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5 no.2, 2009년, pp.47 - 56  

하나선 (서일대학 간호과) ,  박효미 (서일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ethods: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683 nursing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아개념으로 내재화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 사회화가 자아개념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이론 및 실습교육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강화시킴으로써 학생시기 부터 지식적 탐구 뿐 아니라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사가 되어가는 전문직 사회화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간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간호의 가치관 형성은 간호업무 상황이나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모델, 간호사 상, 교육적 및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나, 가장 좋은 방법은 간호학생들에게 전문직 자아개념형성을 자극하고 나아가 간호 가치의 내재화를 도모하는 것이다(조결자와 송미령, 1997).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전문직 자아개념과 역할갈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전문직 사회화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감소시키고 전문직 자아개념의 향상 및 전문직 사회화의 증진전략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2008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 6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한 전문직 사회화가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직 사회화 과정에 의해 습득되는 주요 결과 변인으로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전문직 사회화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간호학생의 역할갈등을 감소시키고 전문직 자아개념의 향상 및 전문직 사회화의 증진전략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