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LA항과 LB항, 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항만을 개발하기 위한 Green Port 추진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싱가포르항, 상하이항, 두바이항 등은 화물, 사람, 정보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진정한 의미의 종합항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항만은 더 이상 여객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단순한 역할만을 수행하지는 않는다. 21C 종합항만은 항만 그 자체가 여객이나 화물, 정보, 금융의 집결지가 되고, 항만주변의 물류배후부지가 화물을 창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HP 분석을 통해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를 각 분야별로 도출하고, 도출된 추진과제를 정량요인(지역내 사업비중, 특화정도, 산업연관효과)과 정성요인(미래성장성, 경쟁력확보, 혁신역량)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추진과제별 평가값을 바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 도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미국 LA항과 LB항, 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항만을 개발하기 위한 Green Port 추진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싱가포르항, 상하이항, 두바이항 등은 화물, 사람, 정보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진정한 의미의 종합항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항만은 더 이상 여객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단순한 역할만을 수행하지는 않는다. 21C 종합항만은 항만 그 자체가 여객이나 화물, 정보, 금융의 집결지가 되고, 항만주변의 물류배후부지가 화물을 창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HP 분석을 통해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를 각 분야별로 도출하고, 도출된 추진과제를 정량요인(지역내 사업비중, 특화정도, 산업연관효과)과 정성요인(미래성장성, 경쟁력확보, 혁신역량)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추진과제별 평가값을 바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 도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Recently, Green Port project to develop an environment-friendly port is active to lead by Port of LA, Port of LB in the USA and Port of Rotterdam. While, Port of Singapore, Shanghai Port and Dubai Port are trying to be a complex Port to function as a true portal not only for freight, but also for pe...
Recently, Green Port project to develop an environment-friendly port is active to lead by Port of LA, Port of LB in the USA and Port of Rotterdam. While, Port of Singapore, Shanghai Port and Dubai Port are trying to be a complex Port to function as a true portal not only for freight, but also for people and information. Ports, in this era, doesn't just play a simple transportational role for passengers and freight. Ports in this 21st century, play a role as a center where passengers, freight, information and money gather and a place where freight is created from nearby supporting area.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draw action plans for Port of Busan to grow as Complex Port in the 21st century by AHP analysis and evaluate the action plans of each field by quantitative factors (business portion in the area/specialty/synergy effect with other industry) and qualitative factors (potential for future growth/competitiveness/ capability for innovation). The evaluation result can be used as basic information to decide business priority.
Recently, Green Port project to develop an environment-friendly port is active to lead by Port of LA, Port of LB in the USA and Port of Rotterdam. While, Port of Singapore, Shanghai Port and Dubai Port are trying to be a complex Port to function as a true portal not only for freight, but also for people and information. Ports, in this era, doesn't just play a simple transportational role for passengers and freight. Ports in this 21st century, play a role as a center where passengers, freight, information and money gather and a place where freight is created from nearby supporting area.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draw action plans for Port of Busan to grow as Complex Port in the 21st century by AHP analysis and evaluate the action plans of each field by quantitative factors (business portion in the area/specialty/synergy effect with other industry) and qualitative factors (potential for future growth/competitiveness/ capability for innovation). The evaluation result can be used as basic information to decide business pri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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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이러한 추진과제들이 체계적으로 추진되지 않아 부산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추진과제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문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 방법을 이용하여 추진과제별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정량적 평가요인에는 사업의 지역내비중, 특화 정도(LQ계수), 경제적파급효과를 고려하였으며, 정성적 평가요인으로는 미래성장성, 경쟁력확보, 혁신 역량을 평가기 준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이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해 추진되어야 할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다양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다 기준 의사결정문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최근의 정부 추진사업의 평가 기준으로 많이 고려되고 있는 정량적 평가기준과 비정량적(정성적) 평가기준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정량적 평가기준에는 한국은행에서 공표하는 2002년 전국산업연관분석의 지역내 생산 및 고용 비중, 사업 특화정도, 생산 및 고용유발효과의 계수를 이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추진과제 선정 등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사업 분야에 따라 그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상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추진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항만건설, 배후부지건설, 터미널자동화, 정보화 구축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평가기준들을 살펴보았다(해운항만청, 1981; 1996; 2006; 한국개발연구원, 2000).
제안 방법
AHP의 분석과정은 앞서 AHP의 개요에서 간략히 고찰한 바와 같이, 개인의 평가결과를 분석한 후에 그 결과에 대해 기하평균을 이용하여 종합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부산항이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추진과제는 경제적인 평가지표와 같은 정량적인 요인과 미래지향성과 같은 주관적인 측면의 정성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계층 3은 계층 1과 2의 목적과 대표 속성에 부합하고, 부산항의 추진과제를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기준의 단계로 지역 내 사업비중(생산, 고용), 사업 특화정도(전문화, 집적화), 산업연관효과, 미래성장가능성, 경쟁력 확보, 혁신 역량 강화로 설정하였다.
따른 계층구조의 구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Fig. 2와 같은 계층분석구조의 모형을 구축하였다. 일반적흐로 AHP 기법의 적용에 있어서 계층의 수에는 제약이 없지만, 설문 응답 및 자료 처리상의 문제를 고려하여 4계층으로 설정하였다.
설정 하였다. 또한, 계층 2는 추진과제를 평가하기 대표속성으로 정량적 평가요인과 정성적 평가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부산항이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추진과제는 경제적인 평가지표와 같은 정량적인 요인과 미래지향성과 같은 주관적인 측면의 정성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항만관련 업 체 및 학계 전문가들과의 직접 면담과 전화 인터뷰를 통해 추가적인 세부사업들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6개 추진과제(대안)와 54개의 세부사업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계층 4는 부산항 추진과제의 대안으로 설정하였으며, 앞서 고찰한 바와 같이 총 6개 사업분야로 선정하였다. 항만인프라 구축사업, 항만클러스터 추진사업, 글로벌 종합물류 서비스 체계구축, 해양관광자원 관련사업, U-Port 구축사업, Green Port 추진사업이 여기에 해당된다.
또한, 계층 2는 추진과제를 평가하기 대표속성으로 정량적 평가요인과 정성적 평가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부산항이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추진과제는 경제적인 평가지표와 같은 정량적인 요인과 미래지향성과 같은 주관적인 측면의 정성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계층 3은 계층 1과 2의 목적과 대표 속성에 부합하고, 부산항의 추진과제를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기준의 단계로 지역 내 사업비중(생산, 고용), 사업 특화정도(전문화, 집적화), 산업연관효과, 미래성장가능성, 경쟁력 확보, 혁신 역량 강화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추진과제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문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 방법을 이용하여 추진과제별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정량적 평가요인에는 사업의 지역내비중, 특화 정도(LQ계수), 경제적파급효과를 고려하였으며, 정성적 평가요인으로는 미래성장성, 경쟁력확보, 혁신 역량을 평가기 준으로 분석하였다.
2와 같은 계층분석구조의 모형을 구축하였다. 일반적흐로 AHP 기법의 적용에 있어서 계층의 수에는 제약이 없지만, 설문 응답 및 자료 처리상의 문제를 고려하여 4계층으로 설정하였다. 계층분석구조의 각 계층별 구성에 대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하고자 한다. 정량적 평가기준에는 한국은행에서 공표하는 2002년 전국산업연관분석의 지역내 생산 및 고용 비중, 사업 특화정도, 생산 및 고용유발효과의 계수를 이용하고자 한다. 또한, 비 정 량적 평가기준에서는 2004년 부산광역시의 연구에서 사용한 미래성장성, 경쟁력, 핵심역량의 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AHP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같다. 첫째, 의사결정문제를 상호 관련된 사항들의 계층으로 분류하여 계층분석구조(Model of hierarchy structure)를구축한다. 둘째, 의사결정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행렬(Pairwise comparison matrix)을 작성한다.
추진과제는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해 현재 부산항에서 추진되고 있거나 계획 중인 과제, 관련 보고서(부산광역시, 2004; 부산항만공사, 2005a, 2006b) 등에서 제시된 과제들을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항만관련 업 체 및 학계 전문가들과의 직접 면담과 전화 인터뷰를 통해 추가적인 세부사업들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추진과제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는 부산항의 추진과제를 직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학계, 연구계,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항만이용자 중에서 10 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로 한정하였다. 또한, 추진과제의 성격이 항만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광, 환경, IT 전문가도 포함시켰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AHP 모형에서 계층 1은 연구 목적에 해당하는 21C 종합항만을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 선정으로 설정 하였다. 또한, 계층 2는 추진과제를 평가하기 대표속성으로 정량적 평가요인과 정성적 평가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정량적 평가기준에는 한국은행에서 공표하는 2002년 전국산업연관분석의 지역내 생산 및 고용 비중, 사업 특화정도, 생산 및 고용유발효과의 계수를 이용하고자 한다. 또한, 비 정 량적 평가기준에서는 2004년 부산광역시의 연구에서 사용한 미래성장성, 경쟁력, 핵심역량의 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AHP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둘째, 의사결정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행렬(Pairwise comparison matrix)을 작성한다. 셋째, 고유치방법 (Eigenvalue method)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대상이 되는 여러 대안들에 대한 종합순위를 얻기 위하여 의사결정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종합화하여 의사결정의 목적인 대안을 선정한다(조 외, 2003).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다 기준 의사결정문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한다.
성능/효과
넷째, 부산항을 경유하는 환적화물은 중국을 기종 점으로 하는 물동량 비중이 높으며, 그 중에서도 북중국을 기종점으로 하는 환적물동량 비중이 높았다. 그러나 북중국 항만의 시설 확충으로 인해 북중국 직기항의 심화로 실제 북중국으로부터 부산항에 유출입되던 환적화물의 증가율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부산항에 커다란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넷째, 부산항의 발달된 해운 피더네트워크와 TKR(Trans Korean Railway) 의 연계가능성은 TSR( Trans Siberian Railway), TCR(Trans Cliinese Railway) 등의 유라시아 대륙철도와 연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선사 및 화주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운송수단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부산항의 경쟁우위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6%)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화정도(전문화)의 경우, 각 추진전략 사업별로 전국대비 부산지역의 입지계수(LQ)를 바탕으로 평가한 결과 항만클러스터 사업(43.5%)과 종합물류 서비스 사업(37.5%)이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산업 파급효과는 산업 연관표상의 생산유발계수와 고용유발계수로 평가한 결과 종합물류서비스 사업(29.
5%)이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산업 파급효과는 산업 연관표상의 생산유발계수와 고용유발계수로 평가한 결과 종합물류서비스 사업(29.1%), 항만 IT(U-Port) (16.1%), 항만물류인프라 조기조성(15.1%) 등의 순으로 중요도를 보였다.
먼저 정량적 평가요인 중에서 지역내 사업비중의 경우, 생산액과 고용이 부산지역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분석한 결과, 종합물류서비스 사업(30.6%)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화정도(전문화)의 경우, 각 추진전략 사업별로 전국대비 부산지역의 입지계수(LQ)를 바탕으로 평가한 결과 항만클러스터 사업(43.
셋째, UNDP 및 중국, 러시아, 북한을 중심으로 한 두만강 지역의 개발은 향후 부산항의 배후경제권을 확대시킬 수 있다. 또한, 부산항의 지리적인 이점과 일본의 물류체계 한계점으로 인한 일본 서해안지역 중소항만의 Hub- Port 역할 수행 가능성이 높음에 따라 배후경제권의 확대 가능성이 있다.
셋째, 부산항을 이용한 수출입 물동량이 2005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0.3%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국 교역의 급속한 증가로 인천항 27.9%, 광양항 14.4%, 평택항 19.2%의 물동량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부산항은 컨테이너화물의 집중도 부분에서 1995년 94.
정성적 평가요인 중에서 미래 성장가능성의 경우, 항만 IT(U-Port) 사업(27.1%)과 친환경적인 Green Port 추진 (25.0%) 등의 순으로 중요도를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음으로 경쟁력 확보에서도 항만 IT(U-Port) 사업(25.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북아시아의 시장규모와 성장성, 시설 등의 여건을 고려할 때, 유럽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동북아시아 지역에도 복수의 Hub-Port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후속연구
필요하다. 또한, 각 추진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도출과 전체 사업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추진로드맵 작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것처럼 부산항이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여 최고의 항만경쟁력과 최대의 부가가치 창출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역량을 집중한 지원체계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이고 조속한 재정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4)
박남규, 최형림, 이창섭(2003), "AHP기법을 활용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7권 1호, pp.1-8.
Saaty, T. L.(1987), "A new macroeconomic forecasting and policy evaluation method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thematical Modelling, Vol. 9(3-5), pp.219-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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