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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콘텐츠의 장르 간 영역 이동에 관한 연구 :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을 중심으로
Transfer of Media Contents between Different Genres : focused on Dramas, Films, and Music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0, 2009년, pp.148 - 158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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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 이동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각각의 미디어들은 그것이 TV든, 영화든, 뮤지컬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상품의 형태는 다르지만, 킬러 스토리를 차용하여 개별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포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동종 장르 또는 이종 장르간의 리메이크 제작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장르는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이며, 네이버 검색 엔진과 각 방송사, 영화진흥위원회,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추출된 자료를 토대로 최종 61편의 리메이크 작품을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교차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도별, 장르 유형별, 거래 유형별 빈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2006년 이후 리메이크 제작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르로는 드라마와 영화가 원천 장르로 제공되고 있었고, 동종 장르간의 리메이크 제작이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영화 장르는 다양한 리메이크 제작의 소스가 되고 있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리메이크 뮤지컬의 주요 원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edia contents are moving frequently between different media. TV, film, musical or animation, adapt killer story to each other. This tends to develop the new possibility of distribution of media contents. This study will analyse the trend of content industry. Particularly, we will focus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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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창작 뮤지컬이 드문 국내시장의 현주소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논문에서는 그동안 동일 미디어 영역 내 이동에 집중해왔던 기존의 콘텐츠 유통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콘텐츠의 이종 장르간 이동 현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시켜 보고자 하였다. 특히 리메이크 장르의 변환 경로를 구체적으로 추적하는 작업은 콘텐츠 유통의 또 다른 형태를 탐색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 각각의 미디어들은 그것이 TV든, 영화든, 뮤지컬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상품의 형태는 다르지만, 킬러 스토리를 차용하여 개별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포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연구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동종 장르 또는 이종 장르 간의 리메이크 제작 양상을 유형 분류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2000년을 기점으로 편수가 점점 늘기 시작, 최근에도 진행 중인 작품들이 적지 않은 것을 보면 리메이크 제작 붐은 찬반양론의 상반된 시각에도 불구하고 쉽게 그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의 논의를 토대로 일반적인 유형인 소설과 만화를 원작으로 한 리메이크 보다는 최근 들어 늘고 있는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 장르의 리메이크 제작 경로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동일 미디어 영역이동에 집중되었던 콘텐츠 유통 연구의 범위를 리메이크를 통한 이종 장르 간 이동으로 확대시켜 보고자 한다. 미디어 콘텐츠의 이동 경로를 구체적으로 추적하는 작업은 콘텐츠 유통의 또 다른 형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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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부응,"제3영화로서의 ", 문학과 영상 봄호, pp.35-59, 2007. 

  2. 길지혜, "리메이크 드라마 은 어떻게 '한국화'되었는가?",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대학원, 2008. 

  3. 김안나, "문화의 탈지역화 그리고 혼성화 시대의 대중문화물 리메이크 현상에 대한 사례분석",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7. 

  4. 김종하, "리메이크 프로그램의 재시청 동기에 대한 연구", 영상제작학회지 3권, p.77, 2006. 

  5. 네이버 닷컴 

  6. 이화진, 김숙, "원작 드라마의 시청성과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2007. 

  7. 스포츠조선, 2006.5.24 

  8. 윤호진, 신문과 방송, 2006.4, pp.120-124, 2006. 

  9. 정현진, "TV 드라마의 리메이크 과정에 대한 연구 : SBS '요조숙녀'의 제작과정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석사 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4. 

  10. 박성희, "일본 드라마의 문화적 근접성에 대한 수용자의 해독과 인식", 프로그램/텍스트, 11호, 2005. 

  11. Horton, Andew and Stuart Y. McDougal "Play It Again, Sam : Retakes on Remakes", Berkely : U of Californi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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