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만공사체제하의 고객만족 연구 -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the Port Authority System -Focus on Container Terminal in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4, 2009년, pp.225 - 250  

김동열 ((주) 큐웨더) ,  양창호 (인천대학교) ,  김윤정 (한국통합물류협회 물류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부산항의 고객만족요인을 항만공사가 통제 가능한 요인으로 선정하고, 서비스만족요인이 항만시설과 비용에서 고객지원 서비스나 마케팅활동과 같은 요인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밝히고, 이에 따른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의 관계를 정리하고, 부산항의 주요 고객인 선사와 터미널운영사를 중심으로 고객만족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객만족요인에 대한 중요도 측정에서 상위 5개 요소는 예정된 시간의 입출항, 하역생산성, 위기관리능력, 고충처리에 대한 대응, 하역요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측정에서 하위 5개 요소는 하역요율이 가장 낮고, 그다음으로 항만요율, 항만관련 유관기관들의 협력, 터미널 운영사의 실적에 다른 볼륨 할인, 위기관리 능력 순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리커트 7점 척도에 4.62로 나와 보통 수준을 조금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의 측정요인을 항만시설과 항만비용, 마케팅활동 및 고객지원서비스로 설정하고, 그 하부요인에 20개를 설정하여,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한 결과 설문지와 연구모형이 전반적으로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검증의 결과에 따르면 항만시설이나 항만비용이 마케팅활동과 고객지원서비스와 비교하여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항만당국은 고객만족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조사 결과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전략을 설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larify the mov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factor of port like marketing and customer support factors and set up new strategy for customer satisfaction with the factors of control by Port Authority. It was researched to Terminal operation and shipping companies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부산항의 고객만족요인을 항만공사가 통제 가능한 요인으로 선정하고, 서비스만족요인이 항만시설과 비용에서 고객지원 서비스나 마케팅활동과 같은 요인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밝히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중심으로 부산항의 고객만족요인을 항만공사가 통제 가능한 요인으로 선정하고, 서비스만족요인이 항만시설과 비용에서 고객지원 서비스나 마케팅활동과 같은 요인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밝히고, 이에 따른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의 관계를 정리하고, 부산항의 주요 고객인 선사와 터미널운영사를 중심으로 고객만족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객만족요인에 대한 중요도 측정에서 상위 5개 요소는 예정된 시간의 입출항, 하역생산성, 위기관리능력, 고충처리에 대한 대응, 하역요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측정에서 하위 5개 요소는 하역요율이 가장 낮고, 그다음으로 항만요율, 항만관련 유관기관들의 협력, 터미널 운영사의 실적에 다른 볼륨 할인, 위기관리 능력 순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리커트 7점 척도에 4.62로 나와 보통 수준을 조금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의 측정요인을 항만시설과 항만비용, 마케팅활동 및 고객지원서비스로 설정하고, 그 하부요인에 20개를 설정하여,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한 결과 설문지와 연구모형이 전반적으로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검증의 결과에 따르면 항만시설이나 항만비용이 마케팅활동과 고객지원서비스와 비교하여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항만당국은 고객만족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조사 결과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전략을 설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La Londe은 자신이 참가한 두 번의 연구를 통하여 물류고객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분석하였는데 그 분석 한 내용은 무엇인가? La Londe은 자신이 참가한 두 번1)의 연구를 통하여 물류고객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분석하였는데, 첫째, 채택하는 고객서비스 수준이 물류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서비스는 마케팅믹스 안에서 아주 큰 중요도를 갖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의 실증연구에 의하면 업종에 따라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의 상대 적인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B2B시장에서 고객만족에 대하여 Cohen and Lee(1990)는 교육을 통해 제품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고객이 만족을 느끼는데 중요하다고 했고, Sharma(1999)는 B2B 시장의 고객만족은 반복적인 만족관리에 중점을 둔다고 주장했다.
부산항의 발달의 영향은 무엇인가? 부산항이 아직은 세계 5위항만이지만 2008년도까지 환적화물 처리의 증가율을 보면 주변국 경쟁 항만들의 약진에 따라 점점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동안 부산항의 발달은 항만자체의 노력도 있지만, 중국과 일본 등 주변국 환경에 의한 반사이익에 의한 영향이 많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항만 간 경쟁이 심화되자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부산항의 시설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으나, 가장 중요한 고객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강기두, "지각된 항만물류의 서비스의 품질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부산.광양항 해운선 사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p. 57. 

  2. 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2002. 

  3.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데이터솔류션, 2003, pp. 315-366. 

  4. 김근섭,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우위 전략",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 

  5. 김범중, "국제물류시설의 이용자 만족도 평가 연구-부산항.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을 중심으 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6. 김병일, "물류서비스 품질차원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컨테이너터미널과 선박회사간 관계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7. 김병일, 조철호, "항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사후행동에 관한 연구 - 인천항과 상해항을 중심으로-", 해운물류학회 제54호, 2007.9. 

  8. 김성협, 주혜영, "항만물류 서비스품질, 항만평판과 선사의 항만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무역학회, 제33권 제3호, 2008.6. 

  9. 김율성, "컨테이너 선사의 항만선택 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 

  10. 김율성.이홍걸.신창훈, "항만선택 기준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6호, 2004, pp. 525-530. 

  11. 김이곤, "동북아시대 부산항의 항만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12. 노홍승, "계층퍼지 분석법을 이용한 항만물류서비스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 

  13. 박중훈.김판석, "행정서비스 종합대책의 구상(I): 공공기관의 고객만족도 평가지표 개발", 한국 행정연구원 보고서, 1996, pp. 96-95. 

  14. 서수완, "물류서비스품질 지각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컨테이너항만 이용자를 중심으 로-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p. 160. 

  15. 양창호, "항만시설과 처리물량을 비교한 유사항만군 식별에 관한 연구", 교통정책연구, 제4권 제2호, 1997, p.65. 

  16. 윤명숙, "서비스 품질의 마케팅 전략적 활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의료 서비스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1. 

  17. 이광희.홍은경, "기관행정이용자 만족도 조사.분석", 한국행정연구원, 2004.12, p. 11. 

  18. 전동균.신용필.오은주.백승혜, "B to B 마케팅의 원리", 학현사, 2009, pp. 35-36. 

  19. 조광행.박봉규(1999),"점포충성도에 대한 전환장벽과 고객만족의 영향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8권, 1호, pp. 127-149. 

  20. 채서일,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제3판, 비앤엠북스, 2004, pp. 193-194. 

  21. Bitner, M.J., and Hurbber, A. R., "Encounter Satisfaction Versus Overall Satisfaction Versus Quality in Service Quality", Olivere,(e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1994, pp. 72-94. 

  22. Bitner, M.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and Assessing Provider Performance, " Journal of Marketing, Vol.59, April, 1995, pp. 83-97. 

  23. Cahoon, S., "Marketing Communications for Seaports: A Matter of Survival and Growth",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34, No.2, 2007, pp. 151-168. 

  24. Carman, James M.,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Vol.66 No.1, 1990(Spring), pp. 33-55. 

  25. Churchill, Gilbert A. Jr. and Suprenant, "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Nov.), 1982, pp. 491-504. 

  26. Cohen, M.A. and Lee, H.L., "Out of touch with customer needs? Spare parts and after sales service", Sloan Management Review, Vol.31, No.2, 1990, pp. 55-66. 

  27. Cullinane, K. and Toy, N., "Identifying Influential Attributes in Freight Route/Mode Choice Decision: A Cont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2003, Vol.36, No.1, pp. 41-53. 

  28. Evers, Philip T., Harper, Donald V. and Needham,Paul M., "The Determinants of Shipper Perceptions of Modes," Transportation Journal, Vol.36, No.2(Winter), 1996, pp. 13-25. 

  29. Folkes, Vales S., "Consumer Reactions to Product Failure: An Attributional Approach,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0, March, 1984, pp. 398-409. 

  30. Fornell, C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5, 1992(Jan) pp. 6-21. 

  31. French, R. A., "Competition among Selected Eastern Canadian Ports for Foreign Cargo",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6, No.1, 1979, pp. 5-13. 

  32.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1984, pp. 36-44. 

  33. Gronroos, C, "Service quality: The six criteria of good perceived service quality", Review of Business, Vol. 9 No.3, 1988, pp. 10-13. 

  34. Johnson, M.D, Anderson, E. W. and Fornell, C., "Rational and Adaptive Performance Expectations in a Customer Satisfaction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Mar.), 1995, pp. 128-140. 

  35. LaBarbera, P. A, and David Mazursky, "A Longitudinal Assessment of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The Dynamic Aspect of the Cognitiv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November), 1983, pp. 393-404. 

  36. Lirn, T.C., Hanopoulou, H.A. and Beresford, A.K.C,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and Decision-making Behaviour: Analysing the Taiwanese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Vol.6, No.1, 2003, pp. 229-244. 

  37. Mano, H. and Oliver, R. L., "Assessing the Demensionality and Structure of Consumption Experience: Evaluation, Feeling and Satisfaction,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December 1993, pp. 451-466. 

  38.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1978, p. 195. 

  39. Oliver, R. L, and Swan, John E.,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 Journal of Marketing, Vol.53, April, 1989, pp. 21-35. 

  40.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vember, 1980, pp. 460-469. 

  41.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1, 1988, pp. 12-37. 

  42. Peters, H. J., "Structure Changes in International Trade and Transport Markets: The Importance of Logistics"' The 2nd KMI International Symposium, 1990, pp.151-189 

  43. Price, Linda L., Amould, Eric J. and Tiemey, Patrick. "Going to Extremes: Managing Service Encounters and Assessing Provider Performance, " Journal of Marketing, Vol.59, April, 1995, pp. 83-97. 

  44. Rust, R. T. and Oliver, R. L.,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ust and Richard L. Oliver(e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94, pp. 1-19. 

  45. Sharma, A, Tzokas, N, Saren, M and Kyziridis, P,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Relationship Marketing: Insights from Business Service Salespeopl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28, No.6, November 1999, pp. 601-611. 

  46. Slack, B, "Containerization, Inter-Port Competition and Port Selection", Maritime Policy Management, Vol. 12. No.4, 1985, pp. 293-303. 

  47. Song, D. W. & Yeo. G. T., "A competitive Analysis of chinese Container Port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No.6, 2004, pp. 34-52. 

  48. UNCTAD,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1992, pp.358-361 

  49. Westbrook, R. A,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s and Post- Purchase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4(Aug.), 1987, pp. 258-270. 

  50. Westbrook, Robert A. and Newman, Joseph W., "Analysis of Shopper Dissatisfaction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4. August, 1983, pp. 258-270. 

  51. Willingale, M.C., "The Port Routing Behaviour of Short Sea Ship Operation: Theory and Practic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8, 1981, pp. 109-120. 

  52. Woodside, A., Frey, L. and Daly, R.,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9, 1989(December), pp. 5-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