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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행동에 따른 여행상품속성 선택의 차이에 관한 연구 : 해외여행객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Difference on Selection of Travel Product Attributes by Tourism Action: Focus on Outbound Touri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0, 2009년, pp.398 - 406  

이채은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이진영 (국제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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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행동에 따른 여행상품속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여행업계가 더 주력해야 할 여행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군집분석ANOVA분석이 이용되었는데, 군집분석 결과 4개의 군집으로 나타났다. '합리적 관광형', '약한 과시적 관광형', '가치적 관광형'과 '과시적 가치적 관광형'으로 분류되었다. ANOVA분석 결과 여행서비스와 오락을 제외한 교통 숙박시설, 관광매력물, 쇼핑, 식사에서는 관광행동에 있어 군집들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support for tourism industry to establish marketing strategies for selling the travel products on which it should focus on more by examining the difference on selection of travel product attributes by tourism action. This research utilized cluster analysis and ANOVA.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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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관광객들은 각기 다른 관광행동에 의해 여행상품 속성의 선택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관광행동은 내적, 심리적 요인인 지각, 동기, 태도, 성격에 영향을 받으며, 사회, 문화적 요인인 사회계층, 준거집단, 문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데, 과시적, 합리적, 가치적 관광행동에 따른 군집이 여행상품속성 선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발견함으로써 관광객들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광 행동과 여행상품속성과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가치 요인 중 따뜻한 관계, 성취, 자존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치에 대한 내용 중 감정적 차원을 중심으로 연구를 살펴보았다. 감정적 차원은 가치 중 현대의 관광객에게 더욱 중요한 심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행을 하는 중요한 이유의 하나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는 개인차원이 아닌 사회전체 차원과 관련된 거시적 합리성이라고도 한다[16]. 연구에서는 합리성이 관광행동에 비슷하게 적용되는 것을 확인하면서, 앞으로의 관광행동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 관광행동은 내적, 심리적 요인인 지각, 동기, 태도, 성격에 영향을 받으며, 사회, 문화적 요인인 사회계층, 준거집단, 문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데, 과시적, 합리적, 가치적 관광행동에 따른 군집이 여행상품속성 선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발견함으로써 관광객들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광 행동과 여행상품속성과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관광객들의 관광행동에 따른 군집이 여행상품속성 선택의 차이를 파악하여 관광상품마케팅 활동이나 관광자원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관광행동이 해외여행객을 중심으로 군집이나 누어질 것이다.
  • 가설 2: 해외여행객을 중심으로 한 과시적, 가치적, 합리적 관광행동에 따른 군집이 여 행상품속성 선택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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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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