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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천관광지 이미지 및 선호도 평가
Evaluation of Spa Destinations' Image & Preference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3 no.2, 2010년, pp.253 - 269  

김시중 (우송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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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10대 온천관광지(덕산, 부곡, 온양, 유성, 수안보, 보문, 동래, 아산, 도고, 해운대)를 대상으로 다차원 척도법에 의해 이미지 유사성, 속성 인식도 및 선호도를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천관광지의 이미지 유사성 분석결과, '해운대, 동래 및 보문', '도고, 온양 및 아산', '덕산, 수안보 및 부곡'은 각각 유사한 이미지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유성은 이들 온천들과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천관광지 속성인식도 분석결과, 덕산과 부곡은 '온천 부대시설' 속성이, 유성, 온양, 아산 및 도고는'온천접근성' 및 '관광여건' 속성이 그리고 보문은 '관광여건' 속성에서 경쟁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대, 동래 및 수안보는 '온천접근성' 속성에서 경쟁력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별 온천관광지 선호도 분석결과, 사무직은 유성과 부곡, 전문직은 보문, 농 수 축산업과주부는 해운대 및 동래, 공무원, 연금생활자, 학생 및 생산직은 온양, 덕산, 아산 및 도고를 그리고 자영업은 수안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거주지별 온천관광지 선호도 분석결과,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대전 충남 충북 및 전남 전북 거주자는 유성, 수안보, 온양, 덕산, 도고 및 아산 온천을 그리고 대구 경북 및 부산 울산 경남 거주자는 부곡, 보문, 동래 및 해운대 온천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image similarity, attribute recognition, and preference by multidimensional scaling. The analyses were carried out by 10 spa destinations (Deoksan, Bugok, Onyang, Yuseong, Suanbo, Bomun, Dongrae, Asan, Dogo, Haeundae) in Kore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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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10대 온천관광지(덕산온천, 부곡온천, 온양온천, 유성온천, 수안보온천, 보문온천, 동래온천, 아산온천, 도고온천, 해운대온천)를 대상으로 온천관광지의 선택속성 중요도, 이미지 유사성, 선택 속성 인식도 및 선호도 분석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문제점의 인식하에 본 연구는 2008년 기준 국내 10개 온천관광지를 대상으로 온천관광지간 이미지 유사성, 온천관광지의 속성 인식도 및 온천방문객의 직업별·거주지별 온천관광지 선호도 분석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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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천이란? 온천이란 일반적으로 ‘땅속에서 지표위에 평균기온 이상의 물이 자연히 솟는 샘’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마그마성 수증기에 의해 뜨거워진 지하수가 지표면에 용출되는 열수’를 온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내무부, 1983).
국내 온천의 성분은 무엇이 가장 많았나? 온천 이용시설은 아산온천, 온양온천 및 해운대온천에서 이용시설의 수가 증가한 반면에 타 지역은 감소 또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온천의 성분은 약알칼리성이 가장 많았으며, 온천지구지정은 1981년에서 1994년 사이에 이루어졌다. 국내 온천의 온천원 보호지구 면적은 총 195,266m2이며 1일 적정 양수량은 452,070톤으로 나타났다.
국내 10대 온천관광지의 천관광지의 선택속성 중요도, 이미지 유사성, 선택 속성 인식도 및 선호도 분석결과는? 첫째,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분석결과 온천·부대시설, 온천 접근성, 온천수질, 관광여건, 친절·서비스 및 온천비용 등의 순위로 선택속성을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천관광지의 이미지 유사성 분석 결과, ‘해운대, 동래 및 보문’, ‘도고, 온양 및 아산’, ‘덕산, 수안보 및 부곡’은 각각 유사한 이미지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유성은 이들 온천들과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천관광지 속성인식도 분석 결과, 덕산온천과 부곡온천은 온천·부대시설 속성을, 유성온천, 아산온천 및 온양온천은 온천 접근성 속성의 인식도가 높아서 경쟁력이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온천 수질 속성에서는 수안보온천이, 온천비용 속성에서는 덕산온천과 부곡온천이 그리고 관광여건에서는 보문온천, 아산온천, 수안보온천의 속성인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별 온천관광지 선호도 분석 결과, 직업별로는 공무원, 생산직, 학생 및 은퇴자는 아산, 덕산 및 온양온천을, 자영업은 수안보, 도고, 온양 및 아산을, 전문직은 보문온천을, 농수축산업, 주부 및 무직·기타는 해운대 및 동래온천을 그리고 사무직은 부곡온천과 유성온천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거주지별 온천관광지 선호도 분석 결과, 대구·경북 및 부산·울산·경남은 부곡온천을, 서울, 인천·경기, 강원, 대전·충남·충북 및 광주·전남·전북 모두에서 선호도가 높은 곳은 유성온천, 덕산온천, 온양온천, 수안보온천, 도고온천 및 아산온천의 순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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