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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분석에 의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election Attributes of Spa Destination by IPA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2 no.2, 2009년, pp.159 - 178  

김시중 (우송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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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요도-성취도 분석에 의한 온천관광지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 평가 그리고 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 분석에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인 유성 온천관광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2개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5개 요인('온천 및 부대시설', '온천관광지 주변여건', '친절 추천의사', '온천수' 및 '온천비용')이 추출되었다. 둘째, 온천관광지의 선택속성별 중요도 및 성취도에 대한 평균값의 차이에 대한 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온천 및 부대시설' 요인, '친절 추천의사' 요인, '온천비용' 요인, '온천관광지 주변여건' 및 '온천수'의 순위로 평균값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P분석에 의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 평가결과, I사분면('지속적 노력필요')에 9개, II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 4개, III사분면('우선시정 필요')에 7개 그리고 IV사분면('저 우선순위')에 12개의 선택속성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evaluate the importance-performance levels for the selection attributes of spa destination and to analyze the gap between importance levels of the selection attribut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pa visitors to Yuseong spa complex. The findings of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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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유성온천을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에 의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의 평가에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성온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중요도-성취도 분석기법에 의한 온천관광지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유성온천 방문객의 유성 온천관광지에 대한 성취도 평가와 중요도의 차이 분석이 이루어졌다.
  • 이에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유성 온천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기법에 의한 온천관광지의 선택속성 중요도 및 성취도 평가와 중요도의 차이 분석에 목적이 있다.
  • 구체적으로 IP분석이란, 소비자들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는 기법으로 다음의 과정을 거쳐 분석되고 있다(Shin & Feunekes, 1993; 김성일, 1991; 윤선영, 2005). 첫째, 소비자가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조사한다. 둘째, 소비자가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이용 후에는 성취도를 스스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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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온천관광지가 새로운 형태의 관광자원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도록 한 요인은? 국내 온천관광지는 최근 주5일제의 도입 등의 요인에 의해 종래의 요양을 위한 온천관광지의 기능에서, 보양과 휴양에 일익을 담당하는 새로운 형태의 관광자원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방화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대안의 하나로 온천관광지 개발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성 온천관광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한 결과는? 연구대상인 유성 온천관광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2개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5개 요인('온천 및 부대시설', '온천관광지 주변여건', '친절 추천의사', '온천수' 및 '온천비용')이 추출되었다. 둘째, 온천관광지의 선택속성별 중요도 및 성취도에 대한 평균값의 차이에 대한 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온천 및 부대시설' 요인, '친절 추천의사' 요인, '온천비용' 요인, '온천관광지 주변여건' 및 '온천수'의 순위로 평균값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P분석에 의한 온천관광지 선택속성 평가결과, I사분면('지속적 노력필요')에 9개, II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 4개, III사분면('우선시정 필요')에 7개 그리고 IV사분면('저 우선순위')에 12개의 선택속성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천관광지의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온천관광지의 포지셔닝은 관광객 마음속에 가장 적절한 장소에 위치시키는 마케팅 전략이자 계획(Reilly, 1990; Reich, 1997)으로, 관광시장의 역동적 변화에 맞게 관광지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목표지향적 과정으로 이해된다. 이런 포지셔닝 과정은 관광객의 욕구를 반영하고 경쟁 온천관광지와의 경쟁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온천관광지의 경쟁력을 담보할 수 있는 전략(송재호·허향진, 2003)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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