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신체화 경향간의 관계를 조사 연구하여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지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재학생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임상실습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 한다'는 32.5%, '보통이다'는 42.2%, '불만족이다'는 25.4%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불만족 원인은 각각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21.3%, 임상실습에 대비한 '학과교육의 불충분'이 29.8%, 실습병원에서의 '부적절한 업무수행'에 대한 불만이 23.4%로 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았다. 2. 신체화 경향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307, p < 0.01)를 전공만족도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는 약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임상실습 스트레스 하위요인들과 신체화 경향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대인관계 요인의 상관계수가 .331로 다른 하위 요인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p < 0.01). 3.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따라 적극적 대처 그룹과 소극적 대처 그룹으로 나눈 후 신체화 경향에 대한 두 군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적극적 대처 그룹에서 보다 낮은 신체화 점수 평균을 보여 소극적 대처 그룹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신체화 경향간의 관계를 조사 연구하여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지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재학생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임상실습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 한다'는 32.5%, '보통이다'는 42.2%, '불만족이다'는 25.4%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불만족 원인은 각각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21.3%, 임상실습에 대비한 '학과교육의 불충분'이 29.8%, 실습병원에서의 '부적절한 업무수행'에 대한 불만이 23.4%로 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았다. 2. 신체화 경향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307, p < 0.01)를 전공만족도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는 약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임상실습 스트레스 하위요인들과 신체화 경향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대인관계 요인의 상관계수가 .331로 다른 하위 요인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p < 0.01). 3.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따라 적극적 대처 그룹과 소극적 대처 그룹으로 나눈 후 신체화 경향에 대한 두 군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적극적 대처 그룹에서 보다 낮은 신체화 점수 평균을 보여 소극적 대처 그룹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method and the somatization sympto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propose strategies for effective instruction of clinical practice. The survey was performed by self-reported question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method and the somatization sympto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propose strategies for effective instruction of clinical practice. The survey was perform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or 268 dental hygiene students who have recently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by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the SPSS Win 12.0 program. Its results are as follows. 1. I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verage' and 'Unsatisfactory' were 32.5%, 42.2% and 25.4%, respectively. The reason for dis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were 'insufficient education of college'(29.8%), 'environment of clinical practice institute'(23,4%), 'interpersonal relationship'(21.3%) in order. 2. Somatization symptoms was positive correlation(0.307, p < 0.01) associated with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lso it was negative correlation associated with satisfaction level of the subjects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Correlation coefficient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 factor was found the most significantly high as much as 0.331, according to the analysis carried out between subordinate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omatization. 3. According to stress coping method. Subjects were distributed into two group of active method and passive method. Thereafter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difference of somatization symptoms,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ctive method group and passive method group. Based on the study results, we suggests that effective management program of clinical practice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to the dental hygiene students to make them cope with stress and somatic symptom during their clinical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method and the somatization symptom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propose strategies for effective instruction of clinical practice. The survey was perform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or 268 dental hygiene students who have recently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by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the SPSS Win 12.0 program. Its results are as follows. 1. I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verage' and 'Unsatisfactory' were 32.5%, 42.2% and 25.4%, respectively. The reason for dis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were 'insufficient education of college'(29.8%), 'environment of clinical practice institute'(23,4%), 'interpersonal relationship'(21.3%) in order. 2. Somatization symptoms was positive correlation(0.307, p < 0.01) associated with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lso it was negative correlation associated with satisfaction level of the subjects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Correlation coefficient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 factor was found the most significantly high as much as 0.331, according to the analysis carried out between subordinate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omatization. 3. According to stress coping method. Subjects were distributed into two group of active method and passive method. Thereafter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difference of somatization symptoms,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ctive method group and passive method group. Based on the study results, we suggests that effective management program of clinical practice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to the dental hygiene students to make them cope with stress and somatic symptom during their clinical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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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신체화 경향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 실습 스트레스 요인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와 신체화 경향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또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따른 신체화 경향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향후 학생들의 임상 실습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임상실습이 수행될 수 있도록 노음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Insufficient education of college. 4. Inappropriate work. 5.
제안 방법
김, 7, 이 요인 분석하여 선택. 개발한 척도를 박1'‘, 이 발췌하여 구싱한 총 24문항으로 이루어진 도구를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사용하지 않음.
국내에서는 김, 4, 등에 의히여 표준화 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12문항으로 구싱된 신체화 척도만을 사용하였으며 ‘전혀 잆다’(0점)에서 .아주 심하다‘(4점)의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신체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Cronbach a 는 .
스트레스를 다루어가려는 노력인 대처는 그 투사방식에 따라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로 분류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분제 중심적 대처와 사회적지지 추구를 적극적 방식의 대치로, 정서 중심적 대처와 소망적 사고를 소극적 방식의 대처로 나눈 모델을 사용하였다.
역할 및 활동. 이상과 가치의 4개 하위요인 별로 각 7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28문항으로 이루어진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렇지 않다’ 의 I점에서 .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도구로는 심15’과 황5'의 연구 도구를 김, 6, 이 수정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환경. 대인관계.
대상 데이터
마쳤거나 실습 중에 있는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이 중 성실하게 답변한 총 26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3월부터 4월 까지 약 2개월 간 경기도 지역 4개 대학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이면서 최근 인상 실습을 마쳤거나 실습 중에 있는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이 중 성실하게 답변한 총 26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통계분석 SPSS WI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 및 임상실습스트레스. 스드레스 대처방식은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로 산출하였다 .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 및 임상실습스트레스. 스드레스 대처방식은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로 산출하였다 . 임상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신체하.
임상스트레스 하위요인과 신체화.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신체화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스드레스 대처방식에 따른 신체화 경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검정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Folkman과 Lazarus가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에 기초하여 김, 7, 이 요인 분석하여 선택. 개발한 척도를 박1'‘, 이 발췌하여 구싱한 총 24문항으로 이루어진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자룔 선별하여 스트레스 대저 방식에 따라 적극적 대처 그료-과 소극적 대처 그룹으로 나눈 후 신세화 경향에 대한 두 근 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적극적 대처 그룹에서 보다 낮은 신체화 점수 평균을 보여 소극적 대처 그르-과 동계적으로 유의비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신체화에 관한 임1‘, 1의 연구와도 일치되는 결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이 소극직일 수록 신체화 증상이 더 밚이 발생되는것으로 사료되며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경우 신체에 대한스드레스의 영향을 보다 효과적으로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01) 임상실습 스드.레스가 높을수록 신체화 경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임상실습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 한다'는 32.5%. '보동-이다’는 42.
소극적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그룹의 신체화 경향점수 평균이 12.77로 적극적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그룹의 평균 8.96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나(p<0.05),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 방식-올 사용할수록 신체화 경향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에서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 항목 및 신체화 경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적극적 대처 항목은 신체화 경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소극적 대처항목은 신체화 경향과 낙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 0.01).
신체화 경향은 소극적 대처방식과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상관계수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p< 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신체화 경향을 유발하는 요인이며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사웅’ 할수록 신체에 미치는 스드레스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지위 생과의 학생들이 임상실습 교육에 임하는 동안 경험하는 스트레스른 감소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신체화 중상을 예방 닟 개선 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임상실습 불만족 원인에 대해 살펴본 결과 각각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21.3%, 임상실습에 대비한 학과교육의 불충분이 29.8%, 실습병원에서의 부적절한 업무수행에 대한 불만이 23.4%로 근소한 차이이기는 하나 학과 교육과정이 불충분하다고 지적한 경우가 가상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비한 전분지식의 부족함으로 인한 자신감 결여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사료되는 한편 학과의 정규 교육과정 외에 임상실습에 대비한 다양한 체계적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한 것으로 생각된디..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진공만족도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0.0l), 신체화 경향은 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와 약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주관적인 자기기입식 설분지를 등한분석이므로 대상자의 개인 성향이나 응답태도에 따라 분석 결과가 달라질 수 있고 조사 대상 표본 집단의 수가 적어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부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신체화 장애의 유발에 관련 있는 여러 요인들을 제외하고 스드레스 요인만을 연관지어 살펴본 결과로 향후 개인 특성, 스트레스 지각 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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