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마산시 일부 대학생을 대상으로 -
Effect of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on the Brand Loyalty in the Fast Food Restaurant in Masan, Ko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34 no.4, 2005년, pp.489 - 495  

김현아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있어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에 영 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마산 지역에 위치한 K 대학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으로는 인구통계학적 자료,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2004년 12월 6일부터 14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34부가 회수되어 $93.7\%$의 회수율을 보였다. 본 조사를 위한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Cronbach's alpha 계수가 0.7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나타내었으며 타당도 검증 결과 $60\%$이상의 설명력을 나타내 높은 타당성을 나타내었다.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 수준이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 간의 브랜드 충성도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브랜드 관계의 질 수준이 높은 그룹의 브랜드 충성도가 낮은 그룹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독립변수)이 브랜드 충성도(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은 $54\%$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의 5개 구성 요소(자아연계적 애착, 만족도, 신뢰, 몰입, 친밀감) 중에서 만족도와 몰입의 2개 구성 요소가 유의수준 p<0.05에서 유의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소비자 브랜드 관계의 질이 강하게 형성될수록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임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향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운영자들은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형성을 통한 꾸준한 매출과 성장을 위하여서는 기존의 브랜드에 대한 홍보보다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을 강하게 형성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CBRQ) on the brand loyalty in the fast food restaurant in Masan, Korea.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50 students in the K University located in Masan, who were sampled by convenience-sampling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있어서 소비자-브 랜드 관계의 질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 치 는지 를 알아보고자 마산 지역에 위치한 K 대학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으로는 인 구통계학적 자료,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또한 기존의 브랜드에 관한 연 구나 마케팅의 활동에 있어서는 브랜드를 수동적 인 대상으 로만 바라보았으며,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포괄적인 관계 지향의 관점을 제시하지 못하였다(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소비 자-브랜드 관계의 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 향관계를 밝혀 향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마케 팅 전략 수립 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최근 브랜드 관련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관심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에 대하여 이를 외 식업 분야 중의 하나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적용하여 소 비 자-브랜드 관계의 질이 브랜드 충성 도에 영 향력 을 주는가 를 규명 하여 향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소비 자와 브랜드 의 관계에 관한 연구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기업의 브랜드운영 전략 수립 에 있어서 새로운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Park SY, Yoo SR. 2003. Customer-brand relationship (CBR): the influence of CBR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Ewha Management 21: 23-45 

  2. Lee YW. 2004.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ement scale for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MS Thesis. Yonsei University. p 1, 48-51 

  3. Kotler P. 1992. It's time for total marketing. Business Week ADVANCE Executive Brief p 2 

  4. Keller KL. 2003.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5. Lee HS, Ann KH, Ha YW. 2001. Consumer behavior. 3rd ed. Byupmoonsa, Seoul, Korea 

  6. Fournier S. 1998.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 343-373 

  7. Lee KM. 1999.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focused on consumer's self monitoring.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 10-11 

  8. Roberts K, Varki S, Brodie R. 2003. Measuring the quality of relationships in consumer services: an empirical stud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7: 169-196 

  9. Park SY. 2002. A study on the measure development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Ewha Management Review 20: 57-70 

  10. Shamdasani PN, Balakrishnan AA. 2000. Determinants of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 personalized services.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17: 399-422 

  11. Hennig-Thurau T, Klee A. 1997.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retention: ?A critical reassessment and model development. Psychology & Marketing 14: 737-764 

  12. Aaker J.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 347-356 

  13. Choi JI. 2003. Brand's attitude toward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It's role in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MS thesis. Hong Ik University. p 48-60 

  14. Yoon HJ, Wi SU. 1994. A survey of college student behaviors on fast food restaurants. Korean J Food & Nutrition 7: 323-331 

  15. Han MJ. 1992. A survey of college student behaviors on fast food restaurnats in Seoul area. Korean J Dietary Culture 7: 91-96 

  16. Kim HS, Chung CE. 2001. A study on the eating our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Korean J Dietary Culture 16: 147-157 

  17. Park HJ, Yhang WJ.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 behaviors, demographics and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1: 492-499 

  18. 김원인, 곽은정. 2003. 패스트푸드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의 관계. 2003 학술연구발표논문집. 대한관광경영학회. p 267-279 

  19. Baek SH. 2003. Analysing and estimating of the brand equity for fast food company: comparison of international and local brands between Korea vs Philipines.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 115-127 

  20. Chang DS, Kim YT. 2002. Impact of satisfaction about service quality on store loyalty: A comparative study of the international brand and the domestic brand of fast food franchise in Korea. J Quality Management 30: 26-46 

  21. Chang DS, Park SS, Shin CS. 2000. A comparative study in the services quality of Korean and foreign fast food franchise in Korea. J Service Management 1: 101-124 

  22. Seo WS, Lee CY. 2002. A study on the brand personality of fast food restaurants. Research of Hotel & Tourism 8: 159-179 

  23. Lee JE. 2000. A study on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 focused on consumer's life story interviews -.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 1 

  24. Crosby LA, Evans KR, Cowles D.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 68-81 

  25. Legace RR, Robert D, Jule BG. 1991. The relevance of ethical salesperson behavior on relationship quality: the pharmaceutical industry. Journal of Per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11: 39-47 

  26. Bejou D, Wray B, Ingram TN. 1996. Determinants of relationship quality: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6: 137-143 

  27. Dorsch MJ, Swamson SR, Kelly SW. 1998. The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stratification of vendors as perceived by custome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6: 128-142 

  28. Nunnally JC. 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29. 허경욱, 배미경, 김기옥, 이승신, 박선영. 2003. 생활과학 연구 방법과 통계 분석. 교문사, 서울. p 112 

  30. 채서일. 1994. 사회과학연구방법론. 제2판. 학현사, 서울. p 250, 561 

  31. Koo JC. 2000. A study on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leadership effectivenes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p 47 

  32. Park CS. 2000. The study on the effect of leader-secretary exchange relationship on secretarial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 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