도, 층남, 충북 지역의 보건교사들로부터 48부가 회수되었다. 결측값이 2개 이상인 사례는 없었고, 최종적으로 총 378부를 사용하였다.
E-mail를 통해서는 경기도, 층남, 충북 지역의 보건교사들로부터 48부가 회수되었다. 결측값이 2개 이상인 사례는 없었고, 최종적으로 총 378부를 사용하였다.
시흥 지역교육청별 직무연수에 참가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그 결과 378부의 사례를 회수하여 결측값이 3개 이상이거나 신뢰톰지 못한 사례 12개는 제외하고, 총 36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조사의 자료는 2007년 7월~8월 사이에 전국 보건교사 대상의 금연교육 직무연수, 서울, 경기, 인천 연합 보건교사 1급 자격연수, 경기도 초 .
(Lee, 2000). 따라서 예비조사에서 48문항(측정변수) 의 약 7.5배연 364개 관찰수, 본조사에서는 34문항 의약 11배인 378개 관찰수를 수집하였다.
또한 안산시 초 *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보건교사 55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의 재검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재검사는 3~4주 간격을 두고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그 결과 378부의 사례를 회수하여 결측값이 3개 이상이거나 신뢰톰지 못한 사례 12개는 제외하고, 총 36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조사의 자료는 2007년 7월~8월 사이에 전국 보건교사 대상의 금연교육 직무연수, 서울, 경기, 인천 연합 보건교사 1급 자격연수, 경기도 초 . 중등 보건교과연구회 연수, ZL리고 안산 * 수원지역교육청별 직무연수 등에 참가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330부를 수집하였다.
성남 . 시흥 지역교육청별 직무연수에 참가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그 결과 378부의 사례를 회수하여 결측값이 3개 이상이거나 신뢰톰지 못한 사례 12개는 제외하고, 총 36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예비조사의 자료는 2007년 6월~7월 사이에 충남 보건 교사 1급 자격연수, 경기도 북부 . 성남 .
본 연구에서는 전국 초。중, 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보건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예비조사 및 본조사 대상자는 각 시 .
본조사의 자료는 2007년 7월~8월 사이에 전국 보건교사 대상의 금연교육 직무연수, 서울, 경기, 인천 연합 보건교사 1급 자격연수, 경기도 초 . 중등 보건교과연구회 연수, ZL리고 안산 * 수원지역교육청별 직무연수 등에 참가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330부를 수집하였다. E-mail를 통해서는 경기도, 층남, 충북 지역의 보건교사들로부터 48부가 회수되었다.
데이터처리
둘째, 본조사 단계에서는 탐색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를 도줄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그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와 재검사 신뢰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구인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률알아보기 위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교사효능감 요인구조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그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26문항 4개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x2값이 867.
이론/모형
예비조사 및 본조사 대상자는 각 시 . 도의 연수 장소를 방문하여 연구에 필요한 수만큼을 비비율층화표집 (nonpropgt血皿 stratified sampling) 방법으로 표집하였다. 연수에 참가한 보건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Scree test에서도 8개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성분 추출 방법을 사용하고. 요인간에는 상관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예측되어 이론적으로 더 의미있는 구조를 찾기 위해 사각회전(Oblimin.
성능/효과
보건행정업무과 대인관계 요인이 1개의 업무대인관계 요인으로 부하되어 요인 수가 감소하였다. 26문항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와 재검사 신뢰도는 적절하게 나타났다.
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성이 확인되었다. 33문항에 대해 적합한 요인수를 알아보기 위해 고유값이 1이상인 요인만을 추출하면 5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5개 요인은 전체 변량의 61.49%를 설명하였다. Scree 加沈에서도 5개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완하여 48문항 5개 요인으로 구성된 예비 교사효능감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364명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효능감이 수업 12문항, 보건서비스 7 문항, 대인관계 4문항, 보건행정업무 3문항, 지역사회연계 5문항으로 총 31문항 5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O25)로 나타나 모든 경로계수가 유의하였다. SRW(표준회귀계수)는 .524-811 로나타나 각 측정변인듬이 그들의 고유 개념에 의미 있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디、또한 SE(표준오차)는 .054~.188의 범위로 한계값 2.0 이상인 경로는 나타나지 않아서 각각의 모형을 인정하기에 적합하였다. 이상과 같이 모수 추정치와 여러 적합지수룸 고려해 블 때, 24문항 4개 요인의 교사효능감 요인모형은 a 적합 도가 양호하였다.
넷째, 교사효능감 요인모형을 검증하고자 26문항 4개 요인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적합지수들이 권장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래서 수업 요인에서 개념이 중복되고 총점과 상관이 낮은 2문항을 제거한 결과, 24문항 4개 요인에 대한 적합도 판단지수는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나 적합한 요인모형이라고 판단하였다.
다섯째, 보건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수준은 하위 효능감이 보건서비스. 수업.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다양한 학교보건업무 영역 내의 여러 과제요구 수준을 포함하므로 보건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에 타당한 도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912 로 나타났다. 이 지수들은 1에 가까울수록 최적 모형인데, 모든 지수가 .900 이상의 권장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나 IFI, NNFI, CFI는 .900 이상의 권장수준으로 쳐적모형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주었다. PNFI가 .
0 이상인 경로는 나타나지 않아서 각각의 모형을 인정하기에 적합하였다. 이상과 같이 모수 추정치와 여러 적합지수룸 고려해 블 때, 24문항 4개 요인의 교사효능감 요인모형은 a 적합 도가 양호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24문항 4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가 개발되었다. 교사효능감 척도의 각 하위척도를 수업 효능감 (8문항), 업무대인관계 효능감(7문항), 지역사회연계 효능감(5문항), 보건서비스 효능감(4문항)이라고 명명하고 정리하면<Table 8>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춰종적으로 보건표사의 교사효능감 요인구조는 24문항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보건행정업무 요인과 대인관계 요인은 하나의 업무대인관계 요인으로 부하 되었다. 이리하여 개발된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는 수업 효능감, 보건서비스 효능감, 업무대인관계 立능감, 지역사회연계 효능감의 하위척도로 구성된다.
후속연구
한다. 둘째, 보건교사의 교사효눙감은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되는지 양적 " 질적연구를 통하여 밝혀야 한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보건교사의 행동 및 학생의 건강생활습관의 형성에 직 .
즉 보건교사의 행동은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m계 달라진다. 그러나 보건교사의 과제 -특수적인 활동 영역을 고려하여 개발된 교사효능감 척도는 아직 없으므로 교사효능감 수준과 교사효능감이 보건 교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척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전체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세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교사 양성교육과정 및 현직 교사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심리적 기저로 작용하는 교사효능감과 보건교사의 행동 및 학생의 행동 간의 관계 등에 대해 개발된 이 교사효능감 척도를 이용하여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사효능감이 어떻게 섕성되고 발달되는지, 교사효능감이 보건교사의 행동과 학생의 건강생활습관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교사효능감 증진픈로고램 개발 및 적용 등 다양한 교사효능감 연구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구인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개발된 척도의 타당화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보건교사의 교사효눙감은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되는지 양적 " 질적연구를 통하여 밝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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