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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 설립 전과 후의 고객만족 연구
The Differ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before and after Establishment of Busan Port Authorit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8 = no.144, 2009년, pp.595 - 602  

김동열 (인천대학교 대학원) ,  곽봉환 (인천대학교) ,  여기태 (인천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부산항만공사 설립 전과 후에 대하여 항만의 주요고객인 선사(대형선사, 피더선사)와 터미널 운영사를 중심으로 컨테이너 터미널이용에 대한 고객만족 요인을 연구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결과 고객유형별로 만족도가 다르며, 고객의 니즈가 환경변화에 따라 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대형선사는 터미널 선석 수에, Feeder선사는 연계운송수단의 편리성과 예정된 시간의 입출항을, 터미널 운영사는 고객유치활동에 있어서 만족에 대한 인식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목표고객을 선정한 후 목표 고객에 맞는 서비스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before and after establishment of Busan Port Authority with focus on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Port. As a result, the customer satisfaction varies according to customer types, and it has been changed followed by co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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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립 후 고객만족은 현재의 만족을, 중요도는 향후 변화를 예측하는 변수로 하여, 항만환경의 변화에 따른 항만물류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중요도를 이용하여 항만공사의 통제 가능한 요소를 중심으로 대형선사와 Feeder선사 및 터미널운영사 등으로 고객을 유형별로 세분하였다. 고객 유형별 고객만족과 중요도 수준을 보다 정확히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부산항의 대 고객서비스 만족 전략을 도출하여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공사의 통제 가능한 요인을 중심으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주 이용자인 대형선사, Feeder선사와 터미널 운영사들을 대상으로 항만공사 설립 전과 후에 대한 고객만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니즈의 변화에 따라 고객만족요인과 중요도 요인이 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터미널 주이용자들인 대형선사, Feeder선사와 터미널 운영사(김,2008)들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항만물류서비스 요소에 대한 고객만족과 중요도에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 경제와 항만의 급성장 및 일본의 항만경쟁력 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인하여 갈수록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부산항컨테이너 터미널이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 고객서비스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 목적으로 한다.
  • 또한 터미널 주이용자들인 대형선사, Feeder선사와 터미널 운영사(김,2008)들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항만물류서비스 요소에 대한 고객만족과 중요도에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 경제와 항만의 급성장 및 일본의 항만경쟁력 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인하여 갈수록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부산항컨테이너 터미널이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 고객서비스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 목적으로 한다.
  • 항만 간 경쟁이 심화되자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부산항의 시설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나, 가장 중요한 고객만족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공사의 통제 가능한 요인을 중심으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주 이용자인 대형선사, Feeder선사와 터미널 운영사들을 대상으로 항만공사 설립 전과 후에 대한 고객만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니즈의 변화에 따라 고객만족요인과 중요도 요인이 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터미널 주이용자들인 대형선사, Feeder선사와 터미널 운영사(김,2008)들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항만물류서비스 요소에 대한 고객만족과 중요도에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컨테이너항만 터미널 서비스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기항지 선택 및 항만경쟁력과 관련된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자들의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그동안 연구가 항만고객의 세분화 없이 연구를 한 까닭에 중점적으로 유치해야 할 고객에 대한 대응전략이 부족하였다. 둘째, 고객의 니즈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서비스 요소의 중요도는 만족과는 다르게 주변 환경이 변화함으로써 고객의 니즈가 변화했음을 나타내므로 항만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니즈 변화에 맞춰 새로운 전략적 대안 마련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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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접점에서의 만족이란? 고객만족은 서비스 접점에서의 만족과 전반적인 만족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제기되고 있다. 서비스 접점에서의 만족이란 ‘불연속적인 서비스 접점에서 소비자의 만족/불만족'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고객만족이 단기 또는 장기적인 현상을 가지는 특징인가에 대해서는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
고객만족은 어떤 형태로 제기되는가? 고객만족은 서비스 접점에서의 만족과 전반적인 만족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제기되고 있다. 서비스 접점에서의 만족이란 ‘불연속적인 서비스 접점에서 소비자의 만족/불만족'으로 정의된다.
물류서비스 제공자가 가치형성과 만족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고객만족이란 Oliver(1981)는 소비경험을 한 고객이 이전에 기대했던 감정과 불일치 할 때 느끼는 심리적인 상태라고 했으며, Westbrook and Oliver(1991)는 특정한 구매선택에 관한 선택후의 평가적 판단이라고 정의하였다. 고객만족은 특정거래에서 가치를 창출할 때 이루어지고 그러한 만족은 물류성과와에대한 기대불일치 패러다임 또는 지각을 통해 발생한다. 따라서 물류서비스 제공자는 가치형성과 만족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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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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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http://www.pba.or.kr/Container.do (1993-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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