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요소와 감성언어 추출을 통한 디지털 카메라의 선호도와 구매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Extraction of design elements and sensibility factors influencing on preference and purchase for digital camera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2, 2008년, pp.285 - 292  

권종대 (전북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제조공학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특정 목적을 가진 디지털 카메라 제품들의 특성들을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시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고 제품을 이해하는 기초 자료의 확보이며, 디자이너가 제품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디자인 개발 시 컨셉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함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00년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제품을 수집하여 동질성 분석을 실시하여 대표제품을 선정하여 제품에서 느껴지는 형용사와 선호도를 설문을 통해 추출하였다. 설문을 토대로 종속변수와 선호도에 대한 회기분석과 종속변수와 구매도에 대한 회기 분석을 통해 어떠한 요소들이 소비자가 선호하는 이미지인지를 기초 설문과 실험 대상 이미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디지털 카메라를 디자인 할 때에는 편리한, 감각적인, 기능적인, 품위 있는 의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전체적인 형태에서는 그립을 강조한 형태와 그립이 있고 액정이 크고 칼라는 어둡고 매뉴얼 버튼이 있는 디지털 카메라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fundamental data needed in analyzing customer needs and understanding products in developing designs, to help designers to have better understanding of digital camera products, and to support the setting of concepts in developing designs, by understan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다면 선호도, 편리한, 감각적인, 기능적인, 품위 있는 디지털 카메라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디지털 카메라의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카메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향후 다른 제품을 본 연구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디자인 프로세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카메라 중 캐논사의 디지털 카메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향후연구에는 3개의 주요 디지털 카메라 회사의 제품을 본 연구프로세스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여 그 결과를 상호 비교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목적을 가진 제품들의 특성들을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 시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고 제품을 이해하는 기초 자료의 확보이며, 디자이너가 제품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디자인 개발 시 컨셉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 이를 위해 새로운 프로세스는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조건을 수용하는데 있어 인간의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장의 실험을 조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신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데 있어 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 후 소비자의입장에서 어떠한 제품을 선호하는지 파악하여 실 디자인에 적용하는데 있다. 위의 결과에서 보여주듯이, 디지털카메라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를 기초로 디지털카메라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제품을 어떠한 기준에서 평가하고 구매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에서 심미적 디자인의 역할은? 심미적 디자인은 오직 가격만이 유일한 차별화요소가 되는 시장 내에서 제품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제품차별화요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제품심미 성을 중요한 제품차별화요소로서 이해한다면 그만큼 경쟁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갖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디지털 카메라는 어떻게 디자인하여야 하는가? 최종 결론을 내리면 디지털 카메라를 디자인할 때는 전체적인 형태에서는 그립을 강조한 형태와 그립이 있고 액정이 크고 칼라는 어둡고 매뉴얼 버튼이 있는 디지털 카메라를 디자인 하여야 한다.
구매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구매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의 결과와 비슷하였다. 선호도에서 보였던 활동적인을 제외한 세련된, 편리한, 흥미로운, 감각적인, 기능적인, 품위있는 의 6가지 요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중 품위있는을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6가지 요소 중 구매시 고려되는 상위 4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그림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품위있는, 편리한, 감각적인, 기능적인 순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