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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본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 마케팅 타겟 선정 연구 - 일본 서안 항만을 중심으로 -
A Study on Busan Port's Marketing Target for Attracting Transshipment Cargo from Japa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4, 2010년, pp.19 - 39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 ,  이지훈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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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환적화물은 '00년 초반에만 하더라도 북중국 항만의 물동량 증가로 높은 증가세를 유지하였으나 최근 북중국 항만들의 대규모 시설개발에 따라 그 증가율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나라와 일본 항만간의 환적화물 증가율은 8~9%의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분석된 부산항과 일본서안 항만간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에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서안 23개 주요 항만들을 대상으로 부산항과의 교역특성, 물동량 증가율, 점유율, 변동율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마케팅 타겟 항만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마케팅 타겟 항만 선정결과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Moji항, Niigata항, Naha항, Shimonoseki항, Kanazawa항, 지속적인 마케팅 대상항만은 Hakata항, Akita항, Tokuyama항, Imari항, Ishikari항, Sakata항을 선정하였다. 부산항의 마케팅 타겟 항만으로 선정된 항만들의 공통된 특징은 물동량 규모와 성장률이 비교적 높으며,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교역특성을 가진 항만들이 포함되었다. 선정된 11개 항만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부산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한 공동발전 모색이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T/S cargoes maintained a highly upward trend by an increase of throughputs of North Chinese ports in the early 2000s. Recently, however, it has fallen dramatically due to large developmental projects of infrastructures for North Chinese ports. Despite this situation, an increase rate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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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박진희, 2004; 송용석 외, 2009; 김유나 외, 2007)에서 물류비용 측면의 부산항 경쟁우위는 다양하게 연구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과 일본 서안지역 항만들의 이동경로에 따른 물동량 변화추이, 교역 컨테이너 특성(수출, 수입, 환적 비중), 공컨테이너 비중, 피더선의 서비스 항차 등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부산항과 일본 항만간의 컨테이너 이동경로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는 관세청의 수출입통계자료와 국토해양부의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http://www.
  • 특히, 일본은 주요 산업과 무역, 물류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 및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부산항의 큰 고객일뿐더러 향후에도 부산항의 성장을 위해 물동량의 발굴과 투자유치에 각별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과 일본 동안 및 서안지역의 항만 집중도(허쉬만-허핀달 지수, Hirshman-Herfindal Index) 분석과 컨테이너 교역특성 및 컨테이너선 운항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일본 서안지역 항만들을 대상으로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마케팅 타겟 항만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나라와 일본 항만간의 환적화물 증가율이 8~9%의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분석된 부산항과 일본 서안지역 항만간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에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서안 23개 주요 항만들을 대상으로 부산항과의 교역특성, 물동량 증가율, 점유율, 변동률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마케팅 타겟 항만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마케팅 타겟 항만 선정결과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Moji항, Niigata항, Naha항, Shimonoseki항, Kanazawa항, 지속적인 마케팅 대상항만은 Hakata항, Akita항, Tokuyama항, Imari항, Ishikari항, Sakata항을 선정하였다.
  • 하지만 구체적인 일본지역 항만들을 선정하는 과정이나 마케팅 타겟 설정보다는 물류비용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과 일본 항만들의 총 물류비용은 기존의 연구들에서 자세히 분석된 바, 본 연구에서는 일본 동안 및 서안지역의 항만 집중도와 교역특성, 공컨테이너 비중, 항만간 서비스 항차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 마케팅 타겟 항만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수출입 및 환적화물의 기종점에 관한 정보는 관세청의 기초자료가 더욱 활용가치가 높다. 따라서 컨테이너 집중도와 교역특성 분석은 관세청의 수출입물류통계자료(수출입물류통계연보, 관세청․한국관세무역개발원, 각년호)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앞서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물동량 증가율과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일본 서안지역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금융위기의 결과가 직접적으로 반영되기 전인 ‘02년부터 ‘08년까지의 통계자료를 활용하고자 한다.
  • <표 12>의 항만 마케팅 타겟 선정기준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과 지속적인 마케팅 대상항만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Moji항을 비롯해서 Niigata항, Naha항, Shimonoseki항, Kanazawa항이 포함되었다.
  • 집중도가 높은 권역은 소수의 대형항만에 의해 항만 물동량이 집중적으로 처리되어 과점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항만의 집중도 분석에는 허쉬만-허핀달 지수(Hirshman-Herfindahl Index)와 지니계수(Gini Coefficient)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허쉬만-허핀달 지수(HHI) 집중도를 통해 일본 서안지역 항만의 집중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허쉬만-허핀달 지수는 Notteboom(1997)의 연구에서 유럽 컨테이너항만들의 경쟁지역 내에서의 항만 집중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국내에서는 한철환(2002)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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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 관련 연구 중 최초의 연구는 무엇인가?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와 관련한 연구는 한국컨테이너부두운영공단(2002)2)의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 화물 유통실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연구”가 처음으로 볼 수 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2)의 연구는 관세청 통관자료를 이용하여 부산항과 일본 및 중국 항만간 컨테이너 화물 기종점(O/D) 분석을 수행하였다.
부산항의 주요 환적화물 시장 중 일본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규모의 물동량을 창출하고 있는 중국은 자국 화물처리를 위해 항만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여기에 모선 직기항이 증가하면서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일본의 경우에는 높은 내륙운송비용과 하역비용 등을 포함한 총 물류비용 측면에서 부산항에 경쟁열위(송용석, 2009)에 있어 일정수준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물동량 증가율과 점유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중국보다는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를 보이고 있는 일본을 대상으로 하는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부산항 마케팅 타겟 중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서안 23개 주요 항만들을 대상으로 부산항과의 교역특성, 물동량 증가율, 점유율, 변동률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마케팅 타겟 항만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마케팅 타겟 항만 선정결과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Moji항, Niigata항, Naha항, Shimonoseki항, Kanazawa항, 지속적인 마케팅 대상항만은 Hakata항, Akita항, Tokuyama항, Imari항, Ishikari항, Sakata항을 선정하였다. 부산항의 마케팅 타겟 항만으로 선정된 항만들의 공통된 특징은 물동량 규모와 성장률이 비교적 높으며,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교역특성을 가진 항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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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운수, "수도권 수출입 화물의 중국항만 환적 가능성 연구", 해양물류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52-75. 2009. 

  2. 김유나, 안기명, 김광희, "환적화물의 이동경로 조사분석 및 비용에 관한 연구: 일본 항만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pp.243-244. 2007. 

  3. 박진희, "일본 환적화물 유치를 통한 부산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제8호, pp.679-685. 2004. 

  4. 박창식, 김청열, "부산항의 Hub-Port화와 한, 일해협 경제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1호, pp.271-292. 2009. 

  5. 송용석, 남기찬, "일본 서안 항만의 수출입 컨테이너화물 물류비용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6호, pp.415-421. 2009. 

  6. 관세청,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수출입물류통계연보', 각년호(2004-2009) 

  7. 양창호, 여기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운항 확대에 따른 인천항의 북중국 환적거점항으로서의 발전전략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1-106. 2010. 

  8.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 화물 유통실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연구',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2002. 

  9. 한철환, "동북아 항만들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해운연구:이론과 실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34-67. 2002. 

  10. Gim, Jin-Goo, "World Logistics Evolution & Marketing Strategy for Korea's Enhanced Port Competit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24(4), pp.363-384, 2008. 

  11. Notteboom, T. E.(1997),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2), pp.99-115. 

  12. http://www.spidc.go.kr/jsp/spidc.jsp 

  13. http://www.schedulebank.com 

  14. http://www.shipschedu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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