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교사의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중요성 인지도, 실천정도 및 지각된 수행능력정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wareness of Importance, Performance Level, and Perceived Competence Level of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1, 2009년, pp.96 - 104  

양순옥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권명순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정금희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이승희 (가톨릭상지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fundamental materials for improving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s by investigating school nurses' awareness of the importance, performance level, and perceived competence level of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s in Gangwon-do. Methods: The subj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 . 고등학교 보건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건강증진사업의 각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지도 및 실천정도, 그리고 지각된 수행능력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강원도 학교건강증진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보건교사 역량 강화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중 . 고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건강증진사업의 각 영역에 대한중요성 인지도 및 실천 정도, 그리고 지각된 수행능력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강원도 학교건강증진사업 의 인력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07년 12월 강원도 교육청 이 주관한 보건교사 보수교육에 참석한 보건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이에 동의한 173명의 보건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학교건강증진사업 중요성 인지도, 실천 정도 및 지각된 수행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교건강증진사업 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또한 교직원 대상의 건강증진과 환경관리, 영양 및 비만, 수면/휴식은 중요성 인지도뿐만 아니라 실천정도와 지각된 수행능력정도도 모두 낮게 나와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의 전환과 사업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훈련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에 성공적인 학교건강증진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ae, M. Y. (2004). A study on the degree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2. Kang, S. Y., & Kim, S. N. (2005). School-based educational programs 

  3. Kim, H. K., & Ko, S. D. (2007). Future directions of school health 

  4. Kim, Y. I., Lee, K. Y., & Park, E. O. (2005). A survey on health 

  5.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8). Survey 

  6.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6). Census of population of 

  7. Kwon, S. J., Kim, Y. H., Kim, Y. S., Song, M. K., Lee, C. Y., Jeong, 

  8. Lee, C. Y., Chung, Y. S., Han, J. H., Lee, C. O., & Kwon, I. S. 

  9. Lee, K. Y., & Kang, K. S. (2003). A study of elementary school 

  10. Lim, K. H., & Nam, C. H. (1999). A study on practical condition 

  11. Minister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2005). Korea national 

  12. Moon, J. S., Sohng, K. Y., & Lee, J. E. (2005). Status of health education 

  13. Nam, C. H. (1997). Health promotion through school health promotion. 

  14. Oh, K. H. (2008). A study on the importance perception and performance 

  15. Park, E. O., Yoo, S. M., Cho, H. J., Lee, W. Y., & June, K. J. (2005). 

  16. Park, J. J. (2003).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for school health 

  17. Park, J. S. (2007). A Study on primary school teachers self-reported 

  18. Ryu, H. J., & Park, J. S. (2007). A study on the performance level, 

  19. Yi, C. R., & Kwon, N. W. (2008). Development of a teacher-efficacy 

  20. Yun, S. N., Kim, Y. I., Choi, J. M., Cho, H. S., Kim, Y. H., Park, 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