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블랜디드 러닝 학습 환경을 경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통적 수업의 장점과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접목시킨 최근의 블랜디드 러닝 학습 환경을 대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와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교직 수업에 참여하고 설문에 응답한 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학습동기, 사전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만족도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a) '학습동기'와 (b) '사전경험'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블랜디드 러닝 학습 환경을 경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통적 수업의 장점과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접목시킨 최근의 블랜디드 러닝 학습 환경을 대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와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교직 수업에 참여하고 설문에 응답한 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학습동기, 사전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만족도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a) '학습동기'와 (b) '사전경험'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델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factors that affect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experiences in an education course, with the educa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designed with a blended learning strategy. Blended learning is currently recognized as a good solution for the prob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factors that affect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experiences in an education course, with the educa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designed with a blended learning strategy. Blended learning is currently recognized as a good solution for the problems posed by both online and face-to-face learning, because it has features like flexibility and accessibility by using tools supporting both individualization and socialization. This study is one case that illustrates how blended learning can be applied at the university level. Subjects were 56 student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class and responded to the survey questions. The gather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Factor Analysis an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Based on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data revealed 5 factors: learning motivation, previous experience, ability to use information & technology,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revealed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aforementioned factors as follows: (a) there was a statistically meaningfu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and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b) there was a statistically meaningful casual relationship between "previous experience" and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c)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directly affected "learning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factors that affect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experiences in an education course, with the educa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designed with a blended learning strategy. Blended learning is currently recognized as a good solution for the problems posed by both online and face-to-face learning, because it has features like flexibility and accessibility by using tools supporting both individualization and socialization. This study is one case that illustrates how blended learning can be applied at the university level. Subjects were 56 student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class and responded to the survey questions. The gather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Factor Analysis an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Based on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data revealed 5 factors: learning motivation, previous experience, ability to use information & technology,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revealed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aforementioned factors as follows: (a) there was a statistically meaningfu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and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b) there was a statistically meaningful casual relationship between "previous experience" and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c) "capability of self-regulated learning" directly affected "learning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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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교직 수강생들 중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강좌를 수강하며 블랜디드 러닝 환경의 수업을 경험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만족요인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직과정에서 4주간의 실습을 통해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불가피한 사례를 바탕으로 블랜디드 러닝을 통해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 블랜디드 러닝은 교수자와 학습자 에게 공간적 유연함, 시간적 유연함, 사실성의 유연함, 학습 양의 유연함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노력 여부에 따라 다양한 학업 성취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국내의 블랜디드 러닝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수업 모형 설계 및 개발[2][10], 운영사례연구 [1][11][15], 교수자나 학습자의 역할[16] 등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단위 수업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블랜 디드 러닝의 개념을 적용한 강좌를 통해 수업 만족도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때 수업 만족도 요인은 학습자 관련 변인을 통해 탐색 하는 것에 한정하였다.
가설 설정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나타낸다. ①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스스로의 학습 능력(자기조절학습능력)은 충분한 학습 성공에 대한 동기로부터 나타난다(H1). 다양한 학습 방식에 대한 제공은 학습자에게는 도전이 될 수도 있고, 생각에 따라서는 시간 낭비가 될 수도 있다.
학습자가 어떠한 동기를 가지느냐가 학습 성공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②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 성공에 대한 확신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경험에서 이뤄질 수 있다 (H2).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어 충분한 경험이 있을때 성공적인 학업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조절학습능력’ 이었다(H7).
H2.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사전 경험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사전 경험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 습능력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능 력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능 력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 동기 는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동기’와 ‘사전경험’ 으로 가설 H1, H2가 채택되었다.
제안 방법
하지만, 실제 대학 수준의 수업에서 블랜디드 러닝은 쉽게 받아 들일 수 없는 여러 요인들이 존재한다. 구체적으로는 교수자, 학습자, 체제 관점의 여러 문제들 중 블랜디드 러닝 기반의 수업 후 학습자 만족도를 학습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한후 분석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블랜디드 러닝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수업만족도와 관련된 변인과 이론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블랜디드 러닝 수업에 학습자들이 참여한 후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랜디드 러닝 경험 학습자들의 수업만족 측정을 위하여 백현기[7]의 연구에서 학습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학습동기는 김미량[4], 정해용, 김상훈[14]이 활용한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을,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사전 경험은 서신석[8]의연구에서 학습자의 선수지식을 묻는 문항을, 정보활용 능력은 최광신, 노진덕[17], 허미화, 염창선[18]의 연구에서 사용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묻는 문항을, 자기 조절학습능력은 이인숙 [12], 정해용, 김상훈[14]의 연구에서 활용한 문항을 블랜디드 러닝환경에 맞게 수정 활용하였으며, 요인분석에 의해 문항은 축소되어 모델에 적용되었다.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 동기, 사전 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그리고 학습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가설 H1, H2, H3, H4, H5, H6, H7을 동시에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위해 AMOS를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변인들을 ‘학습동기’, ‘사전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만족도’로 설정하였다.
수업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으로 학습자의 특성과 관련된 요인을 중심으로 학습동기,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사전 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 조절학습을 설정하였다. 학습동기는 수업 만족도뿐만 아니라 학습 성취도에도 깊은 연관이 있다.
그리고 수업만족도와 관련된 변인과 이론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블랜디드 러닝 수업에 학습자들이 참여한 후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되어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적 모델 분석이 이뤄졌다.
조사되어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적 모델 분석이 이뤄졌다. 이를 바탕으로 해석과 결론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교수자, 학습자, 체제 관점의 여러 문제들 중 블랜디드 러닝 기반의 수업 후 학습자 만족도를 학습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한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직 수강생들 중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강좌를 수강하며 블랜디드 러닝 환경의 수업을 경험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만족요인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특성과 관련된 요인들을 중심으로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는 구조적 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랜디드 러닝 경험 학습자들의 수업만족 측정을 위하여 백현기[7]의 연구에서 학습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학습동기는 김미량[4], 정해용, 김상훈[14]이 활용한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을,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사전 경험은 서신석[8]의연구에서 학습자의 선수지식을 묻는 문항을, 정보활용 능력은 최광신, 노진덕[17], 허미화, 염창선[18]의 연구에서 사용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묻는 문항을, 자기 조절학습능력은 이인숙 [12], 정해용, 김상훈[14]의 연구에서 활용한 문항을 블랜디드 러닝환경에 맞게 수정 활용하였으며, 요인분석에 의해 문항은 축소되어 모델에 적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은 3개 분반의 6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2008년도 블랜디드 러닝으로 계획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은 3개 분반의 6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 중 1명은 코스 전체에 참석하지 않아 설문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설문에 응답한 학생은 총 56명(남:12, 여:44) 이었으며, 이들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 동기, 사전 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그리고 학습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가설 H1, H2, H3, H4, H5, H6, H7을 동시에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위해 AMOS를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블랜디드 러닝 수업에 학습자들이 참여한 후 블랜디드 러닝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되어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적 모델 분석이 이뤄졌다. 이를 바탕으로 해석과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요인분석 결과 종속변인을 포함한 5개 요인이 탐색되었다. 요인 분석은 SPSS의 주성분 분석에서 Varimax 회전 방법을 활용하였다. 요인 분석에서는 인자 회전을 통해 해석을 용이하게할 수 있어 직교회전방법을 적용하며, 이 중 일반적으로 Varimax 회전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 되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6에 근접한 값이 나타났다. 본 연구가 탐색적 성격을 많이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모형의 적합도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의 결과로 부터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높이는 전략, 새로운 환경 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 다른 과목에서도 유사한 블랜디드 러닝의 체험을 확산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제까지의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해 보면, H1, H2, H7이 유의수준 0.05 수준에서 채택 되었다. 전체 결과를 종합적으로 도식화하면 (그림 4)와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학습동기’와 ‘사전경험’ 요인이 도출되었다(H1, H2).
후속연구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가 동일한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변인에 초점을 둔반면 교수자 변인, 환경 변인 등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변인적 특성 요인을 찾는 연구로 이어 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랜디드 러닝이란?
블랜디드 러닝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통합하는데서 나타난 개념으로, 최근의 이러닝 방식에 전통적 면대면 방식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교수학습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연구들에서는 블랜디드 러닝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Graham(2006)은 여러 연구들을 종합하여 블랜디드 러닝을 (a) 다양한 수업 양상들의 결합, (b) 다양한 수업 방법의 결합, (c)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정의하고 있다[24].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어떠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교육, 심리, 경영, 경제,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교육에서 만족도는 보는 관점에 따라 학업 성취 도가 될 수도 있고, 학습자의 동기나 내적 만족 도가 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교수자 변인이나 교육 환경의 변인까지 포함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블랜디드 러닝이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가?
여러 연구들에서는 블랜디드 러닝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Graham(2006)은 여러 연구들을 종합하여 블랜디드 러닝을 (a) 다양한 수업 양상들의 결합, (b) 다양한 수업 방법의 결합, (c)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정의하고 있다[24]. 국내에서도 전달 매체와 방법의 결함을 통한 최적 학습전략[2], 성과향상을 위한 결합[15] 등으로 논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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