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존 장르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장르의 게임 개발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처럼 새롭게 융합된 장르의 게임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장르 융합을 위하여 기존 장르들의 특징적인 콘텐츠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게임의 한 장르인 생존 게임 장르에서, 게임의 주요 목표이자 핵심이 되는 생존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위해 대표적인 생존 게임을 선정하여 공통점과 차별화된 특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 기법으로는 MDA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생존 게임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게임 메커닉과 게임 다이내믹 구성 요소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요즘 기존 장르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장르의 게임 개발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처럼 새롭게 융합된 장르의 게임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장르 융합을 위하여 기존 장르들의 특징적인 콘텐츠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게임의 한 장르인 생존 게임 장르에서, 게임의 주요 목표이자 핵심이 되는 생존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위해 대표적인 생존 게임을 선정하여 공통점과 차별화된 특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 기법으로는 MDA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생존 게임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게임 메커닉과 게임 다이내믹 구성 요소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Nowadays, game development of new genres continues through convergence among existing genres, and the games of this hybrid-genre are gaining popularity around the world. Following this trend, it is meaningful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contents of the existing genre for more effective genre fusio...
Nowadays, game development of new genres continues through convergence among existing genres, and the games of this hybrid-genre are gaining popularity around the world. Following this trend, it is meaningful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contents of the existing genre for more effective genre fusion. In this paper, in the genre of survival game, a genre of digital game, we would like to select a representative survival game for analysis of survival content, which is a key goal and core of the game, to identify common and differentiated features. For this purpose, we have studied game mechanics and game dynamic components around the contents of the survival game, based on the MDA framework.
Nowadays, game development of new genres continues through convergence among existing genres, and the games of this hybrid-genre are gaining popularity around the world. Following this trend, it is meaningful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contents of the existing genre for more effective genre fusion. In this paper, in the genre of survival game, a genre of digital game, we would like to select a representative survival game for analysis of survival content, which is a key goal and core of the game, to identify common and differentiated features. For this purpose, we have studied game mechanics and game dynamic components around the contents of the survival game, based on the MDA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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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처럼 생존을 내부 콘텐츠로 다루는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생존을 위한 환경은 다양하게 제공될수 있는데, 대개 몬스터와의 전투, 조난이나 재해와 같은 극한의 상황에서의 생존, 또는 다른 플레 이어와의 전투 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의식주와 같은 기본적인 생활 요소와 함께 기후, 지형 등의 자연 환경 및 기타 생존 요소에도 기반을 두어 오로지 캐릭터의 생존만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한다. 그러기 위해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제공되는 도구, 생물등 각종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허기와 체력, 피로도, 건강과 같은 상태 또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돈 스타브>라는 게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플레이어는 매일매일 굶지 않고 최대한 오래 생존 하는 것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한다. 그렇기에 화면 에는 플레이어가 얼마나 오래 생존 중인지 살아온 일수를 나타내준다.
[Table 3]에서 볼 수 있듯이 우선 생존 게임에 서의 게임 메커닉 핵심을 규칙, 월드, 조합식 세요소로 나누어 각 게임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에 대해 소개한다. 마찬가지로 [Table 4]와 같이 게임 다이내믹 핵심을 크래프팅, 위협과 압박 요소에 대한 대비(prepare for threats and pressures), 자원 전략(resource strategy) 세 요소로 나누어 해당 요소들을 각 게임에서 어떻게 녹여내고 표현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게임들은 스팀이라는 오픈 게임 플랫폼에 서 소개된 게임들로, 작년에 소개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도 이 플랫폼을 통하여 소개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생존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핵심 콘텐츠인 생존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르블랑이 제안한 MDA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각 게임을 구성하는 게임 메커닉과 게임 다이내믹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생존 게임에서 제공되는 생존 환경 구성과 생존 수단 등과 같은 콘텐츠들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생존 게임의 특징을, 3장에서는 게임 분석 적용을 위한 MDA 프레임워크에 대해 소개하고, 4장 에서는 본 논문에서 선택한 생존 게임들을 MDA 프레임워크에 적용하여 생존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제안 방법
생존 게임의 메커닉과 다이내믹 요소들을 분석 하기 위하여 평론가, 사용자의 리뷰를 토대로 게임에 대한 평점을 수치화하는 집계 사이트 메타크리 틱을 참고하였으며[8], 본 논문에서는 메타크리틱 에서 75점 이상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네종류의 생존 게임 , , , 를 선정하였다.
이는 주인공이 끝까지 살아남거나 높은 점수 획득을 위해서 되도록 오래 생존해야 하는 대부분의 게임 목표에 생존 게임 특유의 압박감을 융합할 때 높은 시너지 효과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 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 장에서는 서비스가 진행된네 종류의 게임을 분석하여 생존 게임의 생존 환경, 생존 수단과 같은 콘텐츠들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특정 유형의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 비슷한 종류의 게임이 계속 개발되는 요즘의 게임업계에 장르별 특징적인 콘텐츠 분석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게임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대표적인 생존 게임 네 편을 선정하여 게임 메커닉과 게임 다이내믹을 분석해 이들의 공통점과 차별화된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후속연구
이처럼 장르의 융합은 서로 유사한 장르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내 게임 개발 환경에서 벗어나, 기존에 없었거나 주목받지 못했던 상이한 장르 간의 융합이라는 독창적이고 영리한 방법을 통해 소규모 게임 개발에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새로운 장르 융합을 위하여 기존 게임의 특징과 가장 흥미로운 요소들을 규명하는 연구는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좀비가 등장하는 생존 게임들이 대부분 차용하고 있는 세계관은 무엇인가?
한편 좀비, 탐험 등과 같이 생존을 게임 내부의 환경 콘텐츠로써 다루는 장르들도 존재한다. 좀비가 등장하는 생존 게임들은 대부분이 포스트 아포 칼립스 세계관을 차용하고 있으며, 포스트 아포칼 립스란 재난, 재해, 종말과 같이 극단적인 상황을 맞이한 세계를 의미한다. 탐험을 위주로 하는 생존 게임은 특정한 지역 또는 행성, 우주와 같이 넓은 공간을 배경으로, 플레이어는 월드 탐험을 통해 최대한 살아남아야 한다.
배틀로얄은 어떤 방식의 게임인가?
2017년 블루홀의 자회사 펍지 주식회사에서 개발하고 스팀(Steam) 플랫폼을 통해 발매된 < PUBG(Player Unknown’s Battlegrounds >는 2017년 9월 1000만 장 판매를 돌파하였고, 같은 달에 동시 접속자 수 110만 명을 기록하며[1] 배틀로얄(Battle Royale) 장르의 대중화를 이루었다. 배틀로얄은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특정한 공간에 모여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전투를 통해 단 한 명의 생존자만을 남기는 방식의 게임을 일컫는데, < PUBG >는 FPS 게임의 슈팅 요소와 단 한 명만이 살아남는 생존 게임의 특징을 결합하여 게임의 요소를 극대화하였다. 이처럼 장르별 특징적인 요소들을 분석하여 흥미를 끌어올리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은 장르 연구에 있어 중요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생존 게임의 다양한 생존 콘텐츠들이 기존의 장르와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로의 진화가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생존 게임의 다양한 생존 콘텐츠들은 기존의 장르와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로의 진화가 용이하다. 이는 주인공이 끝까지 살아남거나 높은 점수 획득을 위해서 되도록 오래 생존해야 하는 대부분의 게임 목표에 생존 게임 특유의 압박감을 융합할 때 높은 시너지 효과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 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 장에서는 서비스가 진행된네 종류의 게임을 분석하여 생존 게임의 생존 환경, 생존 수단과 같은 콘텐츠들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9)
Webzine "This is Game" http://www.thisisgame.com/webzine/nboard/11/?n77369
Jin-Kyoung Ahn, "A Study on Game Dynamics of Battle Royale Genr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7 No.5, 2017.
Jin-Kyoung Ahn, "Mechanism of Permanent Death in Rogue-like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6 No.1, pp. 37, 2016.
Eun-Kyung Park, Yang-Hee Nam, "A Study on the Heterogeneity in Multi-player VR Games : focused on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6, No.1, pp. 155, 2016.
Robin Hunicke, Marc LeBlanc, Robert Zubek, "MDA: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
Steve Breslin, "The History and Theory of Sandbox Gameplay", https://www.gamasutra.com/view/feature/132470/the_history_and_theory_of_sandbox_.php
Media review site "Metacritic" http://www.metacritic.com/
LeBlanc, Marc, "Tools for creating dramatic game dynamics.", The game design reader: A rules of play anthology, MIT Press, pp.438-439, 2006
Global digital platform "Steam"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0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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