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하여 현재 운영 중인 임상치위생학의 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이다. 50개 대학의 (학)과장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조사 및 전자우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설문에 응답한 대학의 53.1%는 1999년 이전 (1977-1999년)에 개설되었고, 46.9%는 2000년 이후(2000-2006년)에 개설되었다 학제는 3년제 치위생과가 28개교(87.5%)이었고 4년제 치위생학과가 4개교(12.5%)이었다. 입학정원은 40명 이하(37.4%)가 가장 많았다. 2. 임상치위생학 실습에서 교수 한 명이 지도하는 학생의 수는 평균 22명이었고, 응답 대학의 62.5%가 포괄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었다. 실습 시 평균적으로 한 명의 환자가 실습실을 내원하는 횟수는 특별히 정해놓지 않는다(32.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회 (29.0%), 3회(16.1%), 2회 (12.9%), 4회(9.7%) 순이었다. 3.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에 관한 강의여부에서 사정과 수행단계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었으며, 치위생판단(68.8%), 계획수립 (65.6%), 평가(68.8%)는 비교적 낮았다. 4. 실제로 강의 시간에 치위생과정의 개념에 관한 교육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 56.7%의 대학에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강의에서 사용하는 주 교재는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Wilkins) 또는 임상치위생학 (김숙향 역)'이 40.0%로 가장 많았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치위생과정을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판단올 위한 진단 모형, 계획수립의 절차, 평가 방법에 관한 교육을 보강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하여 현재 운영 중인 임상치위생학의 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이다. 50개 대학의 (학)과장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조사 및 전자우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설문에 응답한 대학의 53.1%는 1999년 이전 (1977-1999년)에 개설되었고, 46.9%는 2000년 이후(2000-2006년)에 개설되었다 학제는 3년제 치위생과가 28개교(87.5%)이었고 4년제 치위생학과가 4개교(12.5%)이었다. 입학정원은 40명 이하(37.4%)가 가장 많았다. 2. 임상치위생학 실습에서 교수 한 명이 지도하는 학생의 수는 평균 22명이었고, 응답 대학의 62.5%가 포괄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었다. 실습 시 평균적으로 한 명의 환자가 실습실을 내원하는 횟수는 특별히 정해놓지 않는다(32.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회 (29.0%), 3회(16.1%), 2회 (12.9%), 4회(9.7%) 순이었다. 3.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에 관한 강의여부에서 사정과 수행단계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었으며, 치위생판단(68.8%), 계획수립 (65.6%), 평가(68.8%)는 비교적 낮았다. 4. 실제로 강의 시간에 치위생과정의 개념에 관한 교육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 56.7%의 대학에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강의에서 사용하는 주 교재는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Wilkins) 또는 임상치위생학 (김숙향 역)'이 40.0%로 가장 많았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치위생과정을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판단올 위한 진단 모형, 계획수립의 절차, 평가 방법에 관한 교육을 보강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status of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and to provide foundation for introducing curriculums focused on it. Questionnaire (14 questions) on educational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was distrib...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status of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and to provide foundation for introducing curriculums focused on it. Questionnaire (14 questions) on educational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was distributed in 50 dental hygiene schools with full classes. Research was perform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on the basis of previous literatures, and interview and email survey was conducte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d Chi-square test using SPSS 12.0,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average student to clinical dental hygiene faculty ratio of 22 to one regardless of year of curriculum. Sixty two point five percent of dental hygiene school reported having a curriculum about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process. Regarding the distribution of lecture and practical curriculums, they were less focused on dental hygiene diagnosis (68.8%), planning (65.6%) and evaluation (68.8%) than on assessment and implementation. Just over half (56.7%) reported having education of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during the course of curriculum. In conclusion, it is most desirable to provide integrated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by reinforcing dental hygiene diagnosis, planning, and evaluation ste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status of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and to provide foundation for introducing curriculums focused on it. Questionnaire (14 questions) on educational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was distributed in 50 dental hygiene schools with full classes. Research was perform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on the basis of previous literatures, and interview and email survey was conducte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d Chi-square test using SPSS 12.0,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average student to clinical dental hygiene faculty ratio of 22 to one regardless of year of curriculum. Sixty two point five percent of dental hygiene school reported having a curriculum about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process. Regarding the distribution of lecture and practical curriculums, they were less focused on dental hygiene diagnosis (68.8%), planning (65.6%) and evaluation (68.8%) than on assessment and implementation. Just over half (56.7%) reported having education of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during the course of curriculum. In conclusion, it is most desirable to provide integrated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by reinforcing dental hygiene diagnosis, planning, and evaluation 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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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판단, 계획수립, 평가 단계를 실제로 교육하고 있는 대학에서 이를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Table 5).
본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를 둔 임상치위생학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각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미래의 임상치위생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치위생과정을 근간으로 한 통합교육과정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여러 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의 교육내용이 치위생과 정의 틀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연구는 현재 각 대학의 임상치위생학 영역의 교육 내용을 치위생과 정의 다섯 단계로 분류하고 그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치위생과정에 근거를 둔 통합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치위생과정의 개념에 관하여 실제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56.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사정, 치위생판단, 계획수립, 수행, 평가)에 따른 강의와 실습 여부, 그리고 세부 단계에 관한 교육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중 사정과 수행 단계는 세부 항목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미국치과위생사협회에서 발표한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June 2007을 참고하여 각각 네 개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08년 9월 27일부터 11월 14일까지 7주간 실시하였다.
직접 고안하였다(Table 1). 본 조사에 앞서 치위생과 정에 정통한 전문가 1명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한 후에 설문의 내용을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직접 고안하였다(Table 1). 본 조사에 앞서 치위생과 정에 정통한 전문가 1명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한 후에 설문의 내용을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각 대학의 (학)과장에게 전화 연락을 하여 연구의 취지와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대학을 직접 방문하거나 설문지를 이메일로 보내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전화 연락을 하는 과정에서 3회 이상 연락이 되지 않거나 응답을 거부한 대상자는 제외하였으며, 설문의 회수율은 64%(32부)이었다.
대상 데이터
설문에 응답한 대학은 1999년 이전(1977-1999년)에 개설한 대학이 17개교(53.1 %)이었고, 2000년 이후(2000- 2006년)에 개설한 대학은 15개교(46.9%)이었다. 학제는 3 년제 치위생과가 28개교(87.
있는 대학으로 제한하였다. 연구 대상은 총 50개 대학이었으며, 설문조사는 치면세마의 교육과정을 잘 파악하고 있는 (학)과장 또는 치면세마 담당 교수에게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2008년 3월을 기준(60개 대학)으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치석제거 실습(이하 임상치위생학 실습)을 최고학년(치위생과 3학년, 치위생학과 4학년)까지 시행하고 있는 대학으로 제한하였다. 연구 대상은 총 50개 대학이었으며, 설문조사는 치면세마의 교육과정을 잘 파악하고 있는 (학)과장 또는 치면세마 담당 교수에게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앞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볼 때, 각 대학에서 이미 사정과 수행 부분의 교육이 기존의 ‘스켈링 실습’ 과목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되므로, 상대적으로 교육 이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치위생판단, 계획수립 및 평가에 관하여 응답 대학의 일반적 특성 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Chi-square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포괄치 위생 과정에 관한 교육을 하는 대학이 그렇지 않은 대학에 비해 치위생판단 과정에 관한 교육을 더 많이 하고 있었으며⑦ < 0.
이론/모형
관한 교육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중 사정과 수행 단계는 세부 항목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미국치과위생사협회에서 발표한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June 2007을 참고하여 각각 네 개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Chi-square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포괄치 위생 과정에 관한 교육을 하는 대학이 그렇지 않은 대학에 비해 치위생판단 과정에 관한 교육을 더 많이 하고 있었으며⑦ < 0.05), 나머지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able 6).
조와 이, 3는 치위생과 정에 해당하는 교과과정 중 68%가 수행단계에 편중되어 우리나라의 임상치위생 교육이 술식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사정, 치위생판단, 계획수립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내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판단, 계획수립, 평가에 대한 부분이 낮았고 사정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이 차이는 본 연구에서 사정단계를 크게 네 개의 범주로 분류하고, 하나 범주에서 제시한 예시 중한 가지라도 강의하고 있으면 수행하는 것으로 인정하였기 때문에 사정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내리는 단계이다. 따라서 치위생이론을 활용한 진단모형에 근거하여 결정되는데, 조사 결과 32개 대학 중 3 개교만이 진단 모형을 활용한 강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을 근거로 하지 않고 사실 그대로의 문제점을 차트에 기록한다고 응답한 대학이 69.
연조직 및 치주검사는 100%, 경조직 검사는 93.8%, 위험도 평가는 100% 시행하고 있었으며, 실습은 병력조사가 75.0%, 연조직 및 치주검사는 84.4%, 경조직 검사는 59.4%, 위험도 평가는 71.05%가 시행하고 있었다.
환자를 총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치위생관리계획을 세울 때 환자와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 내원 시마다 제공할 모든 술식을 계획해야 한다. 조사 결과, 65.6%의 대학이 치위생관리계획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었고, 실습은 58.1 %가 하고 있었다(Table 5).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차트에 치위생관리계획을 기록하는지에 관한 유무만 조사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치위생관리계획에서 세부 단계에 관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6%로 치위생판단에 대한 정확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Table 5). 구강의 질병 상태를 그대로 기록하는 방식은 치의학적 진단 체계로서, 환자의 구강건강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을 파악하여 치위생관리계획을 수립하는데 제한이 따르므로 앞으로는 치 위생 판단을 위한 진단 모형에 대한 교육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1 %가 하고 있었다(Table 5).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차트에 치위생관리계획을 기록하는지에 관한 유무만 조사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치위생관리계획에서 세부 단계에 관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문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공심화과정과 학점은행제의 교육과정은 제외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치위생과 정의 교육 실태자료를 학부와 전공 심화 과정(학위및 비학위과정 포함), 그리고 학점은행제로 나누어 좀 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치위생과 정을 교육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치위생판단을 위한 진단 모형, 계획수립의 절차, 평가 방법에 관한 세부적인 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체게직으로 정립하고 공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치위생교육은 치과진료 지원활농에 필요한 인력을 배출하는 데에 치중함으로써 치과위생사 고유의 직능을 교육하고 이를 현실화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었고, 이러한 문제점은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직업관이 결여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6J7). 따라서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임상치위생학 교육은 치위생학을 조직화하고 과학화하여 치위생학의 학문체계를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임상에서 치과위생사가 전문가로서 환자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할 것이다.
이 연구는 각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치위생과 정에 관한 교육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 치과위생사의 업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문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공심화과정과 학점은행제의 교육과정은 제외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치위생과 정의 교육 실태자료를 학부와 전공 심화 과정(학위및 비학위과정 포함), 그리고 학점은행제로 나누어 좀 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볼 때, 치위생교육의 세계적인 흐름과 환자의 의료서비스에 관한 요구가 높아지는 것에 부웅하여 치과위생사가 포괄적인 치위생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치위생과정에 관한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며,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를 모두 교육하고 있는 대학이 약 65%로 높았지만 치위생판단, 계획, 평가가 사정과 수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세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드러났으므로, 앞으로는 이 부분을 보강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를 모두 교육하고 있는 대학이 약 65%로 높았지만 치위생판단, 계획, 평가가 사정과 수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세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드러났으므로, 앞으로는 이 부분을 보강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위해서는치위생 관련기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교수의 공감대 형성과 연수회 개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 임상 현장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계속 교육(연수회 등)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치과위생사가 치위생관리 (Dental hygiene care)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환자 개인의 특성에 따라 이에 적합한 중재를 해야 한다. 환자에게 맞춤식의 치위생관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구강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요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러한 근거 중심의치위생업무는 기능적인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환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함으로써 임상적으로 가장 적합한 근거를 찾아내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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