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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특성이 전환장벽, 전환의도와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 여행사.항공사간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Impact of Switchover Barrier, Switchover Intention and Willingness to Revisit on Customer's Characteristics - Comparison between Travel Agency and Airline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259 - 273  

정웅용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  문혜영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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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산업사회가 고도화 되면서 국민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가, 여성의 취업 증가 등의 변화에 따라 국민의 생활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수요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 산업은 여러 형태로 발전하면서 오늘날 현대 경제는 서비스 경제 또는 서비스 사회라고도 불리어 지고 있다. 이는 서비스 산업이 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서비스 산업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고 현대사회에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경우 최근 경쟁이 치열해지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감소함에 따라 신규고객 유치와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공격적 마케팅전략 보다는 기존고객 유지의 방어적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여행사와 항공사의 경우 많은 경쟁과 성수기, 비수기의 수요 양극화 현상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전환의 용이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전환을 억제하는 것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특성에 따른 전환장벽과 전환의도 그리고 재방문 의사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여 업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of customer features control the effect on revisit intention and switching intention. The statistical techniques used for this empirical analysis are frequency analysis, technolog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long with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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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어떠한 이유에서 전환의도를 갖고 서비스 재방문 의사를 하는지 영향요인을 파악하려는 이론적 또는 실증적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전환의도와 실제 전환행동(재방문의사) 사이의 괴리현상으로 인해 실질적인 재방문의사에 관한 적절한 설명이 어려웠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특성, 전환장벽 등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이러한 관계를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여행사와 항공사 고객 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두 집단의 전환의도와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차이점을 통한 고객 유지와 전환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환장벽 중 어떠한 특성들이 전환의도 그리고 재방문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객특성 중 어떠한 요인들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아래의 [그림 1] 의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환장벽, 전환의도, 그리고 재방문의사에 대하여 고객특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며, 여행사와 항공사 고객 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고객 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세부과제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여행사, 항공사 고객들이 전환의도를 갖거나 재방문을 하는데 있어서 전환장벽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객특성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모집단의 경우, 여행사는 여행사를 이용하는 국외여행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항공사는 항공사 개별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여행사와 항공사 고객 간의 전환장벽, 전환의도와 재방문의사의 영향 관계에 고객특성이 주는 조절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 연구로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 기초하여 만족하지 않은 고객이 현 서비스 제공자와 관계를 단절하고 새로운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지 못하도록 하는 전환장벽의 요인들로 전환비용(switching costs)과 대안의 매력(attractiveness of alternative)을 제시한다. 전환비용이란 소비자가 기존의 서비스 공급자를 교체할 때 지각하는 노력이나, 돈, 시간 및 심리적 요인들의 소요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 심리학이나 조직행동의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대다수의 고객들은 전환에 따른 높은 비용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자를 쉽게 교체하지 않는다[14].
  • 본 연구에서는 여행사 고객과 항공사 고객으로 분류하여 설문서를 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여행사와 항공사 고객의 전환의도와 행동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여 고객 전환의도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르며, 고객유지를 위하여 여행사와 항공사가 각각 해야 할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특성, 전환장벽 등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이러한 관계를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여행사와 항공사 고객 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두 집단의 전환의도와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차이점을 통한 고객 유지와 전환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다.

가설 설정

  • b: 요인 적재량이 0.4이상인 변수들을 나타냄.
  • 본 연구에서는 고객특성인 인지, 다양성 추구가 전환 장벽과 전환의도 간의, 전환의도와 재방문의사 간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조절효과는 제2의 독립변수에 의해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가 변화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 셋째, 여행사와 항공사 고객 간의 차이를 통계적 접근으로 풀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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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비용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 기초하여 만족하지 않은 고객이 현 서비스 제공자와 관계를 단절하고 새로운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지 못하도록 하는 전환장벽의 요인들로 전환비용(switching costs)과 대안의 매력(attractiveness of alternative)을 제시한다. 전환비용이란 소비자가 기존의 서비스 공급자를 교체할 때 지각하는 노력이나, 돈, 시간 및 심리적 요인들의 소요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 심리학이나 조직행동의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대다수의 고객들은 전환에 따른 높은 비용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자를 쉽게 교체하지 않는다[14]. Dick & Basu(1994)은 전환비용에 대해 산업재 시장에서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소비재시장에서도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Bendapudi & Berry는 전환비용이 어떠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는가? Bendapudi & Berry(1997)는 전환비용은 고객을 특정 점포에 의존토록 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하여 다른 점포로의 전환을 어렵게 하는 장벽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고, Jones et al.(2000)은 전환장벽과 재구매 의사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전환장벽이 재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서비스 산업이 여러 형태로 발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산업사회가 고도화 되면서 국민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가, 여성의 취업 증가 등의 변화에 따라 국민의 생활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수요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 산업은 여러 형태로 발전하면서 오늘날 현대 경제는 서비스 경제 또는 서비스 사회라고도 불리어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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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상기, 양윤, "자기-감시, 사용 상황 및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 29호, pp.103-125, 1995. 

  2. 김상현, 오상현, "고객 제구매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고객가치,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제17권, 제2호, pp.25-55. 2002. 

  3. 허남일, 전영종, 김세범, 소비자 행동론, 서울: 형설출판사, 2000. 

  4. H. S. Bansal and T. Shirle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s," Developments in Marketing Science, Vol.20, pp.304-313, 1997. 

  5. J. T. Cacioppo and R. E. Petty, "The Need for Cogn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2, No.1, pp.116-131, 1982. 

  6. J. T. Cacioppo, R. E. Petty, and K. Morris, "Effect of Need for Cognition in Message Evaluation, Recall, and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5, pp.805-818, 1983. 

  7. L. A. Crosby and N. Stephans, "Effects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Satisfaction, Retention, and Prices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4, pp.404-411, 1987. 

  8. G. Day and R. Wensley, "Assessing Advantage : A Framework for Diagnosing Competitive Superiority," Journal of Marketing, Vol.52, pp.1-20, 1988. 

  9.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10. C. T. Ennew and M. R. Blinks, "Impact of Participative Service Relationships on Quality, Satisfaction and Retention ;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6, pp.121-132, 1999. 

  11.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2. 1992. 

  12. M. S. Keaveney.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59, 71-82. 1995. 

  13. S. Menon & E. B. Kahn, "The Impact of context in variety seeking in product choi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2, No3, 285-296. 1995. 

  14. A. J. Michael,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259-274, 2000. 

  15. B. Mittal and M. L. Walfried, "Why do Customer Switch? The Dynamics of Satisfaction Versus Loyalty,"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2, No.3, pp.177-194. 1998. 

  16.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 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1980. 

  17.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 pp.25-139, 1981. 

  18. F. F. Reichheld and W.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1990. 

  19. R. T. Rust and J. A. Zahorik,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Retention, and Market Share," Journal of Retailing, Vol.69, pp.193-215, 1993. 

  20. S. M. Shugan, "The Cost of Think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7, pp.99-111, 1980. 

  21. J. Singh, "A Typology of Consumer Dissatisfaction Response Styles," Journal of Retailing, Vol.66, pp.57-99, 1990. 

  22. D. M. Stayman and F. R. Kardes, "Spontaneous Inference Processes in Advertising : Effects of Need for Cognition and Self-monitoring on Inference Generation and Utilization,"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 No.2, pp.125-142, 1992. 

  23. A. B. Thomas, K. F. Judy, and M. Vijay,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2, pp.109-126, 2003. 

  24. V. Tripj, C. M. Hans, and D. H. Wayne, "Why Switch? Product Category-level Explanations for True Variety-seek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3, No.3, pp.281-293,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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