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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 스토리텔링 리스트에 관한 연구 - 게임의 4요소를 중심으로 -
The research about game storytelling list -Based on 4 core elements of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5, 2009년, pp.13 - 24  

이재홍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디지털스토리텔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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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스토리텔러들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 스토리텔링론이 적극 연구되어야 한다. 최근에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게임스토리텔링의 이론적인 연구가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스토리텔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게임 스토리텔링론은 이론적인 틀에 머물고 있으며, 실무적인 부분과 이론적인 부분의 융합은 아직도 미약하기 그지없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실무적인 게임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의 내러티브를 구축해 주는 가장 핵심적인 4요소(인물, 사건, 세계관, 게임의 인터랙티브 요소)의 리스트를 작성해 보았다. 스토리텔러가 구상하는 창의적인 발상이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측면에서 디테일한 정보리스트를 완성시켜보자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bout methodology to educate professional storytellers should be done very actively. As many people became interested in digital storytelling lately, many theoretical researches about game storytelling are being made in varied aspects. However, systematic methodology to educate game 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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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 있다. [표 2]와 같이 플로우차트 형식으로사건을 정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멀티시나리오[5]의 유형별 사건리스트가 모두 제시되어야 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일자형(레이스형) 시나리오의 리스트를 제시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원숭이섬의 탈출』의 사건 데이터를 삽입하였다';
  • 본고에서는 실무적인 게임 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의 내러티브를 구축해 주는가장 핵심적인 4요소-인물, 사건, 세계관, 인터랙티브 요소-의 리스트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러가 구상하는 창의적인 발상이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측면에서 디테일한 정보리스트를 완성시켜보자는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 전 세계적으로 1200만 명 이상의 유료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블리자드사의 World of Warcraft로부터 이미 자극을 받아온 사실이지만, 우리의 게임산업의 세계화와 글로벌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서사적인 구조, 즉, 내러티브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게임의 리스팅 작업은 게임스토리텔링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실무작업이라는 사실을 거듭 주장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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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arolyn Handler Miller, 이연숙 역,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139쪽,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2. 住タ木智宏," グ一ムシナリの書き方",44쪽, SoftBank Creative, 2007 

  3. 이재홍, "게임시나리오 작법론", 143쪽, 도서출판 정일, 2004. 

  4. 한국현대소설연구회, "현대소설론, 73쪽, 평민사, 1994 

  5. 멀티시나리오유형도(이재홍, "게임시나리오 작법론", 도서출판 정일, 2004. 234쪽) 

  6. 이재홍, "World of Warcraft의 서사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8권 제4호, 49쪽, 2008 

  7. 한국현대소설연구회, "현대소설론", 평민사, 1994. 79쪽 

  8. 이재홍, "게임시나리오 작법론", 215쪽, 도서출판 정일, 2004. 

  9. Andrew Rollings, 송기범 역, "Andrew Rollings and Ernest Adams on game design", 118쪽, (주)제우미디어, 2004 

  10. 오규환, "MMORPG의 다이나믹 게임 월드",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1호, 43쪽, 2006 

  11. 류철균, "서사 계열체 이론",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 1 호, 36쪽, 2006 

  12. 이재홍, "게임시나리오 작법론", 215쪽, 도서출판 정일, 2004. 자료 재인용 

  13. 류철균, 윤현정, "가상세계 스토리텔링의 이해",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3호, 22쪽, 2008 

  14. 이재홍, "게임시나리오 작법론", 162쪽, 도서출판 정일, 2004. 자료 재인용 

  15. Bob Bates, 송기범 역, "GAME DESIGN", 50쪽, (주) 제우미디어, 2001 

  16. Marc Saltzman, 박상호 역, "GAME DESIGN", 106쪽, MIN press, 2001 

  17. Marc Saltzman, 박상호 역, "GAME DESIGN", 280쪽, MIN pres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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