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충청남도 공무원 인식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Factors that Affect the Learning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Local Civil Servants - Focusing on the Recognition of Chungnam Civil Servant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응답자가 많았다(평균 3.0726). 사이버 교육효과에 대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마찬가지로 사이버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수와 학습자간 커뮤니티가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다음으로 교육 구성 컨텐츠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향후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내용 제시가 다양화 되어야 하고, 아울러 사이버교육 접근성의 확대와 사이버교육 전담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응답자가 많았다(평균 3.0726). 사이버 교육효과에 대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마찬가지로 사이버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수와 학습자간 커뮤니티가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다음으로 교육 구성 컨텐츠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향후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내용 제시가 다양화 되어야 하고, 아울러 사이버교육 접근성의 확대와 사이버교육 전담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local civil servants focused on the perception of civil servants in Chungcheongnam-do, and to make suggestions for improving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for local civil servants. According to the r...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local civil servants focused on the perception of civil servants in Chungcheongnam-do, and to make suggestions for improving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for local civil servan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sis in this study, many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was moderate in general (3.0726 on the average). In addition,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and position. That is, the older civil servants were and the higher their position was, the more highly they perceived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addition, the resul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was affected most by the community of teachers and learners, and next by the contents of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most of all, the contents of education should be diversified, and furthermore, it is keenly required to expand accessibility to cyber education and to deploy personnel exclusive for cyber education.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local civil servants focused on the perception of civil servants in Chungcheongnam-do, and to make suggestions for improving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for local civil servan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sis in this study, many of the respondents replied that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was moderate in general (3.0726 on the average). In addition,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and position. That is, the older civil servants were and the higher their position was, the more highly they perceived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addition, the resul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was affected most by the community of teachers and learners, and next by the contents of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most of all, the contents of education should be diversified, and furthermore, it is keenly required to expand accessibility to cyber education and to deploy personnel exclusive for cyber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중에서 사이버교육 공급자 위치에서 이용자의 편리성이 제공 되었는지, 다양한 교육내용이 제공되었는지, 교육 구성 컨텐츠가 적정하게 제공되었는지, 교수와 학습자간 커뮤니티를 형성시켰는지 등의 4가지 요인이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그러면 이처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사이버교육 훈련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충청남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2008년 5월 1일-15일까지 15일 동안 250부를 배포하여 200부를 회수하여 이 중 유의한 표본 179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자료 수집을 위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위하여 충청남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2008년 5월 1일-15일까지 15일 동안 250부를 배포하여 200부를 회수하여 이 중 유의한 표본 179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자료 수집을 위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0726). 한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이버 교육훈련이 학습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마찬가지로 사이버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교수와 학습자간 커뮤니티가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다음으로 교육 구성 컨텐츠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음으로, 사이버교육의 구성컨텐츠에 대해서는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39.1%인 반면 부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약 8.4%로 나타나 교육내용의 제공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보적인 응답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응답자가 많았다(평균 3.0726). 사이버 교육효과에 대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사이버 교육훈련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을 실시해 보면, 우선 사이버 교육의 동영상·음성자료·텍스트 등 교육내용의 제공방법이 적절한지에 대해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57.3%로 나타났고, 부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약 9.5%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제공방법이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이버 교육효과에 대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마찬가지로 사이버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이버 교육훈련이 학습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마찬가지로 사이버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9%가 응답하였다. 즉, 향후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내용 제시가 다양화 되어야 하고, 아울러 사이버교육 접근성의 확대와 사이버교육 전담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내용 제시가 다양화 되어야 하고, 아울러 사이버교육 접근성의 확대와 사이버교육 전담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내용을 사전에 미리 교재화 하여 사이버 상에서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교육방법도 영상 및 음성강좌 및 교재 등을 교육내용과 연관하여 적절하게 구성해야 하며 또한 이를 통한 교육습득 수준도 측정할 수 있는 방법들도 강구해야만 사이버 교육이 활성화되고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9%가 응답하였다. 즉, 향후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내용 제시가 다양화 되어야 하고, 아울러 사이버교육 접근성의 확대와 사이버교육 전담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무원 교육훈련시간을 승진에 반영하는 제도는 어디에 적용되는가?
공무원 교육훈련시간을 승진에 반영하는 제도는 지방공무원 2급 이하 일반직 및 기능직 공무원(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4조의5 제1항)에 적용된다. 여기서 일반직 공무원을 말하며 연구사와 지도사를 포함한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21세기를 흔히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즉,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화사회로 인하여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전환이 요구받고 있다.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에서 규정하는 교육훈련의 적용범위는 무엇인가?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에는 교육훈련의 적용 범위를 지방자치법 제85조의 규정에 의한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 제25조의 규정에 의한 교육감소속의 공무원에 적용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5)
A. Hill and E. John, "Cyberpolitics: Citizen Activism in the Age of the Internet," Lanham: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Inc. 199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