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ritical Factors on Consumer Satisfaction of Online Game Use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1, 2012년, pp.163 - 171  

김정열 (오산대학교 멀티미디어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게임에 관한 대다수의 연구들은 주로 심리학자들에 의한 인터넷 중독과 과학자들에 의한 관련기술의 개발에 관해 수행되어왔다.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에서 고객만족을 연구한 논문은 드문 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고객만족과 주요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모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해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의 개념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요인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revious researches in the area of online games have been carried out about internet addiction by psychologist and about the development of related technologies by scientists. There are a few studies about the consumer satisfaction from the online business mod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 이들 요인들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선행연구의 조사와 저자가 중요하다고 선정한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 등의 요인들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에 대한 보다 포괄적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 이들 요인들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선행연구의 조사와 저자가 중요하다고 선정한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 등의 요인들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에 대한 보다 포괄적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과 디자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 본 연구는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만족도와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 등의 요인들을 정의하였고 SPSS를 이용해 신뢰성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 등의 요인들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가설 검정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3개 요인이 5% 유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상과 디자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온라인게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 등의 요인을 밝혀냈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상호작용, 즐거움, 도전, 보상, 디자인 등의 요인들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게임에서의 디자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디자인(design)이란 사용자들이 게임공간을 실제 공간과 비슷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게임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이러한 디자인 요소에 많은 신경을 써왔다.
온라인게임에서의 보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보상(feedback)이란 이용자들이 캐릭터 및 아이템을 이용 하여 어떤 행동을 취했을 때 게임시스템을 통해 이용자에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38]. Spector(1999)에 의하면 이용자들은 게임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보상을 스스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한다.
Saltzman이 게임의 배경 설명과 플레이어가 활용하게 될 캐릭터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Saltzman(1999)은 게임의 배경 설명과 플레이어가 활용하게 될 캐릭터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는 이용자가 왜 목표를 성취해야 하는가와 목표성취를 시작하는 현재의 초기 상태가 어떻게 캐릭터나 게임배경을 통해 설정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Yoon-Su Jeong, Sung-Hee Woo and Sang-Ho Lee, "Inter-domain AuthenticationMechanismusingMIPv6 in Portable Internet Environments," J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11, No .2, pp.223-230, May 2006. 

  2. Kim Yeong Lye and Rhee Rang Won, " Real-Time Evaluation SystemUsing User Profile for Acquisition of A Computer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J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11, No .2, pp.153-158, May 2006, 

  3. Wi Jung Hyun, "Online Game Business Strategy," Je Woo Media, 2006 

  4. Griffithes,M.D., Davis,M.N.O. andWilliams, D., "Where Everybody Knows Your (Screen) Name : Online Games as 'Third Plac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1, pp.885-909, 2006. 

  5.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trategy and Plinning Team, "Korea Game Index," 2012 

  6. http://news.xinhuanet.com/fortune/2012-03/30/c_111721622.htm, May 2012. 

  7. http://www.ccnt.gov.cn/xxfbnew2011/xwzx/gzdt/201203/t20120330_235407.html, May 2012 

  8. Daily Game, 18. May 2012. 

  9. http://www.pearlresearch.com, May 2012 Visiting May 2012 

  10. Ackley, 98 Roundtable Reports ; Better Sound Design, Gamasutra, 1998. 

  11. Sanchez-Crespo, D., 99 Froma Game Development Perspective, Gamasutra, 1999 

  12. Woodcock, W., AI : The State of The Industry, Gamasutra, 1999. 

  13. Young, K.S., "Internet Addiction :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August 1996. 

  14. Young, K.S., "Caught in theNet :How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John Wiley & Sons, Inc., 1998. 

  15. Young, K.S., "Internet Addiction : Symptoms, Evaluation and Treatment, in Innovations in Clinical Practice," Professional Resource Press, 1999. 

  16. Young, K.S., "Internet Addiction : A New Clinical Phenomenon and Its' Consequenc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48, pp.402-415, Dec. 2004. 

  17. Lee Sang Chul, KimNamHee, Suh Young Ho, "The Effect Of Flow And Addiction Upon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On line Games," KBR, Vol. 32, No. 5, pp.1479-1501, Oct. 2003. 

  18. Donaton, S. Pathfinder Blaze a Trail to Ads, Advertising Age Inc., 1995. 

  19.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trategy and Plinning Team, Korea Game Index, 2012. 

  20. Paisley,W, "Computerizing Information : Lessons of a Video Text Trial,"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33, pp.153-161, 1993. 

  21. Pavlik, J., New Media Technology : Cultural and Commercial Perspectives, Needham Heights, MA : Allyn & Bacon, 1996. 

  22. Rogers, E.M., Discussion of Innovations, 4th ed. NY : The Free Press, 1995. 

  23. Walther, J.B. and Burgoon, J.K. "Relational Communication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9, No. 1, pp.50-88, 1992. 

  24. Aaker, J. "The Malleable Self : The Role of Self-Expression in Persua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No.1, pp.45-57, 1999. 

  25. Fournier, S., "Consumer and Their Brands :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o.4, pp.343-373, 1998. 

  26. Yoon Su Youn, "Factors Influencing on Internet Game Addiction and Flow," M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Ajou, 2005. 

  27. Woo Jin, "A Study on The Online Game and Its Influences," M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Multimedia, DanKook University, 2002 

  28. Park Lyoung Joo, "Interaction on Online Game Level Design : Focused On "Lineage" as MMORPG", MA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 2005, 

  29. Moon, J.W. and Kim, Y.G.,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38, pp.217-230, 2001. 

  30. Webster, J. and Martocchio, J.J., "The Differential Effects of Software Training Previws on Training Outcomes," Journal of Management, Vol. 21, No. 4, p.775, 1995. 

  31. UmMyoung Yong, RheeWoo Hun, Oh Jun Hwan, " Factors Influencing Online Game Play of Adolescence: An Examination of Social and Individual Playfulness", BMR, Vol. 13, No. 1 pp.165-179, June 2006. 

  32. YuWoo Kyung, "Online Game Characteristic On The Adolescent's Flow And Addiction of Online Game,"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Myunggi University, 2010. 

  33. Csikzentmihalyi,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and Row Inc., 1990. 

  34. Hoffman, D.L. and Novak, T.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 Journal of Marketing, pp.50-68, Jul. 1996. 

  35. Saltzman, M., "Game Design : Secrets of the Sages". Indianapolis, IN : Brady Publishing, 1999. 

  36. Park Chul Hyung, "A Study of Social Experience in On-Line Game Users : Base on Lineage Users", MA dissertation, The United Graduate School of Thechnology, Yonsei Univ., 2005. 

  37. Lee Seok Jae, "A Study On The Determinent For Customer's Purchase Intention In Online Computer Games," MA dissertation, Grduate School of Industral Management, Chung ang Univ., 2004. 

  38. Mulligan, J. and Patrovsky, B., Developing Online Games: An Insiders Guide, New Riders, 2003. 

  39. SpectorW., Remodeling RPGs for the New Millennium, Gamasutra,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3309/remodeling_rpgs_for_the_new_.php, Jun. 2012. Visiti 

  40. HanGae Sook, "The Performance andDeterminants of Brand Community Commitment," M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01. 

  41. Lee Sang Chul, KimNamHee, Suh Young Ho, "The Effect Of Flow And Addiction Upon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On line Games," KBR, VOL.32, No.5, pp.1479-1501, Oct. 2003. 

  42. Sanchez-Crespo, D., 99 Froma Game Development Perspective, Gamasutra, 1999. 

  43. Liu Zhi,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gam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stomer Royalty," M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2009. 

  44. Saltzman, M., "Game Design : Secrets of the Sages". Indianapolis, IN : Brady Publishing, 1999. 

  45. Spector W., Remodeling RPGs for the New Millennium, Gamasutra,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3309/remodeling_rpgs_for_the_new_.php, Jun. 2012. Vis 

  46. Sung Jung Un, "Effect of Online Game Character's Sex Appeal On Game," M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ong Ik Univ., 2004 

  47. KimEun Kyung, "A Study on Possible Ways to Make Future Mobile Game Designs to Meet Game Users' Propensity", M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ongIk University, 2009, 

  48. Oliver, R.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v. 1980. 

  49. Reicheld, F., The Ultimate Question 2.0 (Revised and Expanded Edition): How Net Promoter Companies Thrive in a Customer-Driven World,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2011. 

  50. Lin, C.S., Wu, S. and Tsai, R.J.,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2, pp.683-693, 2005. 

  51. Lee Hee Sung, "A Study of The Influence of User Satisfaction With Online Games on Purchase Intention For Mobile Game," MA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of Busine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6. 

  52. Byun Hyun Min, "The Study Of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of During on line Game's Vitual Community Activation," MA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Han Yang University, 2007. 

  53. Kim Eung Yeol, " The Understanding of Scoial Research Methods," Kupress, p.183, 2004. 

  54. Ryu SungHo, ShinHung Chul, Jung E Jun, Yang So Yen and KimYoung Sun, " Situation and An Effective Plan for Dealing Whit Game Addition", Game Supply Center, 2002. 

  55. Lee Sang Chul, KimNamHee, Suh Young Ho, "The Effect Of Flow And Addiction Upon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On Line Games," KBR, Vol. 32, No. 5, pp.1479-1501, Oct.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