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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경로 유형별 모 브랜드태도와 브랜드확장 평가도의 관계
Relationships of Parent Brand Attitude and the Evaluation Level of Brand Extension by Distribution Channel Typ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0, 2009년, pp.349 - 359  

윤성중 (충남대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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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확장 평가에 대한 범주화 평가과정 모델(categorical evaluation processes model)을 참고하여 유통경로 유형별 광고태도(Aad), 점포태도, 브랜드태도(Ab), 브랜드확장 평가도, 확장제품 구매의도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에서 영향력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려 하였다. 연구 결과, "유통경로 유형 모 브랜드태도가 브랜드확장 평가도와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여섯 가지 가설 중에서 점포태도와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브랜드태도와 브랜드확장 평가도와의 관계, 브랜드확장 평가도와 확장제품 구매의도와의 각 이론변수간의 관계에서만 각 유통경로 유형별로 영향력이 다르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통경로 유형별 브랜드확장평가는 모 브랜드태도와 브랜드확장평가도와의 관계를 소비자관점에서 구조적으로 분석하여야 하며 이는 브랜드확장 제품 유통경로구조 개선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확장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structural correlation between parent brand attitude, including attitude toward the advertisement, attitude toward the store and brand attitude, and brand extension evaluation, relationships among which are conceived as a brand extension evaluation process. The result of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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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브랜드확장 평가에 대한 범주화 평가과정 모델(categorical evaluation processes model)을 참고하여 유통경로 유형별 브랜드태도(Ab), 브랜드확장 평가도, 확장제품 구매의도들 간의 관계에 가정된 영향력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다음의 프로세스를 실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확장 평가에 대한 범주화 평가과정 모델(categorical evaluation processes model) 내에서 유통경로 유형별(단일브랜드 매장, 복합브랜드 매장, 백화점편집 매장) 광고태도(Aad) 점포태도, 브랜드 태도(Ab)와 브랜드확장 평가도(evaluation level of brand extension), 확장제품 구매의도 (purchase intention of extended product)들 간의 관계에 가정된 영향력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확장브랜드 제품의 유통경로 구조개선 및 확장 포지셔닝전략 방안을 제시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그렇지만 본 연구의 광고태도에 대한 설문 문항에서 유통경로 유형별로 관여도를 차별화하는 메시지를 제시하지 않고 나온 결과로서 관여도 자체에 대한 실험연구는 별도로 더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광고 태도가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라는<가설 1>은 기각되었다.
  • <가설 1> : 광고태도가 모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4> : 광고태도가 브랜드확장 평가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3> : 모 브랜드태도가 브랜드확장 평가 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6> : 브랜드확장 평가도가 확장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2> : 점포태도가 모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5> : 점포태도가 브랜드확장 평가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유통경로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다시 말해서, 유통경로 유형별로 각 이론변수 간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Mackenzie와 Lutz 및 Belch[10] 의 광고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 브랜드인지, 의도에 큰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난 이론들을 잘 지지하고 있으나 유통경로 유형별 모델에서는 단일브랜드 매장에서만 지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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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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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 L. Keller and D. A. Aaker, "Managing the Corporate Brand: The Effect of Corpoate Marketing Activity on Consumer Evaluations of Extensions," Working Paper Report, pp.97-106,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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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mith, S. Diniel, and C. W. Park, "The Effects of Brand Extensions on Market Share and Advertising Efficienc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 pp.296-313, 1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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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 L. Hartman, L. L. Price, and C. O. Duncan, "Consumer evaluation of franchise extensions": A categorization processing perspecti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pp.120-127, 1990. 

  9. Mitchell, A. Andrew, and C. O. Jerry,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pp.318-331, 1981(8). 

  10. L. Mackenzie and Belch, "Testing competing models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via structural equation models," Proceedings of the Willter Educators' Conference,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70-75,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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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Lindquist, "The meaning of image," Journal of Retailing, Winter. 50(4), pp.29-38, 1974. 

  13. V. R. Lane, "The impact of ad repetition and ad content on consumer perceptions of incongruent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64, pp.80-91, 2000(4). 

  14. S. Balachander and S, Ghose, "Reciprocal Spillover Effects" a Strategic Benefit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7, No.1, pp.4-13, 2003. 

  15. J. F. Engel and R. D. Blackwell, "Consumer Behavior," 6th ed, Hinsdale: Dryden Press, pp.227-236, 1990. 

  16. S. J. Gross and C. M. Niman,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A review, Public Opinion Quarterly, 39(Fall), pp.358-368,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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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E. H. Lief, D. C. Leslie, and M. I. Nina, "Factors Influencing Successful Brand Extensions," Norwegian School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 pp.7-11, 2001. 

  19.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Analysis, Planning, and Control, 11th. ed. Englewood Cliffs, N. J:Prentice-Hall., 2004. 

  20. 배병렬,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서울: 청람, p.457, 2005. 

  21. 오세조.박진용,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2005. 

  22. 윤성중, 유통경로유형별 모 브랜드태도와 브랜드확장 평가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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