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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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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글에서는 세계 주요국의 철도소음 관련기준을차량에서방사되는소음기준과수음자입장에서의 환경소음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한국의철도소음규제기준동향을나타내었다.
  • 기존의 규정들은 주로 차량과 항공기 그리고 기계의 소음방사에 관한 허용한계기준을 다루어 온 데에 반해 새로 발표된 규정은 소음허용관련 기준을 소개하고 각 소속국가들에게 제시된 기간 내에 지역 내의 특정 음원에 대해서 소음지도 작성, 소음피해와 그에 의한 영향에 대한 정보 공대 등을 의무화 시키고 있다. 이와같이 소음허용기준은 유럽철도망의 상호운용을 촉진하고, 철도소음에 의한 피해를 저감하고자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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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차소음은 어디서 발생하는가? 정차소음은 우선적으로 보조장치인 냉각장치, 환풍에어컨 장치와 압축기등에 의해서 야기된다. 출발소음은 추진부품인 디젤엔진과 냉각환풍기, 차륜 미끄러짐(wheel slip)에 의하며, 운행 소음은 일차적으로 속도에 의존하여야기되는 차륜/레일 상호작용에 의한 전동소음으로부터 발생한다.
철도차량 소음 방사 허용 기준의 정의는? 철도차량 소음 방사 허용 기준은 법적으로 허용되는 최대음향 파워 혹은 음압레벨로 정의되며 이는 지정된 특정한 시험방법에 의해 측정되고 최고운행속도, 정차 시 가동조건, 감속 및 가속, 그 외 다른 명시된 조건 등의 다양한 관련 운행조건이 고려된다. 철도차량방사 한계 기준이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는 오스트리아와 핀란드, 이탈리아와 스위스이다.
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철도 소음에 대한 규제기준은 어떻게 시행되어 왔는가? 철도 소음에 대한 규제기준은 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제정 개선되어 왔다.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에 집중되어 진행되었으며, 적용대상에 있어서도 기존 노선보다는 신설노선 혹은 대규모 개량노선에 초점을 두고 시행되어왔다. 일찍부터 고속철도 소음기준을 명문화하여 적용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이고 그 이외의 고속철도 보유국가의 경우 일반 철도소음기준이나 도로소음기준을 근거로 고속철도 소음을 규제하는 실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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