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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위생과정에 근거를 둔 임상치위생학의 교육 실태
Current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9 no.3, 2009년, pp.271 - 278  

한선영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김남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유재하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김철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정원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이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하여 현재 운영 중인 임상치위생학의 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이다. 50개 대학의 (학)과장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조사 및 전자우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설문에 응답한 대학의 53.1%는 1999년 이전 (1977-1999년)에 개설되었고, 46.9%는 2000년 이후(2000-2006년)에 개설되었다 학제는 3년제 치위생과가 28개교(87.5%)이었고 4년제 치위생학과가 4개교(12.5%)이었다. 입학정원은 40명 이하(37.4%)가 가장 많았다. 2. 임상치위생학 실습에서 교수 한 명이 지도하는 학생의 수는 평균 22명이었고, 응답 대학의 62.5%가 포괄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었다. 실습 시 평균적으로 한 명의 환자가 실습실을 내원하는 횟수는 특별히 정해놓지 않는다(32.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회 (29.0%), 3회(16.1%), 2회 (12.9%), 4회(9.7%) 순이었다. 3.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에 관한 강의여부에서 사정과 수행단계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었으며, 치위생판단(68.8%), 계획수립 (65.6%), 평가(68.8%)는 비교적 낮았다. 4. 실제로 강의 시간에 치위생과정의 개념에 관한 교육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 56.7%의 대학에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강의에서 사용하는 주 교재는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Wilkins) 또는 임상치위생학 (김숙향 역)'이 40.0%로 가장 많았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치위생과정을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판단올 위한 진단 모형, 계획수립의 절차, 평가 방법에 관한 교육을 보강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status of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and to provide foundation for introducing curriculums focused on it. Questionnaire (14 questions) on educational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was distr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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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판단, 계획수립, 평가 단계를 실제로 교육하고 있는 대학에서 이를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Table 5).
  • 본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를 둔 임상치위생학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각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미래의 임상치위생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 치위생과정을 근간으로 한 통합교육과정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여러 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의 교육내용이 치위생과 정의 틀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연구는 현재 각 대학의 임상치위생학 영역의 교육 내용을 치위생과 정의 다섯 단계로 분류하고 그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치위생과정에 근거를 둔 통합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치위생과정의 개념에 관하여 실제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56.
  •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사정, 치위생판단, 계획수립, 수행, 평가)에 따른 강의와 실습 여부, 그리고 세부 단계에 관한 교육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중 사정과 수행 단계는 세부 항목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미국치과위생사협회에서 발표한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June 2007을 참고하여 각각 네 개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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