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계선형모형을 이용한 인적자본의 외부효과 분석
An Analysis on Human Capital Externalities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2 no.4, 2009년, pp.627 - 644  

박정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희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식기반사회로 진전됨에 따라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인적자본(human capital)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적자본의 외부효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근로자의 임금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개인 수준, 기업 수준, 지역 수준별로 위계선형모형을 구축하여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지식확산의 강도가 학력그룹별로 다를 것이라는 가설 하에서 고학력자 그룹과 저학력자 그룹의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비교하였다. 3단계 위계선형모형 추정 결과 지역의 평균 교육수준이 1년 증가할 때 근로자의 평균 임금이 4.4%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는 학력수준 집단별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력수준을 고졸 이하와 전문 일반대 졸업, 그리고 석 박사 졸업으로 그룹화하여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산출한 결과 각각 3.0%, 4.7%, 11.8%로 나타나, 고학력으로 갈수록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학력 수준별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상이하게 나타나며, 고학력으로 갈수록 외부효과가 더 커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지방의 경쟁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knowledge-based economy highlighting the importance of human capital,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in human capital externalities as a fundamental engine of growth and development of a reg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uman capital externalities using 3-level hierarch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동생산성의 지표로 간주되는 근로자의 임금을 이용하여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근로자의 임금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개인 수준, 기업 수준, 지역 수준별로 위계구조를 가진 위계선형모형을 구축하여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분석하였다.
  • 동일한 지역 내에서 근로자 간에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발생한다고 볼 때, 외부효과는 일방향이라기 보다는 쌍방향(two-way)의 상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들의 상호작용에 따른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학력수준별로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가를 비교하기 위해 학력수준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분류 1’은 고졸 이하 그룹과 전문대를 포함한 대졸 이상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분류 2’는 대졸 이상 그룹을 세분하여 전문대와 4년제 대졸 그룹과 석사 이상의 대학원 학력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노동이 창출하는 한계생산이 임금에 충실히 반영된다는 전제 하에서 인적자본의 외부 효과에 따른 근로자의 생산성 증대가 임금 상승분으로 나타난다고 간주하고 외부효과 측정을 위해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국내에서 근로자의 임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마이크로 데이터는 한국노동패널(KLIPS: Korean Labor and Income Panel Study)자료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제공하는산업·직업별고용구조조사(OES: Occupational Employment Statistics)자료이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생산성의 지표로 간주되는 근로자의 임금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세부 목적으로는 첫째, 근로자의 임금이 개인 특성, 기업 특성, 지역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설 하에서 위계선형모형을 이용하여 인적자본의 외부효과를 분석한다.
  •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지식창출을 위한 요인들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어왔다면, 본 연구는 이미 교육을 통해 높은 학력을 가진 근로자들이 자신의 지식을 주변의 근로 현장이나 또는 비공식적 상호교류를 통해 확산시킴으로써 어느 정도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오는 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지역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인적자본 자체가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인적자본의 외부 효과도 얼마나 중요한 가를 살펴볼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경제사회로 진입되면서 어떠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는가? 지식기반경제사회로 진입되면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인적자본(human capital)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특히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들이 도시에 집중되면서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정보 교환 등을 통해 지식 축적이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생산성이 증대되는 지식 확산(knowledge spillovers)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들이 도시에 집중되면서 무엇이 활발해졌는가? 지식기반경제사회로 진입되면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인적자본(human capital)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특히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들이 도시에 집중되면서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정보 교환 등을 통해 지식 축적이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생산성이 증대되는 지식 확산(knowledge spillovers)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교육수준이 높거나 숙련된 인재들이 도시에서 대면접촉을 통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고 받는 가운데 아무런 대가를 지불하지 않았음에도 생산성의 증대가 나타나는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Lucas, 1988; Moretti, 2004b).
사람들은 지식확산을 경험할 수 있는 도시로 이동하고 싶은 강한 동기를 느끼게 되는 이유는? 특히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들이 도시에 집중되면서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정보 교환 등을 통해 지식 축적이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생산성이 증대되는 지식 확산(knowledge spillovers)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교육수준이 높거나 숙련된 인재들이 도시에서 대면접촉을 통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고 받는 가운데 아무런 대가를 지불하지 않았음에도 생산성의 증대가 나타나는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Lucas, 1988; Moretti, 2004b). 이에 따라 사람들은 지식확산을 경험할 수 있는 도시로 이동하고 싶은 강한 동기를 느끼게 되며, 이렇게 모여든 인적자본은 도시에서 높은 생산성을 나타내면서 더 많은 보상을 받고 있다 (Glaes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