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고속전철에 적용할 IT 및 스마트센서 기술의 수용성에 관한 조사 연구 Survey on the Adoptability of IT and Smart Sensor Technologies into the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원문보기
고속철도기술 4대강국 진입을 목표로 추진 중인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에서 승객 및 승무원의 객실 내에서의 안전과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IT 및 스마트센서기술을 적용하는 연구가 5년에 걸쳐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첫해에 24개의 적용대상 기술들을 발굴하고 그 중 가장 적절한 적용기술을 선별하기위한 과정 중에서 선정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승객, 승무원, 철도공사직원, 엔지니어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내용을 정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 LCD 모니터를 통한 정보제공, 긴급상황 및 예약알림, 객실 내 개인좌석에서의 인터넷,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객실 내 공기질 감지, 객실 내 이상음 감지, 화장실 내 응급상황 감지의 7가지 적용기술들이 최종적으로 선정되는데 활용되었다.
고속철도기술 4대강국 진입을 목표로 추진 중인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에서 승객 및 승무원의 객실 내에서의 안전과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IT 및 스마트센서기술을 적용하는 연구가 5년에 걸쳐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첫해에 24개의 적용대상 기술들을 발굴하고 그 중 가장 적절한 적용기술을 선별하기위한 과정 중에서 선정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승객, 승무원, 철도공사직원, 엔지니어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내용을 정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 LCD 모니터를 통한 정보제공, 긴급상황 및 예약알림, 객실 내 개인좌석에서의 인터넷,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객실 내 공기질 감지, 객실 내 이상음 감지, 화장실 내 응급상황 감지의 7가지 적용기술들이 최종적으로 선정되는데 활용되었다.
To join the leading four countries in high speed railway technology,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railway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is undergoing. And, applying the IT for the safety and convenience of a passenger and an attendant is one of the research topics of the project. From the 24 deri...
To join the leading four countries in high speed railway technology,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railway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is undergoing. And, applying the IT for the safety and convenience of a passenger and an attendant is one of the research topics of the project. From the 24 derived candidate IT applications, the seven applications, such as information on an individual LCD monitor, an emergency or reminder notification, an Internet connection, remote communication with an attendant, air quality monitoring, extraordinary noise detection, and detection of an emergency in the lavatory, were selected to be implemented on the next generation train. In this paper, we presented the survey that was performed to make the selection process to be objective. Additional findings, such as what other services a passenger wishes to be provided, what activities passengers prefer to do based on duration of the trip, and things that make a passenger discomfort, were summarized.
To join the leading four countries in high speed railway technology,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railway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is undergoing. And, applying the IT for the safety and convenience of a passenger and an attendant is one of the research topics of the project. From the 24 derived candidate IT applications, the seven applications, such as information on an individual LCD monitor, an emergency or reminder notification, an Internet connection, remote communication with an attendant, air quality monitoring, extraordinary noise detection, and detection of an emergency in the lavatory, were selected to be implemented on the next generation train. In this paper, we presented the survey that was performed to make the selection process to be objective. Additional findings, such as what other services a passenger wishes to be provided, what activities passengers prefer to do based on duration of the trip, and things that make a passenger discomfort, were summariz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은 차세대 고속열차에 적용할 IT 및 스마트센서기술을 조사하여 선정하는 과정에서 선정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 연구내용을 정리하였다.
제안 방법
interview)!*, 2차적으로는 KTX 담당자와 IT/센서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별심층면접방법(In- depth Interview)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는 철도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나. 2단계 : 중요도, 필요도/시급도의 전체 값을 산출함에 있어서 서비스 수혜집단과 제공집단이 규모는 다르나 양 집단의 응답의 비중은 대등하다고 판단하여 각 집단에 50%의 가중치를 부여하고 3개의 소그룹으로 나뉘어진 서비스 제공집단의 응답의 비중도 대등하게 보아 산술평균을 산출하였다.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각각의 평가항목은 매우 높음에서부터 매우낮음까지의 5단계로 평가하였다.
국내외 IT 및 스마트센서 적용 사례 조사 분석의 바탕 위에 브레인스토밍의 과정을 통하여 고속철도에서의 적용 가능 분야를 파악하고 승객과 승무원의 편의성, 효율성,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 24개의 적용 기술들을 도출하였으며 그 목록은 Table 2의 왼쪽 열에 나열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진행하며 부차적으로 조사되어진 승객들의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에 대한 요구사항, 탑승시간대별 희망활동 성향, KTX 이용 시 불편한 점 등을 개선점 파악 조사 항목에 정리하였다.
기술적 타당성 평가는 기술의 완성도, 기술 구현의 경제성, 개발수준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으며, 사업적 타당성 평가는 기술적용의 시급성, 용이성, 전략적 중요성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각각의 평가항목은 매우 높음에서부터 매우낮음까지의 5단계로 평가하였다.
도출된 24개의 적용기술 가운데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것들을 추려내기 위하여 각 기술의 타당성을 검토 평가하였다. 먼저 Fig.
평가하였다. 먼저 Fig. 1과 같이 적용기술을 정의하고 설명하였으며, 적용기술의 국내 수준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적용기술의 적시성도 4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상위 10개의 적용기술들은 Fig. 7에서 짙게 표시 되었으며, 타당성 평가에서 나온 상위 10개의 적용기술(Table 2 참조)과 비교하여 중복된 7개(개인 LCD 모니터를 통한 정보제공, 긴급상황 및 예약알림, 객실 내 개인 좌석에서의 인터넷,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객실 내 공기 질 감지, 객실 내 이상음 감지, 화장실 내 응급상황 감지 )를 최종적으로 구현할 적용기술로 확정하는데 활용되었다.
그리고 스마트센서(smart sensor)는 센서(특정 물리량을 검출하는 단순하고 수동적인 장치)에 연산기능, 저장기능, 통신 기능 등을 보태어 자체적으로 일차적인 정보처리를 가능하게 한 장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센서의 적용을 부각시키려는 의도에서 IT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응용기술로 그리고 스마트센서는 스마트센서의 응용기술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승객, 승무원, 철도 공사 직원, IT/센서전문가, 철도전문가, 이렇게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인면접, 개별심층면접,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 등의 조사방법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활용 예를 Fig.
사례조사와 기술동향 조사 등을 통하여 1차적으로 도출된 24개의 후보 적용기술에 대하여 객관적인 검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구현할 적용기술을 확정 하고자 수용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용성 조사의 방법과 대상 인원, 자료처리, 응답자의 특성 등을 기술하고 조사결과에 대한 분석내용을 중요도, 시급도/필요도, 중요도 대비 시급도/필요도 등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진행하며 부차적으로 조사되어진 승객들의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에 대한 요구사항, 탑승시간대별 희망활동 성향, KTX 이용 시 불편한 점 등을 개선점 파악 조사 항목에 정리하였다.
적용기술의 적시성도 4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러한 준비가 끝난 후에 고속철도에 적용하기 위한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해 기술적 타당성과 사업적 타당성을 나누어 평가하였다.
1과 같이 적용기술을 정의하고 설명하였으며, 적용기술의 국내 수준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적용기술의 적시성도 4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러한 준비가 끝난 후에 고속철도에 적용하기 위한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해 기술적 타당성과 사업적 타당성을 나누어 평가하였다.
조사 내용은 Table 3에 정리된 바와 같이 IT 및 스마트센서 기술에 대한 본 과제의 향후 중요도와 현재 시급도, 응답자 개개인이 느끼는 자신의 필요도, 편의 및 안전시설 개선점, 그리고 응답자의 특성 등이었으며 각각에 대해서 조사대상 집단을 선별하여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표본수가 다르기 때문에, 중요도, 필요도/시급 도의 전체 값을 산출하기 위하여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조사내용은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에 대한 과제의 개선의견과 탑승 시간대별 희망 활동, KTX 이용 시 불편한 점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이 향후 철도운영의 발전에 참고자료가 되거나 후속과제의 주제선정의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실시하였다. 조사의 결과는 중요도, 시급도/필요도, 중요도 대비 시급도/필요도 등으로 나누어 분석 정리 하였으며 [11], 과제와는 별도로 승객들의 KTX에 바라는 개선점, 탑승 시간대별 희망 활동, KTX 이용 시 불편한 점을 조사하여 분석 정리하였다.
타당성평가가 제한된 숫자의 연구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관계로 객관성의 보강을 위해 설문을 통한 수용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의 결과는 중요도, 시급도/필요도, 중요도 대비 시급도/필요도 등으로 나누어 분석 정리 하였으며 [11], 과제와는 별도로 승객들의 KTX에 바라는 개선점, 탑승 시간대별 희망 활동, KTX 이용 시 불편한 점을 조사하여 분석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과제와는 별도로 승객 50명을 대상으로 추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3에 나타내었다. 승객의 특성은 성별, 연령,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인터넷 사용 능력, 인터넷 사용 목적, 디지털기기 신상품 구입스타일, 여가활동 스타일의 조합), 그리고 KTX 탑승주기로 나타내었다. 승무원의 특성은 근무기간과 연령으로, KTX 담당자의 경우는 전문분야와 직급 및 경력에 따라, 그리고 IT/센서 전문가는 활동 전문분야와 직급 및 경력에 따라 나타내었다.
조사 대상을 크게는 서비스 수혜집단과 서비스 제공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5개의 그룹인 승객, 승무원, 한국철도공사 직원, IT/센서 전문가, 철도전문가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설문시 제시한 24개의 적용기술 외에 터널 통과시 홀로그램을 투영한 창문시스템, 개인 LCD 모니터 제공에 생활 정보와 오락기능 제공, 티켓 예매 기능 외에 음식물, 숙박업소 등의 예약 서비스 추가, 지역 특산물 실시간 거래 시에 요리 및 보관방법과 관련된 정보 제공, 객실 공기질 자동조절 기능에 각종 불쾌한 냄새를 신속하게 제거하는 기능 추가, 승객체형에 맞는 개인 맞춤형 좌석에 안마기능 추가, 도시락 예약 배송 등의 기술이 추가되거나 개선되기를 희망하는 의견이 있었다.
전체적으로 차세대 고속철도 신기술 과제와 관련하여 향후 중요도가 높다고 응답한 우선과제는 5점을 만점으로 볼 때, 알리미 서비스(4.1), , 개인 맞춤형 좌석, (4.0) 다음으로 '인터넷 서비스', '화장실내 응급상황 감지', '객실 공기 질 자동조절 및 원격 조절'(이상 3.9), '개인 좌석 온도/습도 조절 장치', '승무원과 원격 대화', '객실내 이상음 감지, (이상 3.8), 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서비스를 제외하면 모두 여행의 안락함, 안전성을 위한 서비스들임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현재 시급도/필요도가 높은 개발과제는 '인터넷서비스(3.8), '알리미 서비스(3.7), , 객실 공기질 자동조절 및 원격 조절', '개인 맞춤형 좌석', '화장실내 응급상황 감지', '개인 좌석 온도습도 조절 장치'(이상 3.6) >, 객실 내 이상음 감지', '승무원과 원격 대화'(이상 3.5) 순으로 나타났다. 순서의 차이가 조금 보이기는 하나 중요도가 높은 서비스들이 시급/필요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후속연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이 향후 철도운영의 발전에 참고자료가 되거나 후속과제의 주제선정의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11)
ETRI-모토로라-길병원,'USN기반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MOU 체결(2007. 12. 14).http://www.eetkorea.com/ART_8800450454_839577_NT_e8f783aa.HTM
김균태(2006), "플랜트 시설물 활용을 위한 USN 기술 및 적용방안.pdf(pp.10-3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아주대학교(2005). "USN기술동향분석연구.pdf," 한국전산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7), "2006년도 USN현장시험 결과보고서(단행본)."
한국 RFID/USN 협회(2007), "USN응용사례집."
대한민국정부(2007), 2007 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
조봉관(2004), "화물철도에서 IT 기술 적용 방안,"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219-1222
Greneker III, E. et al.(1996), "Improved Passenger Counter and Classifier System for Transit Ope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Kimpel, Thomas J. et al.(2003), "Automatic Passenger Counter Evaluation: Implicatins for National Transit Database Reporting," Journal of Transportatino Research Board, pp.93-100
이용상, 원종덕(2005), " 고속철도 운행1년의 성과와 개선 방향- 일본의 동해도 신간선과 비교하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