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양 철분 시비(施肥)사업의 국제 관리체제 예비 분석
A Preliminary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Management System for the Ocean fertilization with Iron at High Sea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1 no.3, 2008년, pp.138 - 149  

홍기훈 (한국해양연구원) ,  손효진 (한국해양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인류는 생존과 번영을 위해 상당량의 에너지를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연소공정에 의존하고 있다. 이 공정의 주된 폐기물은 이산화탄소로서 대기로 주로 배출한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인구증가와 번영은 화석연료의 사용의 증대로 가능하였다. 그러나 이로 인하여 대기 중 이산화탄소함량은 급속히 증가하였고, 그 결과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고 또 해양표면이 산성화되는 등 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의 일환으로 1990년대에 유엔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 등의 다자간 환경협정이 체결되었고, 또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감축을 위한 다양한 과학 기술적 방안이 개발되거나 검토 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몇몇 기업들이 탄소 거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해양 철분 시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양 철분 시비 사업이란, 농경지에 비료를 살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철분이란 영양분이 결핍된 해양에 인위적으로 철분을 첨가함으로써 식물성 플랑크톤을 대규모로 번식시키고, 이를 통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감축하여 획득한 탄소 크레디트를 판매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해양 시비의 잠재적 해양환경영향과 관리방안에 대해 2007년부터 폐기물 및 기타 물질의 투기로 인한 해양오염방지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논의하기 시작되었다. 본 소고는 이러한 시비 사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당해 활동에 대한 국제 관리체제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하여 해양 시비의 원리 및 관련 기업의 사업 추진 현황을 검토하고, UN 해양법협약, 런던협약 및 의정서 등 관련 국제법적 체제를 영해, 배타적 경제수역, 공해 별로 고찰하였다. 국제사회는 기존의 런던협약/의정서를 중심으로 하고 UN총회 산하의 유엔 해양 및 해양법협약 비공식 공개협의체를 통해 해양철분시비사업을 관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accumulation of carbon dioxide in the atmosphere for the past century leads to acidify the surface ocean and contributes to the global warming as it forms acid in the ocean and it is a green house gas. In order to curb the green house gas emissions, in particular carbon dioxide, various mult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해 각 당사국들은 제29차 및 제 2차 당사국회의에서 해양 철분 시비의 효율성 및 잠재적 환경 영향에 관해 알려진 바가 불충분하므로 당해 활동을 정당화할 수 없음을 확인하고, 철분 및 기타 물질의 투기에 따른 남동태평양 해양 환경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였다. 그에 따라 당사국들은 철분 및 기타 물질의 해양 시비 활동을 모두 검토하기로 결의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법적 체제를 고찰하여 그 적용방안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 본 소고에서는 해양 철분 시비 사업과 관련한 과학적, 법적 측면을 고찰하고 동 사업에 대한 국제법의 적용범위를 검토하여, 환경 오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공해상의 해양 이용 행위를 관리하기 위한 잠재적인 국제 관리체제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즉, IPCC가 "기후변화"에 관한 통상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일반적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 UN 기후변화협약은 그러한 일반적 개념의 "기후변화" 대신 "온실가스 조성의 변화""기후변화"로 사용하고 있다. 즉, 기후변화협약의 궁극적 목표는 기후 체계의 인위적 교란을 방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기후변화협약 제 2조)시키는 것으로 인위적인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나 종료를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그 결과 이들 해역의 해수는 철의 농도가 매우 낮거나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그는 식물 플랑크톤의 성장에는 철이 필요하므로 철의 결핍이 HNLC 해역의 저식물량의 유일한 원인이라는 가설을 창안하였다. 마틴은 그의 가설을 시험하기 위해 남극에서 채집한 해수 중 일부 시료에는 철을 투입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배의 갑판에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