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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메모리 환경을 위한 컨테이너 기반 레코드 관리 방법
Container-Based Record Management in Flash Memory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데이타베이스, v.36 no.1, 2009년, pp.1 - 7  

배덕호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상욱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장지웅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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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메모리는 기존 저장 매체와는 달리 읽기 연산에 비해 쓰기 연산의 수행비용이 매우 크고, 저장된 데이타에 대한 갱신이 제한적인 고유의 특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플래시 메모리 환경이 기존의 레코드 관리 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존의 레코드 관리 방법을 그대로 플래시 메모리에 적용하였을 때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이를 기반으로 플래시 메모리 환경을 위한 효율적인 레코드 관리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컨테이너 구조를 이용하여 레코드 삽입, 삭제, 수정 연산을 수행함으로써 덮어쓰기 연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거 연산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 방법의 성능을 최대 34%까지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ash memory has its unique characteristics: i.e., (1) the write operation is much more costly than the read operation. (2) In-place updating is not allowed. In this paper, we first analyze how these characteristics affect the performance of record management in flash memory, and discuss the probl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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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이 방법을 그대로 플래시 메모리에 적용했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한다.
  • 또한, 덮어쓰기 연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레코드 저장 구조인 컨테이너(container)를 제안하며, 이를 이용한 레코드 삽입, 삭제, 그리고 수정 방안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실험을 이용한 성능 분석을통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우수성을 규명한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제안하는 컨테이너 방안욘 레코드 관리 방법의 성능올 춰대 34% 개선시키는 효과를 보언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분석들을 바탕으로 플래시 메모리 환경을 위한 컨테이너 기반 레코드 관리 방법을제안한다. 제얀하는 방법은 고정 길이 레코드의 삽입과수정을 레코드가 기록되었던 슬롯이 아닌 비어있는 새로운 슬롯에 반영하며, 이를 위해 슬롯위 사용 여부가아닌 레코드의 상태예 따라 슬롯의 상태를 설정한다.
  • 또한, 덮어쓰기 연산은 수행에 제한이있으며, 이로 인해 소거 연산이 발생한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플래시 메모리 환경에서 기존의 레코드 관리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레코드 관리 방법을 제안하였다.
  • 횟수가 감소하여 성능이 향상된다. 논문에서는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우수성을 규명한다.
  • 있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플래시 메모리 고유의특징이 레코드 관리 방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가설 설정

  • 새로운 레코드 삽입 시, 비어있는 컨테이너에 레코드를 저장한 후, 해당 컨테이너의 상태를 유효 상태로 설정한다. 레코드 삭제 시, 삭제할 레코드가 저장된 컨테이너의 상태를 무효 상태로설정한다.
  • 첫째, 레코드가 저장되었던 슬롯에는 다시 레코드를 저장하지 않는다. 레코드가 저장되었던 슬롯에 다시 레코드를 저장할 경우,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 상 덮어쓰기 연산을 거의 활용할 수 없다.
  • 특성을 가진다. 첫째, 플래시 메모리는 덮어쓰기 연산(overwrite operation)0] 제한적이다[1]. 데이타가 저장된 페이지를 갱신할 때, 플래시 메모리 소자를 1에서 0으로만 변경하는 갱신이 발생할 경우에만 덮어쓰기 연산을 통해 해당 페이지에 갱신된 데이타를 기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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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Jeong , S. Noh, S. Min and Y. Cho,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lash Memory Simulator,' Journal of Korean Information Science: C, Vol.8, No.1, pp. 36-45, 2002 

  2. E. Gal and S, Toledo, 'Algorithms and Data Structures for Flash Memories,' ACM Computing Surverys, Vol.37, No,2, pp. 138-163, 2005 

  3. C. Wu, L. Chang, and T. Kuo, 'An Efficient B-Tree Layer for Flash-Memory Storage Systems,' In Proc. Int'l. Conf, on Real-Time and Embedded Computing Systems and Applications, RTCSA, Vol. LNCS 2968, pp. 409-430, 2003 

  4. S, Lee and B. Moon, 'Design of Flash-Based DBMS: An In-Page Logging Approach,' In Proc. ACM Int'l. Conf. on Management of Data, ACM SIGMOD, pp. 55-66, 2007 

  5. J. Gray and A. Reuter, Transaction Processing: Concepts and Techniques, Morgan Kaufmann, 1995 

  6. K. Yim, 'A Novel Memory Hierarchy for Flash Memory Based Storage Systems,' Journal of Semiconductor Technology and Science, Vol.5, No.4, pp. 262-269, 2005 

  7. A. Kawaguchi, S. Nishioka, and H. Motoda, 'A Flash-Memory Based File System,' In Proc. USENIX Technical Conf, on Unix and Advanced Computing Systems, pp. 155-164, 1995 

  8. S. Kim et al., 'A Development Framework for Reliable Flash Memory Software,' SK Telecommunications Review, Vol. l5, No.4, pp. 638-646, 2005 

  9. Samsung, 2G NAND Flash Memory, http://www. samsung.com/products/semiconductor/NANDFlash/, 2008 

  10. J. Rao and K. Ross, 'Making $B^{+-}$ Trees Cache Conscious in Main Memory,' In Proc. ACM Int'l. Conf on Management of Data, ACM SIG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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