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적인 선적 작업을 위한 Dual Cycle 계획
Dual Cycle Plan for Efficient Ship Loading and Unloading in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8 = no.144, 2009년, pp.555 - 562  

정창윤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대학원)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생산성 지표는 안벽에서의 작업 효율성이라 할 수 있다. 안벽에서는 Q/C(Quay Crane)이라는 장비가 접안 선박의 컨테이너를 하역한다. Q/C의 작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좀 더 효율적인 Y/T(Yard Tractor)운영 방식이 필요하다. 기존 작업 방식(싱글 사이클)에서는 양하작업 이후 적하 작업이 이루어진다. 듀얼 사이클이란 양하작업과 적하 작업을 동시에 함으로써 안벽 생산성과 야드 트랙터의 이용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터미널에서 듀얼 사이클의 도입은 추가적인 장비의 도입 없이 운영에서의 변화만을 요구한다. 즉, 기존의 dedicate 시스템에서 pooling 시스템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듀얼 사이클을 이용하는 항만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선적 계획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문제를 풀기위해 유전 알고리즘과 타부서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container terminals, a major measurement of productivity can be work-efficiency in quay-side. At the apron, containers are loaded onto the ship and unloaded to apron by Q/C(Quay Crane). For improving the productivity of quay crane, the more efficient Y/T(Yard Tractor) operation method is necess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터미널에서는 단일 Q/C의 더블 사이클 문제와 함께 Q/C간 Y/T 듀얼 사이클 문제가 고려될 때 더블 사이클로 인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Q/C 간에 양적하 작업을 동기화함으로써 Y/T의 공차 운행율을 줄이는 Y/T 듀얼 사이클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 이를 피하기 위해서 돌연변이 연산을 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돌연변이 연산을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두 가지 돌연변이 연산을 제안한다. 첫 번째 방법은 먼저 난수를 발생시켜 크레인을 선택하고, 선택되어진 크레인의 작업순서를 모두 재 할당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 본 연구에서 Y/T 듀얼 사이클을 위해 유전 알고리즘과 타부서치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실험 결과 모선의 작업 물량 분포에 따라 Q/C 일정 계획의 변화만으로 Y/T 듀얼 사이클이 많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위의 논문은 정해진 작업을 Q/C에 할당하여 작업 완료시간을 줄이고 각각의 크레인에 작업량을 고르게 분배하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본 논문은 Y/T 듀얼 사이클이 많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적하와 양하 작업이 겹쳐지는 시간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필자는 유전 알고리즘과 타부 서치 알고리즘을 서로 비교하겠다.
  •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생산성 지표는 안벽에서의 작업 효율성이라 할 수 있다. 터미널에서는 안벽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서 타 터미널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선사가 기항 항만을 결정하는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중 하나가 안벽 생산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ship turnaround time이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그리고 Y/T의 운행 방식을 기존의 dedicated 방식에서 pooling 방식으로 전환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Q/C 일정계획의 일반적인 가정에 추가적으로 Y/T 풀링이 완벽하다고 가정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이웃 하는 크레인의 작업은 반드시 1 Hatch의 거리로 떨어져 있어야 간섭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penalty(x)는 x가 제약(F)을 만족하면0(간섭이 없는 경우), 그렇지 않으면 간섭이 일어나는 만큼의 값을 가진다.
  • 또한, Y/T풀링이 잘된다고 하더라도 야드의 상황에 따라 Q/C가 Y/T를 기다리는 상황이 벌어 질 수 있다. 위에서 제시한 해법에서는 확정적인 방법으로 즉, Y/T가 대기하는 경우는 없다고 가정하고 문제를 풀었다. 하지만 좀 더 현실에 맞는 문제를 생각해 본다면 확률적인 모형을 추가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미널에서는 안벽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서 타 터미널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이유는? 터미널에서는 안벽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서 타 터미널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선사가 기항 항만을 결정하는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중 하나가 안벽 생산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ship turnaround time이기 때문이다.
듀얼 사이클이란? 기존 작업 방식(싱글 사이클)에서는 양하작업 이후 적하 작업이 이루어진다. 듀얼 사이클이란 양하작업과 적하 작업을 동시에 함으로써 안벽 생산성과 야드 트랙터의 이용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터미널에서 듀얼 사이클의 도입은 추가적인 장비의 도입 없이 운영에서의 변화만을 요구한다.
싱글 사이클이란? 안벽에서는 안벽크레인(Quay Crane:Q/C)은 접안한 선박의 컨테이너를 양하하여 야드 트랙터(Yard Tractor:Y/T)에 전해 주고, 야드에서 이송된 컨테이너를 적하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보통 양하가 모두 이루어진 다음 적하가 이루어지게 되어 있는데 이러한 작업 방식을 싱글 사이클이라 부른다. 하지만 기존의 싱글 사이클 방식으로는 Y/T의 대수 증가나 Q/C의 대수 증가로 인한 효율 향상 이외에는 운영상의 효율성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송장호(2007),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Double cycle 하역기법의 최적 운영방안",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최용석, 하태영(2005), "운영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1호, pp.97-104 

  3. 최용석, 김우선, 하태영(2006), "컨테이너터미널 리모델링기술검토 : 부산항 사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제6호, pp. 499-508 

  4. Daganzo, C. F.(1989), "The crane scheduling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23, pp.197-175 

  5. Goodchild, A. V., Daganzo, C. F.(2006), "Double-Cycling Strategies for Container Ships and Their Effect on Ship Loading and Unloading Operations", Transportation. Science. Vol.40, No.4, pp.473-483 

  6. Goodchild, A. V., Daganzo, C. F.(2007), "Crane double cycling in container ports: Planning methods and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41, 

  7. Kim, K. H., Park, Y. M.(2004), "A Crane scheduling method for port container terminal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56, No.3, pp.752-768 

  8. Lee, D.-H., Wang, H. Q., Miao, L.(2008a), "Quay crane scheduling with non-interference constraint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44, No.1, pp.124-135 

  9. Lee, D.-H., Wang, H. Q., Miao, L.(2008b), "Quay crane scheduling with handling priority in port container terminals", Engineering Optimization, Vol.40, No.2, 

  10. Lim, A., Rodrigues, B., Xiao, F., and Zhu, Y.(2004), "Crane scheduling with spatial constraints", Naval research logistics, Vol.51, No.3, pp.386-406 

  11. Liu, J., Wan, Y., Wang, L.(2006), "Quay crane scheduling at container terminals to minimize the maximum relative tardiness of vessel deartures", Naval 

  12. Moccia, L., Cordeau, J., Gaudioso, M., and Laporte, G.(2006), "A Branch-and-Cut Algorithm for the Quay Crane Scheduling Problem in a Container Terminal",Naval research logistics, Vol.53, No.1, pp.45-59 

  13. Peterkofsky, R. I., Daganzo, C. F.(1990), "A branch and bound solution method for the crane scheduling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24 

  14. Sammarra, M., Cordeau, J., Laporte, G., and Monaco, M. F.(2007), "A tabu search heuristic for the quay crane scheduling problem", Journal of Scheduling, Vol.10, No.4/5, pp.327-336 

  15. Zhang, H., Kim, K. H.(2009), "Maximizing the number of dual-cycle operations of quay cranes in container terminals", Compus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16. Zhu, Y., Lim, A.(2006), "Crane scheduling with non-crossing constraint",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57, pp.1464-147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