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ethods: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683 nursing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ethods: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683 nursing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using SAS program. Results: The mean score of total professional socialization was 3.74 followed by the scores of 'independence', 3.98, 'commitment', 3.80, 'decision making', 3.60, and 'maturity', 3.53. The mean score of total role conflict was 3.72,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was 2.75. Total professional socialization, commitment, and independenc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were positively related to role conflict. Also total professional socialization and total subcategorie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were positively related to professional self-concept. As a result of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key determinants of role conflict were found to be 'independence', 'motivation with admission', 'sex', 'desire with working', 'grade' and 'decision making'. The key determinant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were 'decision making', 'commitment', 'satisfaction about nurs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nclusion: Through this results, it is necessary to improve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order to increas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ethods: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683 nursing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using SAS program. Results: The mean score of total professional socialization was 3.74 followed by the scores of 'independence', 3.98, 'commitment', 3.80, 'decision making', 3.60, and 'maturity', 3.53. The mean score of total role conflict was 3.72,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was 2.75. Total professional socialization, commitment, and independenc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were positively related to role conflict. Also total professional socialization and total subcategorie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were positively related to professional self-concept. As a result of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key determinants of role conflict were found to be 'independence', 'motivation with admission', 'sex', 'desire with working', 'grade' and 'decision making'. The key determinant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were 'decision making', 'commitment', 'satisfaction about nurs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nclusion: Through this results, it is necessary to improve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order to increas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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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자아개념으로 내재화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 사회화가 자아개념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이론 및 실습교육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강화시킴으로써 학생시기 부터 지식적 탐구 뿐 아니라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사가 되어가는 전문직 사회화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간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간호의 가치관 형성은 간호업무 상황이나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모델, 간호사 상, 교육적 및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나, 가장 좋은 방법은 간호학생들에게 전문직 자아개념형성을 자극하고 나아가 간호 가치의 내재화를 도모하는 것이다(조결자와 송미령, 1997).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전문직 자아개념과 역할갈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전문직 사회화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감소시키고 전문직 자아개념의 향상 및 전문직 사회화의 증진전략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2008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 6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직 사회화 과정에 의해 습득되는 주요 결과 변인으로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전문직 사회화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감소시키고 전문직 자아개념의 향상 및 전문직 사회화의 증진전략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연구 변수는 서술적 통계를 이용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목적에 동의한 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부하여 기록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833부를 배부한 후, 7이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율은 84%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본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로 설문조사에 응한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 6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08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였다. 자료수집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목적에 동의한 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부하여 기록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목적에 동의한 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부하여 기록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833부를 배부한 후, 7이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율은 84%였다.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8부를 제외한 683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833부를 배부한 후, 7이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율은 84%였다.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8부를 제외한 683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2008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 6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AS Program를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2)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다.
3)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4) 간호학생의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08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 6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AS Program를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간호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정도는 Du Toit(1995)가 개발한 Professional Socialization Scale을 번역한 총 54문항의 도구 중 우리나라 상황에 맞지 않는 2문항을 제외한 52문항을 사용하였다.
역할갈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김문실과 박상연(1995) 등의 선행 연구를 참고로 간호학생의 실정에 적합한 문항으로 재구성한 총 15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의 문항은 역할 모호 6문항, 능력부족 3문항, 내적갈등 6문항으로 측정기준은 5점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역할갈등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전문직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Arthur(1990)가 개발한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도구(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 instrument)를 송경애와 노춘희(1996)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7문항으로 전문직 실무 16문항, 만족감 7문항, 의사소통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1)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 정도는 총 전문직 사회화 평균이 3.74점이었으며, 영역별로는 독립성이 평균 3.98점, 소명의식 평균 3.80점, 의사결정 평균 3.60점, 성숙 평균 3.53점 순이었다.
2) 간호학생이 지각한 역할갈등 정도는 총 역할갈등 평균이 3.72점이었으며, 영역별로는 능력부족이 평균 3.82 점, 역할 모호 평균 3.80점, 내적갈등 평균 3.60점 순이었다.
3)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자아개념은 총 전문직 자아개념 평균이 2.75점이었으며, 영역별 평균은 의사소통 평균 2.96점, 전문직 실무 평균 2.81점, 만족감 평균 2.48점 순이었다.
4)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은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영역들 중 소명의식과 독립성이 역할갈등과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전문직 자아개념은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 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영역들인 소명의식, 성숙, 독립성, 의사결정과 전문직 자아개념 역시 모두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한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독립성이 2.9%, 입학동기, 성별, 졸업 후 취업희망, 학년 및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이 유의한 변수로 포함되어 이들 6개 요인이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8.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한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이 44.6%, 소명의식이 5.7%, 전공 만족도와 대인관계가 유의한 변수로 포함되어 이들 4개 요인이 간호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54.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 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변인들인 소명의식(r=.55, p<.000), 성숙(r=.54, p<.000), 독립성(r=.50, p<.000), 의사결정(r=. 66, p<.000)과 전문직 자아개념은 모든 영역에서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14)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 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변인들 중 소명의식(r=.08, p=.028)과 독립성(r=.16, p<.000)이 역할갈등과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 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영역들인 소명의식, 성숙, 독립성, 의사결정과 전문직 자아개념 역시 모두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네 가지 하위영역들인 소명의식, 성숙, 독립성, 의사결정과 전문직 자아개념 역시 모두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갈등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영역들 중 소명의식과 독립성이 역할갈등과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가 없어, 직접 비교가 어려웠으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박경규, 윤종록과 임효창(1999)의 연구결과에서 입사 초기이든, 입사 후 1년 6 개월이 지난 후에도, 조직사회화 전략을 높게 지각할수록 역할 모호성은 낮게 나타난다고 보고하여, 조직사회화 전략이 성공적일수록, 역할모호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는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었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은 순 상관관계(r=. 09, p=.014)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 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변인들 중 소명의식(r=.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은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직 사회화 정도가 높아질수록, 역할갈등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영역들 중 소명의식과 독립성이 역할갈등과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전문직 자아개념은 순 상관관계(r=.62, p<.0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 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하위변인들인 소명의식(r=.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전문직 자아개념은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의 네 가지 하위영역들인 소명의식, 성숙, 독립성, 의사결정과 전문직 자아개념 역시 모두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이 44.6%, 소명의식이 5.7%, 전공만족도 및 대인관계가 유의한 변수로 포함되어 이들 4개 요인이 간호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54.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 학생의 역할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직 사회화 요인의 설명력이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직 사회화 요인의 설명력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한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독립성이 2.9%, 입학동기, 성별, 졸업 후 취업희망, 학년 및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 이유의 한 변수로 포함되어 이들 6개 요인이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8.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이 44.
오덕자 등(2005)의 연구 결과에서는 영역별 평균이 의사결정, 독립성, 소명의식, 성숙 순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문항별 평균을 분석해 본 결과,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란 주로 간호가 전문직으로 적절한 대우를 받고, 그 가치를 인정받는 등 전문직으로서 인정받는 것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간호학생들이 간호교육을 받는 동안 전문직 사회화로 이행되어 가는 과정임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직 사회화 요인의 설명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 학생은 전문직 사회화의 초기 단계로 주로 공식적 간호교육을 통해 전문적 지식, 가치, 기술 등을 습득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 정도는 평균이 3.74점 이었으며, 영역별로는 독립성이 평균 3.98, 소명 의식 평균 3.80, 의사결정 평균 3.60, 성숙 평균 3.53점 순이었다.
측정 기준은 5점 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전문직 사회화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의 전체 전문직 사회화 신뢰도 Cronbach's a 값은 .93이었고, 하위변인인 소명의식 신뢰도 Cronbach's a값 .90, 성숙 신뢰도 Cronbach's a값 .62, 독립성 신뢰도 Cronbach's a값 .85, 의사결정 신뢰도 Cronbach's a값 .87 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체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은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전문직 사회화과정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전문직 자아개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전문직 사회화를 증진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직 사회화와 역할갈등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가 없어, 직접 비교가 어려웠으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박경규, 윤종록과 임효창(1999)의 연구결과에서 입사 초기이든, 입사 후 1년 6 개월이 지난 후에도, 조직사회화 전략을 높게 지각할수록 역할 모호성은 낮게 나타난다고 보고하여, 조직사회화 전략이 성공적일수록, 역할모호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는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었다. 즉, 본 연구 결과에서는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 정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역할갈등은 오히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직 사회화 과정에서 사회화 과정은 지식, 태도, 가치, 기술의 변화를 수반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갈등과 강한 정서적 반응이 유발될 수 있다(Leddy, & Pepper, 1985) 는 견해를 지지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결과는<표 4>와 같다. 회귀분석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독립성이 2.9%, 입학동기, 성별, 졸업 후 취업희망, 학년 및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이 유의한 변수로 포함되어 이들 6개 요인이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8.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표 5>와 같다. 회귀분석 결과, 전문직 사회화의 의사결정이 44.6%, 소명의식이 5.7%, 전공 만족도와 대인관계가 유의한 변수로 포함되어 이들 4개 요인이 간호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54.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1) 간호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2)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증진시키고, 역할갈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문 직업론, 간호 전문직과 윤리 등 관련 과목의 개설 및 내용을 보완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정규 교과과정 외에 임상 전문 간호사 특강, 산학 연계강화 등 전문직 자아개념 증진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다룬 전문직 사회화 개념은 시간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되는 속성을 보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시간적 제한성으로 인해 횡단적 연구에 머무르는 한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해주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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