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패스트푸드 메뉴 선택 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enagers' Selection Attribute and Satisfaction of Fast Food Menu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2, 2009년, pp.108 - 120  

제갈윤희 (밀양고등학교) ,  홍기운 (혜전대학 호텔조리외식계열) ,  류경민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패스트푸드 메뉴의 선택 속성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경남 창원시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 중 306부의 유효한 자료만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친 후 SPSS 12.0을 활용하였다. IPA 분석 결과 1사분면에 8개, 2사분면에 6개, 3사분면에 5개, 4사분면에 8개의 변수가 포함되었으며, 요인 분석 결과 총 5개의 요인(분위기, 음식, 종사원, 편안함, 보상)으로 나타났다. 이들 요인 중 '음식' 요인만이 패스트푸드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teenagers' selection attribute and satisfaction of fast food menu. Sampling was taken among the students of high schools at Changwon in Kyungnam province, and a total of 400 samples were distributed, among which 306 valid samples were used for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 패스트푸드의 메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선택 속성과 그에 따른 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변화하는 고객의 성향에 대해 연구하여 메뉴 기획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 목적을 정립하고, 실증 분석을 통해 메뉴 선택 속성의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함으로써 패스트푸드 산업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에 일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패스트푸드 메뉴의 선택 속성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경남 창원시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 중 306부의 유효한 자료만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친 후 SPSS 12.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패스트푸드 메뉴 선택 속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들의 패스트푸드 이용 실태를 살펴보고, 패스트푸드의 선택 속성 및 고객만족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요약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패스트푸드 메뉴 선택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메뉴 선택의 중요성과 만족성을 IPA를 통하여 비교․분석하고, 이용 고객의 메뉴 선택 속성이 패스트푸드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 패스트푸드의 메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선택 속성과 그에 따른 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변화하는 고객의 성향에 대해 연구하여 메뉴 기획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 목적을 정립하고, 실증 분석을 통해 메뉴 선택 속성의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함으로써 패스트푸드 산업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에 일조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 서비스 산업은 무엇을 수반하면서 생산성과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있는가? 현대 사회는 고도의 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로 인한 생활 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 등 여가 시간의 확대,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음은 물론 우리의 생활 양식 또한 다양화 다변화 되어가고 있다. 특히 3차 서비스 산업의 급속한 진전은 호텔 및 외식 산업 경영 기법에 있어서도 과학화, 고도화, 기술 진보화를 수반하면서 생산성과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있을 뿐 만 아니라, 고객 창출과 고품질로의 부가가치화 및 첨단화를 기하고 있다(홍기운․유경민2005).
외식 산업의 경쟁 요소인 서비스 시스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격적 마케팅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경제의 글로벌화 추세에 따른 음식의 무국적화 현상, 소비자의 외식 행태의 다양화, 개성화 추세 등은 외식 산업의 경쟁 요소인 서비스 시스템에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외식업체들의 대형화, 고급화, 전문화, 체인화 등의 공격적 마케팅 추세는 고객과의 관계를 재정립시켜 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장대성 등 2000). 특히 대형화, 조직화된 외국 브랜드 프랜차이즈 외식업들이 외형 건물 및 인테리어 등에 거액을 투자하면서 상대적으로 자본이 적은 영세업체들은 경쟁에서 열세에 처하게 되었고, 외국 프랜차이즈의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등은 성장하고 있으며, 상호 간의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장대성 등 2001).
고객의 외식 욕구가 다양해지고 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외식 산업은 소비 패턴의 변화와 소득 수준이 증대되면서 고객의 외식 욕구가 다양해지고 개성화되어 가고 있으며, 경제 발전에 따른 식생활 습관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가 시간의 확대, 생활 패턴의 변화, 건강식에 대한 욕구 증대 등의 사회․경제적인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급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경제의 글로벌화 추세에 따른 음식의 무국적화 현상, 소비자의 외식 행태의 다양화, 개성화 추세 등은 외식 산업의 경쟁 요소인 서비스 시스템에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