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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충청남도 공무원 인식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Factors that Affect the Learning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Local Civil Servants - Focusing on the Recognition of Chungnam Civil Servant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166 - 171  

고승희 (충남발전연구원) ,  류상일 (대불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응답자가 많았다(평균 3.0726). 사이버 교육효과에 대해 연령과 직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마찬가지로 사이버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수와 학습자간 커뮤니티가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다음으로 교육 구성 컨텐츠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향후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내용 제시가 다양화 되어야 하고, 아울러 사이버교육 접근성의 확대와 사이버교육 전담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 of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in local civil servants focused on the perception of civil servants in Chungcheongnam-do, and to make suggestions for improving cyber education and training for local civil servants. According to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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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중에서 사이버교육 공급자 위치에서 이용자의 편리성이 제공 되었는지, 다양한 교육내용이 제공되었는지, 교육 구성 컨텐츠가 적정하게 제공되었는지, 교수와 학습자간 커뮤니티를 형성시켰는지 등의 4가지 요인이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면 이처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사이버교육 훈련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지방공무원 사이버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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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무원 교육훈련시간을 승진에 반영하는 제도는 어디에 적용되는가? 공무원 교육훈련시간을 승진에 반영하는 제도는 지방공무원 2급 이하 일반직 및 기능직 공무원(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4조의5 제1항)에 적용된다. 여기서 일반직 공무원을 말하며 연구사와 지도사를 포함한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21세기를 흔히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즉,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화사회로 인하여 최근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고자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전환이 요구받고 있다.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에서 규정하는 교육훈련의 적용범위는 무엇인가?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에는 교육훈련의 적용 범위를 지방자치법 제85조의 규정에 의한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 제25조의 규정에 의한 교육감소속의 공무원에 적용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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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 Hill and E. John, "Cyberpolitics: Citizen Activism in the Age of the Internet," Lanham: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Inc. 1998. 

  2. 이해영, "지방공무원의 사이버교육훈련의 패러다임", 한국지방자치학회보 Vol.12, No.4, 2000. 

  3. 행정자치부, "21세기 지식정보화에 대비한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발전방향", 2004. 

  4. 김하균, 박명주, 장창진, "공무원 사이버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탐색연구", 정보시스템연구 Vol.13, No.1, 2004. 

  5. 이수경, 권진희. "웹기반 훈련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가상교육 발전전략 탐색", 교육공학연구, Vol.16, No.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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