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스토리텔러들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 스토리텔링론이 적극 연구되어야 한다. 최근에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게임스토리텔링의 이론적인 연구가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스토리텔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게임 스토리텔링론은 이론적인 틀에 머물고 있으며, 실무적인 부분과 이론적인 부분의 융합은 아직도 미약하기 그지없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실무적인 게임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의 내러티브를 구축해 주는 가장 핵심적인 4요소(인물, 사건, 세계관, 게임의 인터랙티브 요소)의 리스트를 작성해 보았다. 스토리텔러가 구상하는 창의적인 발상이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측면에서 디테일한 정보리스트를 완성시켜보자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전문 스토리텔러들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 스토리텔링론이 적극 연구되어야 한다. 최근에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게임스토리텔링의 이론적인 연구가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스토리텔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게임 스토리텔링론은 이론적인 틀에 머물고 있으며, 실무적인 부분과 이론적인 부분의 융합은 아직도 미약하기 그지없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실무적인 게임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의 내러티브를 구축해 주는 가장 핵심적인 4요소(인물, 사건, 세계관, 게임의 인터랙티브 요소)의 리스트를 작성해 보았다. 스토리텔러가 구상하는 창의적인 발상이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측면에서 디테일한 정보리스트를 완성시켜보자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The research about methodology to educate professional storytellers should be done very actively. As many people became interested in digital storytelling lately, many theoretical researches about game storytelling are being made in varied aspects. However, systematic methodology to educate game sto...
The research about methodology to educate professional storytellers should be done very actively. As many people became interested in digital storytelling lately, many theoretical researches about game storytelling are being made in varied aspects. However, systematic methodology to educate game storytellers still remains in theoretic level, so that we can hardly find the outputs brought by the fusion of practical and theoretical knowledges. In this paper, I made a list of 4 core e1ements(character, event, world view, interactive factors of game) which construct the narratives of games to elevate the quality of practical game storytelling.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complete the practical information list in detail, in order to deliver storytellers' creative ideas precisely to the game designers in every parts.
The research about methodology to educate professional storytellers should be done very actively. As many people became interested in digital storytelling lately, many theoretical researches about game storytelling are being made in varied aspects. However, systematic methodology to educate game storytellers still remains in theoretic level, so that we can hardly find the outputs brought by the fusion of practical and theoretical knowledges. In this paper, I made a list of 4 core e1ements(character, event, world view, interactive factors of game) which construct the narratives of games to elevate the quality of practical game storytelling.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complete the practical information list in detail, in order to deliver storytellers' creative ideas precisely to the game designers in every p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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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 있다. [표 2]와 같이 플로우차트 형식으로사건을 정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멀티시나리오[5]의 유형별 사건리스트가 모두 제시되어야 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일자형(레이스형) 시나리오의 리스트를 제시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원숭이섬의 탈출』의 사건 데이터를 삽입하였다';
본고에서는 실무적인 게임 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의 내러티브를 구축해 주는가장 핵심적인 4요소-인물, 사건, 세계관, 인터랙티브 요소-의 리스트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러가 구상하는 창의적인 발상이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측면에서 디테일한 정보리스트를 완성시켜보자는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전 세계적으로 1200만 명 이상의 유료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블리자드사의 World of Warcraft로부터 이미 자극을 받아온 사실이지만, 우리의 게임산업의 세계화와 글로벌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서사적인 구조, 즉, 내러티브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게임의 리스팅 작업은 게임스토리텔링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실무작업이라는 사실을 거듭 주장하는 바이다.
제안 방법
게임기획및 시나리오작법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리스트의데이터를 수정한 리스트이다[3L 이해를 돕기 위하여 『화이트데이』의 주인공(이희민)을 분석하여 그데이터를 삽입하였다';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WOW』의 퀘스트를 데이터로 삽입하였다.
후속연구
있다. 국내에서는 희소한 연구이기 때문에 본인이 지금까지 연구한 리스팅 작업만으로 항목을 설정하였다' 이 논문을 계기로 더 많은 연구자들이더 좋은 리스팅 작업을 해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17)
Carolyn Handler Miller, 이연숙 역,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139쪽,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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