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사회적 정서 지지와 자아탄력성 및 역할갈등간 관계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Support from Social Network, Ego-Resiliency, and Role Conflict of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5 = no.101, 2009년, pp.91 - 99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권기남 (서울사이버대학교 복지시설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support from social network, ego-resiliency, and role conflict of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192 teachers who worked in kindergartens or child care center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Questionnai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그동안 유치원 교사나 보육 교사 등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역할갈둥 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전혀 없었기에 이러한 가능성을 확인하지 못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자신의 내적 특성인 자아 탄력성과 역할갈등간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역할갈등에 대한 사회적 정서 지지의 영향이 자아탄력성을 통해 매개되는가를 검증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효율적인 역할갈등을 중재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정보를 구축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역할갈등이 갖는 부정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역할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규명을 통해 이를 완화하거나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역할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변인 간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희경(2006). 사회적 지지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대한가정학회지, 44(11), 149-159 

  2. 구은미(2007). 보육교사의 건강지각,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97-113 

  3. 김교헌.권선중.심미영(2005).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1), 113-126 

  4. 김동춘.송미선(2005).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직무 스트레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261-280 

  5. 김승경.강문희(2005). 이혼 가정 아동의 탄력성에 대한 위험-보호 요인들 간의 경로 분석. 아동학회지, 26(1), 261-278 

  6. 김희태(2004). 유아교사의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논집, 8(2), 5-34 

  7. 문성태.김민배(2005). 농업계 고등학생들의 사회적지지, 자기 효능감 및 적응간의 구조방정식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 자원개발, 37(2), 37-56 

  8. 문채련.이소은(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3), 387-399 

  9. 박지원(1989).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송연숙.유수경(2008). 유아교사용 역할갈등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8(4), 189-213 

  11. 성영혜(1993). 부모의 사회적 지지체계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송정애.장정순(200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3(4), 229-249 

  13. 신현규.장재호(2003). 대학 4학년생의 성격특성과 성별에 따른 취업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815-827 

  14. 안도희.김지아(2007). 대학생의 적응유연성에 따른 집단별 특성: 대처전략, 사회적지지, 유능감 및 학업성적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1(1), 47-67 

  15. 양병화(2002).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16. 이무영.박상희.문수경(2008). 보육교사의 심리적 복지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2), 277-294 

  17. 이순자(2000).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의 교직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4), 77-106 

  18. 임승렬.권혜진(2005). 이직한 유치원 초임교사의 이직 동기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361-391 

  19. 조부경.고영미.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 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81-94 

  20. 조성연(2006). 영국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5(5), 719-727 

  21. 조성자.문수백.민하영(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22. 허정선.현명호(2005). 가족의 애착, 귀인양식 및 자아탄력성과 표출정서(Expressed Emotion)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37-51 

  23. Aldwin, C. M.(1994).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An integrative perspective. N.Y.: Guilford 

  24. Armstrong, M. I., Birnie-Lefcovitch, S., & Ungar, M.(2005).Pathways between social support, family well being, quality of parenting, and child resilience: What we know.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4(2), 269-281 

  25.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26. Block, J.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development, Vol. 13. (pp. 89-10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7.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28. Clifton, R. A., Perry, R. P., Stubbs, C. A., & Roberts, L. W.(2004). Faculty environments, psychosocial disposition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5, 801-828 

  29. Cobb, S.(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 300-314 

  30. Cohen, S., & Hoberman, H. M.(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31. Cullen, F. T., Link. B. C., Cullen, J. B., & Wolfe, N. T. (1990). How satisfying is prison work? A comparative occupational approach. Journal of Offender Counselling, Services and Rehabilitation, 14, 89-108 

  32. Fredrickson, B. L.(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Special Issue, 56, 218-226 

  33. Folkman, S. & Moskowitz, J. T.(2000). Positive affect and the other side of cop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47-654 

  34. Gutek, B. A., Searle, S., & Klepa, L.(1991). Rational versus gender role explanations for working-family conflic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560-568 

  35. House, J. S.(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Reading MA: Addison-Wesley 

  36. Ivancevich, J. M., & Matteson, M. T.(1980). Stress and work:A managerial perspective. Glenview, IL: Scott, Foresman and Company 

  37. Kahn, R. L., Wolfe, D. M., Quinn, R. P., Snoek, J. D., & Rosenthal, R. A.(1964). Organizational stress: Studies in role conflict and ambiguity. N.Y.: Wiley 

  38. Klohnen, E. 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39. Luthar, S. S. & Zigler, E.(1991). Vulnerability and competence:A review of research on resilience in childhood.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1, 6-22 

  40. Markstrom, C. A., Marshall, S. K., & Tryon, S. J.(2000). Resiliency, social support and coping in urban low income: Appalachian adolescents from two racial groups. Journal of Adolescence, 23, 693-703 

  41. MacKinnon, D. P., Fairchild, A. J., & Fritz, M. S.(2007). Mediation analysi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8, 593-614 

  42. Montgomery, D. C., Blodgett, J. G., & Barnes, J. H.(1996). A model of financial securities sales persons' job stres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0(3). 21-34 

  43. Pomaki, G., Supeli, A. & Verhoeven, C.(2007). Role conflict and health behaviors: Moderating effects on psychological distress and somatic complaints. Psychology & Health, 22(3), 317-335 

  44. Schulz, I. L. & Teddlie, C.(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heir perceptions of principals' use of power and school effectiveness. Education, 109(4), 461-468 

  45. Steers, R. M. & Black, J. S.(1994). Organizational behavior. Harper Collins College 

  46. Tellegen, A.(1985). Structures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ter(Eds.) Anxiety and anxiety disorders(pp. 681-706). Hillsdale, NJ: Erlbaum 

  47. Tidd, S. T. & Friedman, R. A.(2002). Conflict style and coping with role conflict: An extension of the uncertainty model of work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13(3), 236-258 

  48. Tugade, M. M. & Fredrickson, B. L.(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49. Van der Linde, C. H.(2001). The teacher's sress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school as an organization: How can TQM help?. Education, 121(2), 375-382 

  50. Werner, E. E. & Smith, R. S.(1992). Overcoming and odds: High risk children from birth to adulthood.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51. Wilks, S. E.(2008). Resilience amid academic stress: The moderating impact of social support among social work students. Advances in Social Work, 9(2), 106-1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