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색 제품 디자인을 위한 감성적 특성 연구
Investigation of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White for Designing White Based Product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2, 2012년, pp.297 - 306  

나누리 (KAIST 산업디자인학과) ,  석현정 (KAIST 산업디자인학과) ,  이재인 (LG전자 생산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미묘한 차이가 있는 다양한 흰색의 감성을 평가하여 백색가전제품을 디자인함에 있어 제품의 감성과 적합한 흰색을 제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연구는 3가지 실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실험 1에서는 문헌조사와 워크샵을 통해 수집한 60가지 감성 어휘 중, 설문을 통해 (N=30) 제품색을 평가하기 적합한 20개의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실험 2에서는 다른 색들과 비교했을 때 흰색의 상대적인 감성적 특성을 알기 위해 I.R.I Hue & Tone 120 system으로부터 선정한 13가지 기본색을 대상으로 실험 1에서 추출한 20개의 감성 어휘에 대해 감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N=30). 이를 요인 분석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4개의 감성 요인 - 화려한, 우아한, 맑은, 부드러운 - 이 추출되었으며, 또한 13색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흰색과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 3에서는, 실험 2에서 얻은 4가지 감성 요인을 이용하여 미묘한 차이를 가진 25가지 흰색에 대한 감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색채 자극물은 CIE 1976 $L^*a^*b^*$로 측정되었으며, 각각의 L, a, b값이 흰색의 감성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실증적 연구들을 통해 우리는 3가지 주요 결과를 얻었다 : 첫째, 제품색을 평가하기 위한 4가지 감성 요인 - 화려한, 우아한, 맑은, 부드러운 - 이 존재한다. 둘째, 흰색은 다른 색보다 우아한 감성이 압도적으로 강하게 표현된다. 셋째, 색의 감성적 특성은 색의 3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 중 일부분의 조합에 영향을 받는다. 추가적으로, 실험 3의 회귀분석을 통해 공식을 도출하였으며, 이 공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흰색의 감성적 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various whites which have slightly different nuances to suggest guidelines that help designers to select appropriate colors when designing white based products. The study involved three different procedures. In experiment 1, we selected 20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뉘앙스가 다른 다양한 흰색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3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설문을 통해 제품색 평가에 적합한 감성 어휘들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색공간에서 다양한 색채들에 대하여 제품색으로서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 제품색 평가를 위한 감성 요인을 추출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흰색들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 백색 가전제품을 디자인함에 있어 제품의 감성과 적합한 흰색을 제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실험 1을 통해서 선정한 20개의 감성 어휘를 이용, 제품색 평가를 위한 감성 요인을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추출된 감성 요인을 통해 기본색의 감성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색과 비교시 흰색의 상대적인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실험 1을 통해서 선정한 20개의 감성 어휘를 이용, 제품색 평가를 위한 감성 요인을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추출된 감성 요인을 통해 기본색의 감성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색과 비교시 흰색의 상대적인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제품의 색을 평가하기 적합한 감성 어휘들을 추출하여, 추후 진행되는 실험 2와 실험 3에 적용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묘한 차이를 가진 다양한 흰색의 감성을 평가하고, 이를 백색제품 디자인 과정에 응용 가능한 회귀 공식을 제시하였다. 실험 1에서는 설문을 통해 제품색 평가에 적합한 20개의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색공간에서 다양한 색채들에 대하여 제품색으로서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 제품색 평가를 위한 감성 요인을 추출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흰색들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 백색 가전제품을 디자인함에 있어 제품의 감성과 적합한 흰색을 제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색을 평가하기 위한 감성 요인을 추출하고 다양한 뉘앙스를 가진 흰색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실험 연구를 통해 4가지 감성 요인(화려한, 우아한, 맑은, 부드러운)을 도출하였으며, 각색의 감성적 특성은 색상, 채도, 명도 또는 이들의 상호 효과로 인해 결정지어진다는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흰색의 감성을 평가하고, 색의 각 요소가 제품의 감성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실험은 실험 2로부터 연장된 실험으로, 실험 2에서 추출한 감성 요인을 이용하여 뉘앙스가 다른 다양한 흰색의 감성을 평가하고, 색의 속성이 감성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정량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흰색이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이유는? Figure 1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휴대폰 등의 60% 이상이 흰색 제품이며 (LG전자, 2009), 자동차의 색으로 가장 선호되는 색이기도 하다 (PPG industries, 2011). 이렇게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 흰색이 긍정적인 감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미묘한 차이를 가진 다양한 흰색의 감성을 평가하고, 이를 백색제품 디자인 과정에 응용 가능한 회귀 공식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한계점을 갖는 이유는? 또한 색의 감성적 특성은 색상, 명도, 채도 또는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영향을 받음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공식으로 도출하여 다양한 흰색의 감성적 특성을 예측하였다. 그러나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제품의 재질적 특성, 제품 종류에 대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계점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제품의 색 뿐만 아니라 재질, 광택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여 감성 평가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흰색에 대한 깊은 이해가 디자이너에게 있어 흰색의 미묘한 다양성에 대한 인지를 확대하는 이유는? 흰색은 가장 밝은 색이며, 색상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모든 색의 시작이며, 어떠한 색과도 조화롭게 어울린다. 또한 약간의 색을 첨가함으로써 다양한 색으로 변화 가능하다. 그러므로 흰색에 대한 깊은 이해는 디자이너에게 있어 흰색의 미묘한 다양성에 대한 인지를 확대한다 (Park,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