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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 후 평가에 의한 재이용 의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개의 FPS 게임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to Affect Reuse Intention and Conversion Intention by Evaluation after Game Use - with Two FPS Games as a Main Consideration -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6, 2009년, pp.69 - 77  

이지훈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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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들은 제품 및 서비스 등을 수요자들에게 제공하지만 수요자의 욕구와 필요는 시대를 거듭하면서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사들은 자본과 기술의 동일성 때문에 독특한 제품 및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가 어렵다. 특히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FPS 게임은 유저들의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게임 개발에 임하지만 비슷한 욕구로 인해 타사 FPS 게임과 비슷한 게임으로 계속 개발되고 있다. 이는 특정 수요자의 욕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더 나아가 충성도가 높은 고객 감소 및 신규고객 미확보 등으로 시장 활동의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PS게임 이용자들이 게임이용 후 재이용 의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어 이용자의 심리적 욕구를 찾아내고자 한다. 그 결과 현재 이용하는 FPS 게임에 대해 만족 및 재이용 의도는 84.9%로 나타났고, 스페셜 포스 게임으로 전환의도는 9.6%로 서든어택 게임으로 전환의도는 5.5%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게임 이용자들의 욕구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 producers provide their products and service to users. But the need and desire of users change in many ways as time goes. But game Co. Ltd is difficult because of the capital and the technical identities for providing characteristic products and service etc. Specially, the FPS game which is p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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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들 게임의 특성 범주를 기초로 하여 사용자들에게 가능한 게임평가 요인에 대해 질문해 보았다. 스페셜포스 게임인 경우 18개의 요인들을 고려한다고 밝혔고, 서든어택 게임은 21개의 요인들을 고려한다고 밝혔다.
  • 이처럼 특화된 게임 이용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지 못한다면 신규고객확보가 어려울 것이고, 기존 고객이탈로 인한 제품이 재이용 되지 않아 자사의 매출 감소 및 자사의 존립이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FPS이용자의 만족을 통한 재이용 요인을 찾아보았다.
  • 따라서 게임 기업들은 정보획득이 어려워 게임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많은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인식에 기초하여 게임 이용자를 대상으로 게임 제품만족에 따른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게임사의 게임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적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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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이 재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의 예시로는 무엇이 있는가? 고객만족이 구매 후 태도뿐 아니라 재이용 의도 또는 상표전환에 미치는가에 관한 기존 연구들에게서 고객만족이 재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10]. 의약품과 자동차수리 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도 고객의 만족정도가 재이용 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객만족이 재이용 의도나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정리될 수 있다[11]. 또한, 연속적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불만족의 형성에 대한 인지적 모델을 제시한 연구에서도 반복 구매행동은 전 단계의 의도에 의해 영향을 받고, 전환행동은 불만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12].
불만족은 무엇에 대한 선결조건인가? 불만족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불만족을 기대(Expectations)와 지각된 보상만족(Perceived Re-ward Satisfaction)이 서로 부정적으로 불일치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불평행동과 시장활동 간의 매개(Intervening)변수로서 조사해 왔다. 다시 말하면, 불만족은 불평행동에 대한 선결조건(Precondition)으로서 기대와 충족 간에 부정적 불일치(Negative Discrepancy)가 있을 때 발생하게 되며 만일 기대와 지각된 보상이 서로 일치하거나 또는 긍정적으로 불일치한다면 반대로 만족을 초래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불만족은 언제 발생하는가? 불만족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불만족을 기대(Expectations)와 지각된 보상만족(Perceived Re-ward Satisfaction)이 서로 부정적으로 불일치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불평행동과 시장활동 간의 매개(Intervening)변수로서 조사해 왔다. 다시 말하면, 불만족은 불평행동에 대한 선결조건(Precondition)으로서 기대와 충족 간에 부정적 불일치(Negative Discrepancy)가 있을 때 발생하게 되며 만일 기대와 지각된 보상이 서로 일치하거나 또는 긍정적으로 불일치한다면 반대로 만족을 초래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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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ller, J. A, "Studying Satisfaction, Modifying Models, Eliciting Expectation, Posing Problems, and Marketing Meaningful Measurements", Marketing Science Institute, pp.72-91, 1977. 

  2. Handy, C. R, "Monitoring consumer Satisfaction With food Products", Marketing Science Institute, pp.215-39, 1977. 

  3. Day, R. L, K. Grabicke, T. Schaetzle, and F. Stautz, "The Hidden Agenda of Consumer Complaining", Journal of Retailing, vol.57, No.3, 1981. 

  4. Westbrook, R. A. and J. W. Newman," An Analysis of Shopper Dissatisfaction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5, pp.456-66, 1978. 

  5. Andreasen, "A Taxonomy of Consumer Satisfactory Dissatisfaction measures", Th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2, p.14, 1977. 

  6. 최병룡, "소비자 만족?불만족에 관현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5. 

  7. Czepiel, J .a., L, J, Rosenberg, and A. Akerele, "Perspectives on Consumer Satisfaction",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119-23, 1974. 

  8. Renoux, Y,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public Policy",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53-65, 1973. 

  9. Anderson, Eugene W., fornell, Claes and Lehmann, Donald 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58, pp.53-66, 1994. 

  10. Oliver, Richard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8, 1980. 

  11. Bearden, W. O. and Teel, J. E,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1983. 

  12. LaBabera, P. A. and Mazursky, D, "A Longitudinal Assessment of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The Dynamic Aspect of the Cognitiv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1983. 

  13. (주)데이타솔루션, SP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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