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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항만 발전을 위한 항만운영기관의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port operation organiz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 region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5, 2011년, pp.439 - 444  

권세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지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왕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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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항만 발전을 위한 항만운영기관의 역할과 관련하여 항만공사(PA)가 운영 중인 부산 인천 울산항을 중심으로 중요 역할을 도출하고 각 부분별 세 항만의 운영 효율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구이다. 연구 방법론으로 요인분석 및 Fuzzy분석을 사용하였고, 선행연구를 통해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중요역할을 총 13가지의 하위평가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항만안전 및 정보관리를 포함한 총 4가지 상위평가요인으로 그룹핑 하였고, Fuzzy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중요도를 선정한 결과 항만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되었다. 각 상위평가요인 및 측정변수에 따른 부산 인천 울산항만 운영기관 순위를 정한 결과, 부산항만운영기관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인천항만운영기관은 2위, 울산항만운영기관이 3위를 차지하였다. 결론적으로, 각 항목별 항만의 순위 점검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해 나간다면 향후 각 지역별 항만의 발전계획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extract the key role of port operation organiz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gion ports and identify the operating efficiency priorities of three ports such as Busan, Incheon and UIsan port operated by PA(port authority). The Factor Analysis(FA) and Fuzzy Method were used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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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역할을 선행연구에서 선정하고, 선정된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통해 항만운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역할들의 중요도를 도출한다. 그리고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울산항만운영기관을 비교하여 항만운영기관의 역할 측면에서 이 3개의 항만운영기관을 비교 평가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총 두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만공사 및 항만관련 기관의 주요역할 요인을 찾아 부산·인천·울산의 항만운영기관별로 얼마나 효율적인 운영이 되고 있는지 비교 평가하여 지역 항만운영기관이 나아가야 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의 효율적인 개발과 사업 시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을 운영하고 있는 항만 운영기관들의 역할을 분석하고 각 역할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산출된 역할별 중요도를 토대로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의 항만운영기관들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공사(PA)가 운영 중인 부산·인천·울산항을 중심으로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이 지역 항만 발전을 위해 추진해 나가야 되는 주요 역할을 찾고, 더 나아가 각 부분별 세 항만운영기관의 운영 효율정도를 순위를 매겨 측정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역할을 선행연구에서 선정하고, 선정된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통해 항만운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역할들의 중요도를 도출한다. 그리고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울산항만운영기관을 비교하여 항만운영기관의 역할 측면에서 이 3개의 항만운영기관을 비교 평가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요인의 추출모델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회전방식은 베리맥스(Varimax)를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은 추출모델 중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변수들의 정보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변수들을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다음으로 베리맥스(Varimax)는 직각회전방식으로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0으로 하여 인과관계분석시 다중공선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다.
  • 항만공사의 역할이 과거와는 달리 항만 물류의 네트워크의 중심으로써 그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인 만큼, 본 논문에서는 부산·인천·울산항의 항만공사 및 항만운영 기관의 중요 역할 도출 및 순위선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책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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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개념은 어떻게 변화되어 인식되고 있는가? 현대의 항만은 단순한 수출입 기점의 개념을 넘어 지역사회 경쟁력과 결부된 부가가치 창출의 거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 등(2007)에 따르면 항만은 육상교통과 해상교통의 접속지로서 국가 간, 도시간의 모든 교역활동이 수행되는 1차적 관문이다.
항만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김(2006)은 항만의 터미널 서비스품질 차원을 내적, 외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의 측정 변수를 설정 항만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터미널 내적서비스품질, 터미널 외적서비스품질, 터미널 상호작용품질 모두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향후 항만관리 및 마케팅에 서비스품질이 비중 있게 논의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김 등(2009)은 항만 공사 설립 후 고객만족을 조사하여 항만물류 서비스와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퍼지이론은 어떠한 경우에 활용되는가? 언어의 애매성을 인정하는 퍼지이론은 Zadeh(1973)를 통해 체계적으로 발전한 이론으로 기존의 “0 또는 1”, “예 또는 아니오”로 분명하게 표현되는 이분법적 논리와는 다르게 “1에 가깝다”, “아마도 그러 할 것이다”와 같이 애매한 표현을 처리할 수 있는데 활용된다. 즉, 인간의 언어나 사고처럼 애매모호함을 표현하는 질적이고 정성적인 내용을 정량적으로 표현하여 인간의 가치판단을 보다 정확히 표현해내는데 있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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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영문(2006),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6권 제2호, pp.5-26. 

  2. 강윤호(2006), "항만공사(PA)제도 도입에 따른 항만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화 방안", 한국행정학보, 제40권 제1호, 한국행정학회, pp.151-174. 

  3. 김근섭, 곽규석(2008), "동북아지역 항만간 경쟁에서 부산항의 포지셔닝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3호, 한국항해항만학회, pp.173-178. 

  4. 김동열, 양창호, 김윤정(2009), "항만공사체제하의 고객만족 연구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pp.229-254. 

  5. 김병일(2006), "항만물류 서비스품질 차원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2권 제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pp. 125-149. 

  6. 김우호, 이종필(2006), "항만시설 민간투자정책 평가와 발전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제396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7. 김원기(2008), "Fuzzy AHP기법을 이용한 NEIS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대학원. 

  8. 박찬국, 하지훈, 이영건, 김관현, 최기련(2007), "Fuzzy AHP에서 평가자 신뢰도와 위험인식 성향의 반영",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07 춘계학술대회논문집. 

  9. 박찬정(2001), "기업의 성과측정과 경쟁력 평가를 위한 퍼지모형", 회계연구, 제 6권 제2호. 

  10. 방희석, 권오경(2006), "항만거버넌스의 구축과 항만공사(PA)의 역할", 해운물류연구, 제51권, 한국해운물류학회, pp.141-162. 

  11. 이석훈, 윤덕균(2004), "퍼지수를 이용한 서비스품질 측정",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04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2. 이성우, 박선현(2003), "주요 외국 항만운영형태와 우리나라 항만공사 발전방향", 월간 해양수산, 제227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25-40. 

  13. 채서일(2005),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비엔 엠 북스. 

  14. 최상희, 원승환(2007), "국내 항만기술 개발정책과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1호, 한국항해항만학회, pp.99-105. 

  15. 최영로(2009), "국제물류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복합운송주선업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pp.54-62 

  16. 홍종옥(2006), "한국형 항만공사 제도의 도입방안", 정책연구 ;2006-10, 경남발전연구원. 

  17. Zadeh(1973), "Outline of a new approach to the analysis of complex systems and decision processes, interval fuzzy sets", IEEE Transactions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3 pp.2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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