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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수업만족 영향요인의 구조적 모델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Students' Satisfaction in the Blended Lea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1, 2009년, pp.135 - 143  

허균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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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블랜디드 러닝 학습 환경을 경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통적 수업의 장점과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접목시킨 최근의 블랜디드 러닝 학습 환경을 대학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와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교직 수업에 참여하고 설문에 응답한 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학습동기, 사전경험, 정보활용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만족도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a) '학습동기'와 (b) '사전경험'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델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factors that affect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experiences in an education course, with the educa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designed with a blended learning strategy. Blended learning is currently recognized as a good solution for the pro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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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직 수강생들 중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강좌를 수강하며 블랜디드 러닝 환경의 수업을 경험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만족요인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직과정에서 4주간의 실습을 통해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불가피한 사례를 바탕으로 블랜디드 러닝을 통해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 블랜디드 러닝은 교수자와 학습자 에게 공간적 유연함, 시간적 유연함, 사실성의 유연함, 학습 양의 유연함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노력 여부에 따라 다양한 학업 성취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 국내의 블랜디드 러닝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수업 모형 설계 및 개발[2][10], 운영사례연구 [1][11][15], 교수자나 학습자의 역할[16] 등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단위 수업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블랜 디드 러닝의 개념을 적용한 강좌를 통해 수업 만족도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때 수업 만족도 요인은 학습자 관련 변인을 통해 탐색 하는 것에 한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나타낸다. ①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스스로의 학습 능력(자기조절학습능력)은 충분한 학습 성공에 대한 동기로부터 나타난다(H1). 다양한 학습 방식에 대한 제공은 학습자에게는 도전이 될 수도 있고, 생각에 따라서는 시간 낭비가 될 수도 있다.
  • 학습자가 어떠한 동기를 가지느냐가 학습 성공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②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 성공에 대한 확신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경험에서 이뤄질 수 있다 (H2).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어 충분한 경험이 있을때 성공적인 학업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둘째,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조절학습능력’ 이었다(H7).
  • H2.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사전 경험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사전 경험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 습능력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능 력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정보활용능 력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 동기 는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블랜디드 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동기’와 ‘사전경험’ 으로 가설 H1, H2가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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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랜디드 러닝이란? 블랜디드 러닝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통합하는데서 나타난 개념으로, 최근의 이러닝 방식에 전통적 면대면 방식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교수학습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연구들에서는 블랜디드 러닝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Graham(2006)은 여러 연구들을 종합하여 블랜디드 러닝을 (a) 다양한 수업 양상들의 결합, (b) 다양한 수업 방법의 결합, (c)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정의하고 있다[24].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어떠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교육, 심리, 경영, 경제,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교육에서 만족도는 보는 관점에 따라 학업 성취 도가 될 수도 있고, 학습자의 동기나 내적 만족 도가 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교수자 변인이나 교육 환경의 변인까지 포함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블랜디드 러닝이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가? 여러 연구들에서는 블랜디드 러닝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Graham(2006)은 여러 연구들을 종합하여 블랜디드 러닝을 (a) 다양한 수업 양상들의 결합, (b) 다양한 수업 방법의 결합, (c)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정의하고 있다[24]. 국내에서도 전달 매체와 방법의 결함을 통한 최적 학습전략[2], 성과향상을 위한 결합[15] 등으로 논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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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구양미, "대학의 혼합형 학습 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유형에 대한 분석", 교육공학연구, 22(1), 161-19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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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미라, 황덕순, "대학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 모델 구축",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6), 17-3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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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하균, 박철형, 배수원, 송동효, 조용석,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관계품질 그리고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6), 3029-3046, 2007. 

  6. 김종의, 서정희, "대학교육서비스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38, 39-5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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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신민희, "자기조절학습 이론: 의미, 구성 요소, 설계원리", 교육공학연구, 14(1), 143-16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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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은환, "기업에서 블랜디드 러닝 운영 사례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19(3), 41-68, 2003. 

  13. 임정훈, 이항년, "원격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원격교육연구, 3(1), 179-207, 2002 

  14. 정해용, 김상훈, "사이버교육 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1(1), 51-74, 2002. 

  15. 조일현, "Blended learning 성공전략과 ROI", 한국사이버교육학회 세미나 발표자료 논문집, 7-28, 2003. 

  16. 주영주, 김서령, 혼합형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분석, 초등교육연구, 19(1), 105-127, 2006. 

  17. 최광신, 노진덕, "사이버교육의 영향요인이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및 교수와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보전략학회지, 5(2), 23-52, 2002. 

  18. 허미화, 염창선, "가상대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24(63), 79-87, 2001. 

  19. 홍기칠, "자기조절기능의 발달수준에 따른 컴퓨터본위수업의 통제방략이 학습과 동기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 박사학위논문, 1994 

  20. Ausubel, D. P., "The use of advance organizers in the learning and retention of meaningful verbal materia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 267-272, 1960. 

  21. Bonk, C. J. & Graham, C. R.,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Pfeiffer Publishing, 2006. 

  22. Driscoll, M. P.,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Allyn&Bacon, 2000. 

  23. Gagne, R. M., "The conditions of Learning", Rinehart & Winston, 1965. 

  24. Graham, C. R., "Blend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C. J. Bonk & C. R. Graham,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Pfeiffer Publishing, 2006. 

  25. Keller, J. M., "Motivation and instructional design: A theoretical perspectives",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2(4), 26-34, 1979. 

  26. Reigeluth, C. M.,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3. 

  27. Yang, Y. C., "The effect of self-regulatory skills and type of instructional control on learning from CBI",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1991. 

  28.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59,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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