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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5 no.1, 2009년, pp.54 - 63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342 nursing student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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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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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들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음으로써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 또한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 구축의 첫 번째 요소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는 것이다(김형자와 김현옥, 2001). 긍정적인 자아상은 간호사 자신이 일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국민 건강에 이바지 하는 전문인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정체감 발달 및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정도를 파악해 보고,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는 것은 간호학생의 직업적 정체성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 |
간호학생은 주로 어떤 식으로 간호전문직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는가? | 그러나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간호사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생은 간호직을 단순히 의사의 보조 역할을 수행하거나 독자성이 부족하다고 인지하는 등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양영숙, 2003). 간호학생은 주로 대중매체에서 묘사된 간호사의 부정적 이미지나 친분이 있는 간호사와의 접촉을 통해 간호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를 가진다. 즉, 간호학생은 처음에는 간호 전문직에 대해 외부인과 유사한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학에서 교육을 받는 동안 간호에 대한 관점이 차츰 변화한다. | |
간호 정체성은 간호학생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이와 같이 직업의 정체성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이 전문직사회화이다(Chitty, 2001). 간호 정체성은 간호학생의 전문직사회화 단계에서 역할 모델이나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 개인의 가치 등에 의해 이루어져 전문직사회화를 지지해 준다. 즉, 간호학생들이 간호교육 과정 속에서 간호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면, 간호역할 수행과정이나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 주는 사회화 과정에 도움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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