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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mall coastal fishing boats have the different kind of fisheries and customs against Japanese fishing boats. Those bring some influences on the principal parameters of hull form. In same displacement, Korean small coastal fishing boat has generally shorter length, draft and wider breadth t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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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수부의 차인선을 변화시킴으로써 기존의 선형보다 저항성능을 개선시키는 연구는 Lee et al.(2004)에 의하여 선행된 바가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일본어선의 차인선 형상을 참고하여 변화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으로 저항성능 비교를 하고자 한다. 차인선 형상 변화에 따른 각 스테이션에서 차인의 폭과 깊이는 Kim and Lee(1984)의 선체 전반부 횡단면형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참고하여 수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저속 소형 연안어선과 일본어선의 선형적 특성을 서로 비교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어선 선형을 보정한 후 저항성능의 변화를 검토하여, 우리나라어선 선형에 대한 개략적인 선형개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우리나라어선과 일본어선과의 비교를 토대로 선형들의 차이를 보정하여, 어선의 저항성능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어선의 보정선형들에 대하여 Table 2에 보정된 부분에 따른 번호 (Modification case)를 붙여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21에서 압력저항과 전저항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를 보여주고 있다. 설계속력에서 전저항의 70%이상을 압력저항이 차지한다고 가정하여 전저항 감소율을 추정하였으며, 이는 우리나라어선과 일본어선의 모형시험 결과를 통하여 유추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어선의 선형특성을 보정한 경우, 압력저항이 최대 19% 감소함에 따라 전저항은 15%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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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어선의 선형개선 연구에 어려움이 많았던 이유는? 우리나라어선의 설계 및 건조는 비교적 환경이 열악한 소형조선소에서 거의 경험에 의존하여 수행되어 왔으며, 또한 어선의 선주들은 큰 문제가 없는 한 새로운 선형개발에 따른 건조비의 증가보다는 기존의 선형을 그대로 유지하기를 원하였기 때문에 어선의 선형개선 연구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한편, 국내외적 어업 환경은 어업자원의 감소, 유류비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와 UN의 국제해양법 발효에 따른 배타적 경제수역(EEZ: Economic Exclusive Zone)의 선포, 국제무역기구(WTO : World Trade Organization)체제 출범에 따른 수산물 시장 개방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Kang 2006).
수산물의 소비가 증가하고 수입의존도가 감소하게 된 배경은? 한편, 국내외적 어업 환경은 어업자원의 감소, 유류비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와 UN의 국제해양법 발효에 따른 배타적 경제수역(EEZ: Economic Exclusive Zone)의 선포, 국제무역기구(WTO : World Trade Organization)체제 출범에 따른 수산물 시장 개방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Kang 2006). 하지만 최근 사회 전반에 걸쳐 웰빙(well-being) 열풍이 고조되면서 수산물이 건강식품으로 한층 더 인식되어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국내 어업생산량, 특히 양식어업 생산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수산물 수입의존도가 감소하였다(Park 2007). 그리고 해양 레저 선박의 수요와 연근해 수자원 고갈 문제로 복합어선이 개발되는 추세에 있어 우리나라어선에는 새로운 선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Cho et al.
우리나라 저속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키고자 일본어선과의 비교를 통하여 선형을 보정하였고,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변화된 저항성능을 검토하여 얻은 결론은? 1. 우리나라 저속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요 선형요소를 보정하는 방법이 선행되었으나, 더 높은 저항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선형특성도 보정되어야 한다. 2. 우리나라어선이 일본어선과 선형특성의 차이가 큰 부분은 차인선 형상, 용골 형상, 선미길이이다. 이 특성들에 대해 보정한 후 저항 성능의 변화를 검토한 결과, 선수부 차인선 형상을 보정한 경우가 19% 정도의 가장 큰 압력저항 감소효과를 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어선의 용골 형상과 선미 길이를 보정한경우 각각 약 4%의 압력저항감소를 확인할 수 있어, 차인선 형상을 보정한 경우에 비하여 그 영향이 미미하며, 3가지 경우를 동시에 보정한 경우에도 그 효과들이 별로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3. 보정선형들의 모형시험을 통하여 저항성능에 관한 정도 높은 검토가 필요하며, 또한 수치 계산 결과와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20knots 이상의 비교적 고속영역의 어선이 많이 건조되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속력 범위의 대표적인 선형을 선정하여 선형특성의 보정을 통한 저항성능의 변화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우리나라어선의 선형요소들을 보정함으로써 저항성능 향상 효과를 얻은 저항저감선형에 선형특성의 보정을 추가함으로써 보다 큰 저항성능의 향상을 기대해 본다. 4. 선형의 보정으로 저항성능이 향상된 어선이 한국의 어업환경과 복원성, 안전성, 조업성 등의 요건에 만족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대하여 좀 더 연구를 진행한다면, 본 연구의 선형 보정 방법이 저항성능이 우수한 한국형 소형 연안 어선의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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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ndrew, Z. and Liu, S.J. 1992 “Optimization of hull form for seakeeping performance,” The Fi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 and Mobil Units 

  2. Cho, J.H., Park, C.H., Back, Y-S. and Kang, B.Y., 2002, "A Study on The Hull Form Development Plan of Multi-purpose Costal Small Ship," Proceeding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KSOE, pp. 237-242 

  3. Cho, K.J., Lee, K.H. and Lee, Y.G., 1991, "A Numerical Simulation of Ship Waves by Finite Difference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8, No. 2, pp. 77-94 

  4. Kang, D.S., 2006,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Effective Horsepower and a Design Method of Hull Form with Minimal Resistance for Korean Small Fishing Vessels," A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5. Kang, D.S., Yu, J.W. and Lee, Y.G., 2007, "A Study on the Hull Form Design with Minimum Resistance for Domestic Coastal Fishing Boa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4, pp. 349-359 

  6. Kim, H.C. and Lee, Y.G., 1984, Research on the modernization of small fishing boats, KIMM 

  7.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1995,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STANDARD FISHING VESSEL(III)," 1995,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 

  8. Kwon, S.Y, and Lee, H.J., 2007, “A Study on the Stability Criteria of Small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3, pp. 189-197 

  9. Lee, D.H. and Lew, J.M.,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ull Form of Small Fishing Boat," Proceeding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 72-77 

  10. Lee, D.H., Lew, J-M., Kim, B.M., Kim, M.H., Yang, Y.H. and Lee, S.Y., 2004, "Improvement of Hull Form of a Small Fishing Boat and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Digital Mock-Up," Proceeding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 1-5 

  11. Lee, K.J. and Oh, H.T., 199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sistance and pitching improving device for high speed fishing vessel,” Bulletin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11, No. 3, pp. 89-94 

  12. Lee, Y.G., 1984, "A Study on the EHP Estimation and Design Procedure of Small Fishing Boat's Hull Form,"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1, No. 3, pp. 1-10 

  13. Lee, Y.G., Yu, J.W., Kim, K.S. and Kang, D.S., 2006, "A Study on the Effective Horsepower Estimation for Domestic Coastal Fishing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3, pp. 313-321 

  14. Park, G.O., Kim, D.J., Park, J.H. and Choi, B.M., 2005,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 Traditional Korean Fishing Boats from the View Point of Modern Sailing Boat Desig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1, pp. 50-56 

  15. Park, K.S., 2007, "A trend of the marine products(written by Korean)," Korea Maritime Institute, No. 1247, pp. 1-7 

  16. Tsuchiya, T., 1972, "New Statical Regression Analysis for Fishing Boat Hull Resistance," Journal of Soc. Nav. Architects of Japan, Vol. 132, pp. 63-80 

  17. Yu, J.W., 2007, “An analysis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minimal resistance hull form for a fishing boat,” A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18. Yu, J.W. and Lee, Y.G., 2008, "A Study on the Bow Wave Characteristics for the Resistance-Minimized Hull Form of Small Fishng Boa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2, pp. 124-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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