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 활동을 분석하여 자원봉사활동체계를 정비하는데 기여코자 하였는데, 주요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관리체계에서는 민관산학의 통합적 협력체계, 구호품관리체계 개선, 봉사활동 운영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교육체계에서는 재난분야별 전문교육, 현장 오리엔테이션교육, 자원봉사자관리자 양성교육 등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지원체계에 대해서는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 봉사자관리전산프로그램, 봉사자 상해보험, 봉사활동 시간확인서 발급, 봉사활동 행정지원, 비상통신체계 확보 그리고 예방 예산 및 의연금 등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였다.
자원봉사자 활동을 분석하여 자원봉사활동체계를 정비하는데 기여코자 하였는데, 주요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관리체계에서는 민관산학의 통합적 협력체계, 구호품관리체계 개선, 봉사활동 운영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교육체계에서는 재난분야별 전문교육, 현장 오리엔테이션교육, 자원봉사자관리자 양성교육 등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지원체계에 대해서는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 봉사자관리전산프로그램, 봉사자 상해보험, 봉사활동 시간확인서 발급, 봉사활동 행정지원, 비상통신체계 확보 그리고 예방 예산 및 의연금 등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였다.
This research is to make clear the volunteer activity system through analysing activity of volunteers. Main suggestions are as below. In management system, integrated cooperating system, improvement of delivering system of relief goods and developing operating manual of volunteering management are d...
This research is to make clear the volunteer activity system through analysing activity of volunteers. Main suggestions are as below. In management system, integrated cooperating system, improvement of delivering system of relief goods and developing operating manual of volunteering management are discussed. In education system, specialized education for different disaster areas, field orientation education, and training managerial positions are suggested. In supporting system, improving NDMS(National Disaster Management System), computerized program for volunteer management, insurance for volunteers, issuing a confirmation of volunteering activity, securement of emergency communication system, budget for prevention and donation are also suggested.
This research is to make clear the volunteer activity system through analysing activity of volunteers. Main suggestions are as below. In management system, integrated cooperating system, improvement of delivering system of relief goods and developing operating manual of volunteering management are discussed. In education system, specialized education for different disaster areas, field orientation education, and training managerial positions are suggested. In supporting system, improving NDMS(National Disaster Management System), computerized program for volunteer management, insurance for volunteers, issuing a confirmation of volunteering activity, securement of emergency communication system, budget for prevention and donation are also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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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제3조에서는 자연재해, 인적 재난, 사회적 재난을 포함하여 재난으로 통합하였고, 이를 「자연재해대책법」제2조에서는 재해로 통합 하였다. 따라서 본 고에서도 재해와 재난의 개념을 동일한 개념으로 취급하고자 한다.
먼저, 재난관리와 관련해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재난전문봉사단체를 중심으로 활동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일반단체 및 개별봉사원들은 일시적이고 단순한 봉사활동 중심으로 참여하고 있어 다양하고 보다 전문적인 자원봉사활동 영역을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현장 방문을 통한 인터뷰 조사와 주요 전문봉사단체를 중심으로 활동 자료를 수집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재난구호 자원봉사활동체계를 정비하고자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독창성을 갖는다. 이는 각종 대형재난 현장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재난 극복을 위한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재난 자원봉사활동체계에 대한 선행연구는 지역자율방재조직, 지역 재난관리 거버넌스 등에 대한 논의에 포함해서 다루어지거나 봉사체계 일부 분야에 한정해서 논의되어 온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활동을 중심으로 재난 자원봉사활동체계를 정비하는 데 초점을 두고 분석코자 한다.
이에 최근 자연재해 중 가장 규모가 컸었던 2006년도 강원도 인제군과 평창군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고, 재난관련 전문봉사단체를 중심으로 활동실태를 조사하였다. 자원봉사활동이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전개되는 자연재해 중 가장 최근의 재난 현장을 조사하고, 전문봉사단체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재난관리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분석하여 재난관리 자원봉사활동체계를 확립하는데 기여코자 한다.
재난관리와 관련해서 많은 단체들이 참여를 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에서 봉사단체로서는 유일하게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 지정된 대한적십자사, 소방기본법에 근거해서 활동하고 있는 의용소방대, 복구봉사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자원봉사센터, 그리고 생활안전을 포함해서 재난예방분야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에 한정해서 자원봉사자 활동 사례를 고찰해 보았다.
제안 방법
표 1의 연구분석틀에 제시된 자원봉사활동의 구성체계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재난관리 단계에 따라 구분하여 정리되었다. 각각의 변수들을 선정하기 위해 기본 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재난현장 조사에서 발견된 주요 문제점을 고려하였다.
강원도 재난 현장 분석은 재해경감대책협의회 현지조사단으로 참가하여 초기응급단계(2006.7.19 - 7.21)와 복구단계(2006.8.30 -8.31)에서 구호조직, 구호물자, 인력·차량·급식 지원, 기타 현장 애로사항 등에 대해 사전 준비된 인터뷰 가이드에 따라 담당 공무원(과장, 계장, 담당 직원), 이장, 이재민 대표, 봉사자 임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식적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경기도 집중호우 및 태풍 루사 때 대형 재난을 경험하며 재난구호활동이 활발하였던 파주, 김천, 강릉 자원봉사센터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재난현장에 관해서는 최근의 대형 자연재해로서 2006년도에있었던 태풍 에위니아 및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지역 중 가장 피해가 심했던 강원도 평창군과 인제군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그러면서 연구의 객관성과 일반성을 확인하기 위한 문헌연구로는, 인적재난은 삼풍백화점붕괴사고, 대구지하철화재사고를 고찰하였고 자연재해는 태풍 루사, 매미를 살펴보았으며 국외로는 고베지진, 허리케인 카트리나 등을 검토하였다. 대규모 재난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살펴보고자 한 것은 대형재난일수록 광범위한 영역에서 장기적인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이 요구되어 보다 다양하게 활동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예방단계에서는 교통질서 활동, 화재홍보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대비단계에서는 교육훈련, 화재경계근무,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 활동 등을 실시하였다. 대응단계 활동으로는 화재진압 활동, 인명구조 및 구급 활동 등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복구단계에서는 이재민 생활 회복을 위한 일반적인 복구봉사활동에 참여하였다.
대비단계에서는 지역단체들과의 간담회를 갖으며 재난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대응단계에서는 홍보 및 정보수집 활동, 수해의연품 배송, 이재민 안내, 침수지역 주민 소개 작업, 자원봉사자 접수, 배치, 안내, 방역, 급식, 인명구조, 교통정리, 물품지급, 수해복구 긴급 지원팀 운영, 수해지역 모니터 요원 투입을 통한 현장상황 전달, 피해조사 등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복구단계에서는 봉사자 배치, 벼베기 및 감자수확 실시, 수해민들의 임시거처에 방풍망과 비닐 씌워주기, 정보화 봉사단 활동, 쓰레기 분리수거, 미담사례 발굴 홍보, 농지피해조사, 수해복구 자원봉사 현황자료 정리 및 관련기관 자료 제공, 수해지역 주민욕구조사 실시, 수해복구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봉사활동 내용도 단순활동으로 한정되어 있어 이재민 욕구가 반영된 재난구호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있음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재난 자원봉사활동의 효율화 방안으로 민간자율참여시스템, 재난대비 자원봉사시스템, 재난관리 지역거버넌스 구축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재난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 차원에서 본다면 관리체계로 분류할 수 있고,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물적 후원차원에서 본다면 지원체계로 보게 된다. 본 고에서는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 구축과 같이 국가적 예산 부담이 큰 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보면서 지원체계로 분류하였다.
본고는 사례분석과 문헌연구 등의 방법론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최근 자연재해 중 가장 규모가 컸었던 2006년도 강원도 인제군과 평창군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고, 재난관련 전문봉사단체를 중심으로 활동실태를 조사하였다. 자원봉사활동이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전개되는 자연재해 중 가장 최근의 재난 현장을 조사하고, 전문봉사단체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재난관리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분석하여 재난관리 자원봉사활동체계를 확립하는데 기여코자 한다.
이점동(2005)의 의용소방대에 관한 연구 자료를 기초로 주요 활동사례를 살펴보았다. 예방단계에서는 교통질서 활동, 화재홍보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대비단계에서는 교육훈련, 화재경계근무,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 활동 등을 실시하였다.
자원봉사활동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재난관련 주요 단체들의 실제 활동사례를 재난관리단계별로 살펴보았으며, 최근 재난현장의 봉사활동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표 1의 연구분석틀을 통해 재난관리 자원봉사활동체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다만,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정하여 분석하고자 하기 때문에 추진체계는 중심 논의에서 제외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재난현장에 관해서는 최근의 대형 자연재해로서 2006년도에있었던 태풍 에위니아 및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지역 중 가장 피해가 심했던 강원도 평창군과 인제군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그러면서 연구의 객관성과 일반성을 확인하기 위한 문헌연구로는, 인적재난은 삼풍백화점붕괴사고, 대구지하철화재사고를 고찰하였고 자연재해는 태풍 루사, 매미를 살펴보았으며 국외로는 고베지진, 허리케인 카트리나 등을 검토하였다.
태풍 루사 때 40만명이상, 태풍 매미 때 70만명이상 그리고 태안 원유유출사고 때는 130만명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재난현장에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현장을 찾아 왔지만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성능/효과
사고의 초기에는 음식물 지원과 같은 급식봉사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12) 자원봉사 전체 활동기간 동안 음식 지원 및 급식 봉사가 참사 후 며칠 동안 집중되다가 급격히 줄어들었고, 많은 자원봉사 단체들이 주로 급식이나 음식 지원 봉사를 준비하였으나 초기에 이러한 단체가 많이 몰렸기에 활동의 중복이 이루어졌다.13) 이러한 현상으로 여러 단체들이 철수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지속적인 자원봉사의 활동이 꾸준히 이어지지 못하였다(이재은·양기근 2004: 357-358).
주요 단체들의 활동사례에서 단체별로 특화된 분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통합적 운영체계나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체계가 미흡한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재난 현장 실태를 조사하여 업무 폭증으로 인한 자원봉사자의 확보가 절실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관리체계에서는 구호물자관리, 자원봉사자관리, 이재민수용소관리, 의료관리 등에서의 문제를 밝혔으며, 교육체계에서는 교육 미흡에 따른 업무처리 미숙과 전문적 서비스 공급의 한계가 드러났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안전의식 고취, 특히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활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전문화된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예방 및 대비단계 활동이 활성화되었을 때 가능한 데, 긴급대응분야에서 대한적십자사, 화재분야에서의 의용소방대, 교통안전분야에서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제한된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갖을 수 있었다. 자원봉사센터는 평상시 수요처와 자원봉사자를 연결하는 기본 임무와 관련하여 복구활동에 참여하는 일반 자원봉사자들의 연계활동을 지원하고 있었으나, 사전에 재난 전문봉사원이 양성되어 있지 않아 대체로 단순 노력봉사활동 중심으로 복구활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주요 단체들의 활동사례에서 단체별로 특화된 분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통합적 운영체계나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체계가 미흡한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재난 현장 실태를 조사하여 업무 폭증으로 인한 자원봉사자의 확보가 절실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런 측면에서 진부고등학교에 마련된 수용소에서 주민 자치나 자원봉사자를 통해 수용소 지원을 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였으나 이재민 등록이나 구호품 관리 등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데에는 미흡하였다.26) 앞으로 이재민 수용소 운영 매뉴얼을 개발, 제작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체계적으로 재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공공시설이나 주택복구비와 같은 큰 국가 예산이 소요되는 분야는 공무원이 관리하는 것이 맞지만 이재민들에게 신속히 전달되어야할 생계구호품 지급과 관련한 조사는 피해조사 전문연수를 이수한 봉사자들을 중심으로 수행케 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 자료를 근거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별도로 구축되어 이재민 구호활동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봉사자 배치를 위해 재난현장 봉사자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난관리를 위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의 의의는?
재난관리에 있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연계는 필수적인 사항이며,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는 재난의 예방과 대비, 대응, 복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대규모 재난 발생 시 이재민 구호에 있어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은 공공부문의 정책이나 제도에 못지않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재난이란?
재난이란 인간의 생존과 재산의 보존이 불가능할 정도의 생활질서를 위협받는 상태를 초래하는 사고 또는 상태를 말하며 그 피해를 재해라 한다1).「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제3조에서는 자연재해, 인적 재난, 사회적 재난을 포함하여 재난으로 통합하였고, 이를 「자연재해대책법」제2조에서는 재해로 통합 하였다.
자원봉사활동체계 정비를 위한 주요 정책적 제언은?
자원봉사자 활동을 분석하여 자원봉사활동체계를 정비하는데 기여코자 하였는데, 주요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관리체계에서는 민관산학의 통합적 협력체계, 구호품관리체계 개선, 봉사활동 운영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교육체계에서는 재난분야별 전문교육, 현장 오리엔테이션교육, 자원봉사자관리자 양성교육 등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지원체계에 대해서는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 봉사자관리전산프로그램, 봉사자 상해보험, 봉사활동 시간확인서 발급, 봉사활동 행정지원, 비상통신체계 확보 그리고 예방 예산 및 의연금 등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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