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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연구
On the Estimation of Satisfaction Distribution for Game Factor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8 no.3, 2008년, pp.23 - 30  

염준근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  함형범 (서경대학교 수리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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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완성도 향상 및 수출 증가 등 게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수요자들의 게임만족도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해야 되며 이를 위하여 기존 또는 향후 개발되는 게임들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산업의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게임만족도 요소들의 점수분포를 추정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RPG 게임을 대상으로 얻은 설문자료에 근거하여 SAS/INSIGHT의 모수적 밀도함수 추정방법을 이용하여 만족도 요소들의 점수분포를 각각 정규분포로 추정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활용하여 기존 또는 향후 개발되는 게임들의 만족도 수준과 기준을 예측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the game industry, one needs to develope a tool for evaluation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game users, which leads to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games and increment of the amount of game trade. In this study, we developed factors to measure the satis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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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5보다 크므로 시나리오 점수는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자료에 적합한 시나리오 점수분포를 얻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상점을 제거하였다. <표 4>의 3, 4, 5행에 있는 수치들은 가장 큰 이상점부터 하나씩 제거하여 Shapiro-Wilk검정과 통계량을 구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RPG게임을 대상으로 요소의 만족도 분포를 추정하기 위하여 100명의 자료를 갖고 표본 게임에 대한 각 요소들의 만족도 점수에 대한 정규성 검정과 왜도, 첨도 등의 값을 SAS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표 4>의 2행에 있는 수치는 100명의 시나리오 점수에 대한 Shapiro-Wilk 검정의 p-값, 왜도, 첨도, 평균, 표준 편차, 이상점 등을 정리한 것이다.
  • 여기서는 AHP의 고유벡터방법에 의하여 산출된 게임요소들의 만족도 점수에 근거하여 이 점수의 분포를 정규분포화 하려고 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 또는 향후 개발되는 게임들에 대한 요소들의 만족도 점수를 예측하고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를 통하여 어떤 요소가 유저를 만족시키는지, 어떤 게임이 다른 게임에 비하여 만족도가 높은지 낮은지를 알수 있으며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보완해야할 요소들과 기술력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게임요소들의 만족도 점수분포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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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산업은 무엇이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인가? 게임 산업은 문화산업의 핵심 영역으로서 문화적인 콘텐츠 요소와 첨단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 그리고 종합예술이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다. 국내 게임산업은 문화산업 중에서도 단연 고도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산업으로 수출(2005년기준)은 전년대비 45.
쌍대 비교는 무엇을 상대평가하는 것인가? 가중치 추정은 사전에 축적된 자료가 없으므로 쌍대비교설문 자료를 수집 하여 AHP의 고유벡터방법[12]으로 추정한다. 쌍대 비교는 요소를 두 개씩 짝을 지어 어느 요소가 얼마나 더 중요한지를 상대평가 하는 것이다.
게임 만족도 요소가 n 개 고려되었을 때 어떤 특정 게임에 대한 요소들의 만족도 점수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 게임만족도 요소가 n 개 고려되었을 때 어떤 특정 게임에 대한 요소들의 만족도 점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첫째, n 개 요소 각각에 대하여 유저들에게 5점 척도 등으로 만족상태를 질문 하여 자료 x1,x2,⋯,xn을 수집한다. 둘째, n 개 요소 각각에 대한 가중치 w1,w2,⋯,wn을 추정한다. 이때 어떤 특정 게임에 대한 특정 요소의 만족도는 이들의 곱으로 산출된다. 가중치를 구하는 것은 게임만족도 요소들의 가중치가 모두 1/n 로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며 특히 같은 장르의 게임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장르에 속하는 게임의 만족도를 산출할 때는 더더욱 각 장르별로 요소들의 가중치를 추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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