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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사용한 스팀터빈용 각이 진 패킹 링 실의 누설량 예측
Leakage Analysis of Angled-Labyrinth-Packing-Ring Seal for Steam Turbine Using CFD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5 no.5, 2009년, pp.298 - 304  

하태웅 (경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강정현 (경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ngled labyrinth seal is used for the diaphragm-packing-ring seal design of steam turbine due to its leakage reduction characteristic. CFD analysis using FLUENT has been performed to predict leakage and determine an optimum slanted angle which yields the best leakage reduction. Results show th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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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연구에서는 기 발표된 래버린스 실의 CFD 해석 방법을 확장해서, Fig. 2의 (c)에 나타낸 각이 진 래버린스 실에 대하여 누설량과 관계되는 운전조건 및 형상조건, 즉 래버린스 잇수(NT), 실 입구압력(Pr), 및 이의 높이와 피치 비(B/L)에 대한 이의 기울기 각(a)에 따른 누설량의 영향을 CFD 해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해 보고, 누설량을 최대로 감소시키는 형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관통 래버린스 실의 누설량을 저감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이를 일정 각도만큼 기울인 각이 진 래버린스(angled or slanted labyrinth) 실이 사용되고 있는데,누설량은 엇갈린 래버린스와 관통래버린스의 중간 정도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각이진 래버린스 실에 대하여 누설량을 최소로 할 수 있는 실의 형상 설계를 위한 해석법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대한 누설특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절에서는 각이 진 래버린스 실에 대한 3D 모델링을 수행하고 2D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2D 해석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나타내고 있다. 각이 진 래버린스 실이 스팀 터빈의 패킹 링에 주로 활용되고 있으나 해석의 편의를 위해 작동 유체를 공기로 가정하고 해석하였다. Table 1의 운전조건은 하[11]의 관통 래버린스 실(a=0인 경우) 의해석 조건과 동일하다.
  • 2에 나타낸 것처럼 끝이 뾰죽하고 이 뿌리 부가 상대적으로 두꺼운 사다리꼴 모양을 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편의를 위해 이의 두께(t)가 일정한 사각형 형상으로 가정하였다. 기울기 각 a는 실 입구방향을 (-)각, 실 출구 방향을 (+)각으로 정의하므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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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watsubo, T., 'Evaluation of Instability Forces of Labyrinth Sea1s in Turbines or Comprεssors', NASA CP 2133 Proceedings of a workshop at Texas A&M University 12-14 May Entitled Rotordynamic lnstability Problems in High Performance Turbomac-hinery, pp. 139-167, 1980 

  2. Childs, D. W. and Scharrer, J. K., 'An Iwatsubo Based Solution for Labyrinth Seals: A Comparison to Experimental Results', ASME Trans. J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08, pp.325-331, 1986 

  3. Scharrer, J., 'A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Results for Labyrinth Gas Seals', Ph. D.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1987 

  4. 하태웅, 이안성, '압축기용 라비린스 실의 동특성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Vol. 8, No. 5, pp. 849-855, 1998 

  5. Ha, T. W., 'Rotordynamic Analysis for Stepped-Labyrinth Gas Seal Using Moody's Friction-Factor Model',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5, No. 9, pp. 1079-1089, 2001 

  6. 하태웅, '엇갈린 래버린스 실의 누설량 및 동특성 해석', 윤활학회지, Vol. 18, No. 1, pp. 24-33, 2002 

  7. 하태웅, 이용복, 김승종, 김창호, '스팀 터빈용 조합형 엇갈린 래버린스 실의 누설량 및 동특성 해석', 유체기계저널, Vol. 7, No. 6, pp. 45-54, 2002 

  8. Dietzen, F. J. and Nordmann, R., 'Calculating Rotordynamic Coefficients of Seals by Finite-Differe- nce Techniques, the 4th Workshop on Rotordynamic Instability Problems in High Performance Turbomach-inery., pp. 77-98, 1986 

  9. Park, S. Y. and Rhode D., 'CFD Solution Allowing Modeling Improvement to the Bulk Flow Rotordynamic Code of Dr. Childs for Grooved Seals', Texas A&M University, TRC-SEAL -6-98, 1998 

  10. Moore, J., Palazzolo, A., and Na U. J., 'CFD Modeling for Dynamic Coefficients of Labyrinth Seals and Impeller Leakage Paths', Texas A&M University, TRC-SEAL-2-98, 1998 

  11. 하태웅, 'CFD를 시용한 터보기계 비접촉식 실의 누설량 예측', 유체기게저널, Vol. 9, No. 3, pp. 14-21,2006 

  12. 하태웅, 'CFD를 사용한 복잡한 형상을 갖는 래버린스 실의 누설량 예측', 윤활학회지, Vol. 22, No.2, pp. 66-72, 2006 

  13. 하태웅, '누설량 저감을 위한 래버린스 실의 설계 개선 및 해석', 윤활학회지, Vol. 23, No. 2, pp. 43-48, 2007 

  14. Fluent User's Guide Ver.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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