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자기 역할 인식
Self Role Perception of Health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1 no.4, 2010년, pp.398 - 408  

이정희 (서곡초등학교) ,  이병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and understand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role perception in their own perspectiv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three focus groups composed of five participants for each group. Each focus group had an interview for two and a half ho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의 보건교사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보건교사는 초·중등 학교와 특수학교 등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보건과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보건교사의 역할 수행 정도는 학교 보건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Park, 2003). 우리나라에서 보건교사는 보건봉사자, 보건교육자, 상담자, 환경 관리자 및 지역사회 연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Kim, Yun, & June, 1999), 여기에 최근에는 학생들의 건강권 옹호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hung, Lee, & Lee, 2004). 근래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987년, 보건교사로 하여금 주당 6시간의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침이 시달된 것을 시작으로, 2000년에는 창의재량 주제별 영역에 보건 및 성교육을 명시하게 되었으며(Educational Training Institute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이에 따라 보건교사는 학교 보건교육자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보건교사란? 건강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학교보건과 보건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보건교사는 초·중등 학교와 특수학교 등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보건과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보건교사의 역할 수행 정도는 학교 보건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Park, 2003). 우리나라에서 보건교사는 보건봉사자, 보건교육자, 상담자, 환경 관리자 및 지역사회 연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Kim, Yun, & June, 1999), 여기에 최근에는 학생들의 건강권 옹호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hung, Lee, & Lee, 2004).
보건교사의 역할 수행 변화를 위해 필요한 선결조건은? 그러나 현재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3조 제 3항에서 제시한 보건교사의 직무는 1967년 학교보건법 제정 당시의 것이 거의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어 시대에 따른 보건교사의 역할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역할에 대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과 함께, 보건교사 자신의 명확한 역할 인식과 확대된 역할에 대한 정체성 확립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보건교사에 대한 역할 요구가 변화되고 있는 시기에 이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은 보건교사들의 역할정체성 확립을 위한 전략 마련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hung, Y. S., Lee, C. Y., & Lee, G. Y. (2004). School health. Seoul: Hyunmoonsa. 

  2. Educational Training Institute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2010). Textbook of the on-the job training for health teachers. Busan: Educational Training Institute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Elo, S., & Kyng?s, M.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 (2), 109-115. 

  4. Green, R., & Reffel, J. (2009). Comparison of administrator's and school nurses' perception of the school nurse role.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5 (1), 62-71. 

  5. Jung, G. S., Ahn, S. H., & Chung, E. S. (2003). Role expectation and role performance for school health educator as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cogniz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6 (2), 125-134. 

  6. Kim, H. J. (2001).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health education and the perception of professional competence by schoo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7. Kim, H. J., Yun, S. N., & June, K. J. (1999). School health and nursing(4th ed.). Seoul: Sumunsa. 

  8. Kim, H. Y. (2000). Survey research on the realities of school nursing teachers' performance in health education and their profession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9. Kim, K. R., Ju, H. O., & Kim, Y. H. (2005). A descriptive analysis on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fter introduction of 7th curriculum modifica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 (1), 41-54. 

  10. Kim, S. J., Yi, M. S., Eun, Y., Ko, M. H., Kim, J. H., Kim, D. O., et al. (2006). Role-identity of home care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1), 103-113. 

  11. Kim, Y. S. (2002).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need analysis to in-service qualification of school health instru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12. Moon, J. S., Sohng, K. Y., & Lee, J. E. (2005). Status of health education by elementary schoo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 (4), 57-72. 

  13. Morgan, D. (1997).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4.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Nurses (2002). Issue brief; School health nursing services role in health care; Role of the school nurse. Silver Spring. MD: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Nurses. Retrieved October 13, 2010, from http:// www.nasn.org/default.aspx?tabid279 

  15. Park, J. J. (2003).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for school health affairs of school nurse in Kyunggi provi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Parsons, M. A., & Felton, G. M. (1992). Role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school nurses.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4 (4), 498-511. 

  17. Pinckney, C. A. (1996). An analysis of the role perception of school health nurses in Maryland between school nurses and school administra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Mason University, Fairfax County, Virginia, USA. 

  18. Shin, K. R., Cho, M. O., & Yang, J. H. (2004). Qualitative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19. Suh, M. J., Kim, S. S., Shin, K. R., Kang, H. S., Kim, K. S., Park, H. R., et al. (2000). S study on the lived experiences of homecare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 (1), 84-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