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콘텐츠 메타데이터 모델 개발
The Development of a Game Contents Metadata Model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5, 2009년, pp.73 - 82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윤태수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외 많은 기관들이 각 분야의 자원 보호와 관리를 위해 메타데이터를 개발하고 있다. 게임 콘텐츠의 재활용, 저작권 보호, 라이프사이클 관리, 검색 등의 효율성을 지원하기 위해 게임 콘텐츠의 메타데이터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 방법은 세계적인 메타데이터 표준안들을 분석하고 게임의 특성 정보를 조사하여 매핑, 재정의, 추가 등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개발된 모델은 13개의 필수요소, 15개의 선택요소로 구성되며 XML에 의해 표현된다. 전문가 집단의 설문조사를 통해 개발 효과를 검증하고 표준 모델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개발의 의의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성장일변도의 게임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organizations at home and abroad have been developing Metadata for reservation and administration of resources in every field. So we developed a game contents Metadata model for the purpose of reusing game contents, reserving copyrights, managing its life cycle, supporting efficiency of searc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임 산업의 급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게임 콘텐츠의 효과적인 재활용과 저작권 보호, 라이프사이클 관리 등에 필요한 메타데이터가 개발되지 않았다' 게임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과 게임 콘텐츠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본 논문은 게임 콘텐츠에 특화된 메타데이터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확장형 네임스페이스 메타데이터 개발 방법에 따랐고 메타데이터 모델링 작업 시 고려해야 할 여러 요인들을 준수하면서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메타데이터 표준안들을 분석하고 게임의 특성 정보를 조사하여 매핑, 재정의, 추가 등을 통하여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출하고 정의하였다' 개발된 메타데이터 모델을 전문가 집단의 설문조사를 통해 개발 효과를 검증하고 기준모델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개발의 의의를 나타내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 산업의 안정적 발전과 활성화, 관련 산업과의 핵심 정보의 호환성을 위해 필수적인 게임 메타데이터 모델을 메타데이터표준 모델을 기준으로 하고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여 비교, 맵핑, 추가, 변환 등의 방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또 개발된 모델을 전문가 집단에 의해 평가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한다. 또 개발된 모델을 전문가 집단에 의해 평가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Priscila Caplan 저, 오동근 역, "메타데이터의 이해", 태일사, 2004 

  2. Lorcan Dempsey and Rachel Heery, "A review of Metadata : a surcey of current resource description formats", The UK Office for Library and Information Networking, 1997. 

  3. Eric Miller, "An Introduction to the Resoruce Description Framework", D-Lib Magazine,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Inc., 1998. 

  4. Paul Miler, "Metadata for the Masses", Ariadne Issue 5. September, NASIG, Cannegie to internet2 Forging the Serials Future, 2000. 

  5. Stusrt Weibel, John Kunze, Carl Lagoze and Misha Wolf, "Dubin Core Metadata for Resource Discovery", The Internet Society, http://www.ietf.org/rfc/rfc3413.txt, 2002. 

  6. 문화관광부, "국민에게 다가가는 문화정보 구축체계", 創意韓國, pp56, 2004. 

  7. 허정희,"국가URN기반 식별체계의 식별메타데이터 연구", 한국전산원, 2003. 

  8. ISO/IEC, "Specification and standardization of data elements", Framework for the specification and standardization of data element, ISO/IEC 11179 part 1-6 CD, 1998. 

  9. 윤선정, 윤태수, "교육용 게임을 위한 메타데이터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8권 제1호, pp 3-14, 2008 

  10. Burnard, Lou, et al. "A syntax for Dublin core metadata: Recommendations from the second metadata workshop", http://dublincore.org/workshops/dc2/report-19960401.shtml, 1996. 

  11. Weibel, Stuart et al. "OCLC/NCSA metadata workshop report", Position papers of OCLC/NCSA metadata workshop, http://www.oclc.org:5046/conferences/metadata/dublin_core_report.html, 1995. 

  12. Weibel, Stuart, Renanto Iannella, and Warwick Cathro. "The 4th Dublin core metadata workshop report". http://www.dlib.org/dlib/june97/metadata/06weibel.html. 1997. 

  13. Andy Powell, "NewsAgent for Libraries-newsAgent Metadata Elements", Proposed Definitions for NewsAgent Ver 2, http://www.ukoln.ac.uk/metadata/newsagent/metadata/, 1999. 

  14. IEEE 148412, "IEEE FINAL DRAFT STANDARD", 2002. 

  1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식별체계 COI 핸드북",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