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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주요 기업의 유통경로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distribution channel choice of major firms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219 - 228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박민영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김준형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진기재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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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물류활동은 화물의 기종점 정보와 더불어 출발지와 도착지간 수배송특성, 업종간 거래 관계, 가격흐름, 경로 등 다양한 공급사슬관점에서 설명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화물의 흐름을 물적인 흐름의 공급사슬망인 유통경로 관점에서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그동안 공공부문의 물류관련 연구들은 물류현황조사 자료로부터 지역간 기종점 통행량에 기초하여 물류시설을 포함한 국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에 주로 활용된 경향이 있었다. 또한, 민간부문의 유통경로 관련 연구는 주로 상적인 유통경로에 한정되어 보다 종합적인 공급사슬관리 측면에서 기업의 물적 유통경로선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1년 전국물류현황조사중 기업의 물류실태조사에서 수행된 600개의 표본자료에 기초하여 기업들의 유통경로 선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사용된 자료들의 설문조사방식은 다양한 유통노드들이 제시되고, 기업들이 상위 매출액이 높은 품목들이 다양한 유통경로 상에서 어떻게 노드들을 이용하는지 조사되었고, 이를 공장순회형, 물류센터 중심형, 도매자 중심형, 소비자 중심형 등 4개로 유형화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4개의 유통경로들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사업체 현황, 수배송현황, 물류활동평가, 물류시설관리 현황 등의 다양한 특성변수를 고려하여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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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실 태조사를 이용한다. 업 물류실태조사는 기업의 실질적인 물류관리, 물류조직, 물류 인력 등의 운영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파악함으로써 정부의 기업물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수행된 것이다. 주요 설문항목은 아래와 같다.
  • 대부분이 상적 유통의 관점에서 연구되었기 때문에 유통경로 상의 거래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별기업이 가지는 물적 유통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된다.
  • 분석하였다. 또한 판매대행 센터를 중심으로 한 물류체계를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하고 판매 대행 센터 설립을 위한 과제를 언급하였다. 신동선(2005)은 화물운수 거래형태와 관행을 조사하고, 화물운송 거래형태 중 위탁운송 및 재계약 주선거래가 발생하는 원인, 유형 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방안을 강구하였다.
  • 본 연구는 이들 4개의 유통경로들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사업체 현황, 수 배송현황, 물류활동평가, 물류시설관리 현황 등의 다양한 특성변수를 고려하여 선택에 미치는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실증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분석하고 유통경로 성과측정을 계량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물적유통과 상적유통을 개념적 확장하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화물의 흐름을 물적인 유통경로 관점에서 실증분석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의 유통경로 연구가 상적인 측면에 치우쳐 진행되었음을 지적하고 물적 유통관점에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01년 전국물류현황조사중 기업의 물류실태조사에서 수행된 600개의 표본자료로부터 기업들의 유통경로 선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사용된 자료들의 설문조사방식은 다양한 유통 노드들(물류센터, 도매점, 소매점 등)이 제시되고, 기업들이 상위 매출액이 높은 품목들이 어떻게 유통 노드들을 이용하는지 조사되었고, 이를 4개-공장순회형, 물류센터 중심형, 도매자 중심형, 소비자 중심형- 로 유형화 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4개의 유통경로들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사업체 현황, 수 배송현황, 물류활동평가, 물류시설관리 현황 등의 다양한 특성변수를 고려하여 선택에 미치는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실증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분석하고 유통경로 성과측정을 계량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물적유통과 상적유통을 개념적 확장하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사용된 자료들의 설문조사방식은 다양한 유통 노드들(물류센터, 도매점, 소매점 등)이 제시되고, 기업들이 상위 매출액이 높은 품목들이 어떻게 유통 노드들을 이용하는지 조사되었고, 이를 4개-공장순회형, 물류센터 중심형, 도매자 중심형, 소비자 중심형- 로 유형화 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4개의 유통경로들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사업체 현황, 수 배송현황, 물류활동평가, 물류시설관리 현황 등의 다양한 특성변수를 고려하여 선택에 미치는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실증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분석하고 유통경로 성과측정을 계량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물적유통과 상적유통을 개념적 확장하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설명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화물의 흐름을 물적인 유통경로 관점에서 실증분석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의 유통경로 연구가 상적인 측면에 치우쳐 진행되었음을 지적하고 물적 유통관점에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물류 조사의 경우도 교통체계효율화법에 제시되어 있는 국가교통조사로서 전국 화물기종점 통행량 조사를 위한 조사방법을 설계하고 조사 작업을 수행하며, 교통수요분석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물류조사를 통하여 제시되는 전국 지역 간 화물기 종점 통행량(O/D)은 국가교통DB의 가장 핵심 적인 분야로서 국가기간교통망계 획, 중기 교통시설 투자계획, 고속도로 및 기타 교통관련 사회간접자본시설의 배치계획과 복합화물터미널 등 물류 시설의 입지계획과 같은 각종 교통계획수립 및 정책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4가지의 경로들은 기업들이 선택한 선택 집합들에 속한 것이며, 이를 이산형 변수로 가정한다. 그리고 기업의 물류현황속성변수들이 이들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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